어린이집 영유아 보육실습일지 및 실습소감 보고서

어린이집 영유아 보육실습일지 및 실습소감 보고서

어린이집 영유아 보육실습일지 및 실습소감.hwp문서파일 (열기).zip

어린이집 영유아 보육실습일지 및 실습소감

어린이집 영유아 보육실습일지 및 실습소감

보육실습일지

Ⅰ. 실습기관소개

1. 기 관 명 : 양지 어린이집

2. 주 소 : 서울시 서초구 내곡동 1-1215

3. 기관대표 : 김 보 영

4. 설립목적 및 교육철학
1993년 5613부대 직원들의 자녀 양육 및 교육을 지지해주기 위해 설립되었으며 어린이의 건강한 성장을 도모하고 여성의 사회참여를 유도하며 경제발전에 기여하고 부모를 경제적, 사회적으로 지지해줌으로서 가족복지의 증진과 함께 사는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유아의 발달에 적합하고 놀이를 중요한 학습의 매체로 활용하는 아동중심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듀이의 진보주의,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에릭슨의 사회심리이론, 비고스키의 사회적 상호작용이론에 근거하여 영유아를 이해하고자 한다.

5. 기관의 행정구조
원장
원감
영아반
유아반
사무원
영양사
취사원
주임
교사
주임
교사
1
·
1(만1세)
2(만1세),
3(…보육실습일지

Ⅰ. 실습기관소개

1. 기 관 명 : 양지 어린이집

2. 주 소 : 서울시 서초구 내곡동 1-1215

3. 기관대표 : 김 보 영

4. 설립목적 및 교육철학
1993년 5613부대 직원들의 자녀 양육 및 교육을 지지해주기 위해 설립되었으며 어린이의 건강한 성장을 도모하고 여성의 사회참여를 유도하며 경제발전에 기여하고 부모를 경제적, 사회적으로 지지해줌으로서 가족복지의 증진과 함께 사는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유아의 발달에 적합하고 놀이를 중요한 학습의 매체로 활용하는 아동중심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듀이의 진보주의,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에릭슨의 사회심리이론, 비고스키의 사회적 상호작용이론에 근거하여 영유아를 이해하고자 한다.

5. 기관의 행정구조

원장
원감
영아반
유아반
사무원
영양사
취사원
주임
교사
주임
교사
1
·
1(만1세)
2(만1세),
3(만2세)
1(만3세)
1(만3세)
3(만4,5세)
1
1
3

Ⅱ. 실습내용 소개

1. 실습기간 : 2011년 7월 18일 ~ 8월 11일

2. 실습내용 및 일정표

주별
일별
활동내용
담당부서
비고
1주
7월 18일
수업참관 및 아동관찰
병아리반(만1세)
토끼반(만3세)
이름표, 볼펜, 수첩
19일
20일
21일
2주
24일
25일
수업참관 및 아동관찰
병아리반
이름표, 볼펜, 수첩
부분수업1
토끼반
교구제시
26일
환경정리 및 구성
병아리반
토끼반
편안한 복장
27일
28일
3주
31일
부분수업1
병아리반
교구제시
수업참관 및 아동관찰
토끼반
이름표, 볼펜, 수첩
8월 1일
수업참관 및 아동관찰
병아리반
토끼반
이름표, 볼펜, 수첩
2일
3일
수업참관 및 아동관찰
병아리반
이름표, 볼펜, 수첩
연계수업1
토끼반
교구제시
4일
부분수업2
병아리반
교구제시
수업참관 및 아동관찰
토끼반
이름표, 볼펜, 수첩
4주
7일
반일수업1
병아리반
교구제시
연계수업2
토끼반
교구제시
8일
수업참관 및 아동관찰
병아리반
이름표, 볼펜, 수첩
수업참관 및 아동관찰
토끼반
이름표, 볼펜, 수첩
9일
수업참관 및 아동관찰
병아리반
이름표, 볼펜, 수첩
반일수업1
토끼반
교구제시
10일
수업참관 및 아동관찰
병아리반
이름표, 볼펜, 수첩
수업참관 및 아동관찰
토끼반
이름표, 볼펜, 수첩
11일
반일수업2
병아리반
교구제시
반일수업2
토끼반
교구제시

Ⅲ. 실습사례

1. 일일 수업(계획)안

활동 명
거북이 가족의 소리여행
대상 연령
만 1세
집단 구성
소집단
활동 종류
창의영역(음률)
활동 목표
– 경험 전 물체의 촉감과 이름을 이야기와 몸짓으로 표현해본다.
– 다양한 소리를 경험한다.
– 조작을 통한 소 근육을 발달시킨다.
활동 자료
다양한 재료가 있는 거북이 음률 교구 3개, 배경음악 CD, 바다비닐매트
활동방법
◈ 도입
T: (물장구 소리) 와~ 바다다~! 첨벙첨벙(팔을 저으며 수영하는 모습) ○○야~ 같이 수영할래? (초록 바다 음악이 나오며)
C:(고개를 끄덕인다)
T: 와~ 재미있다~! 어? 그런데 이게 뭐야? (거북이를 등장시키며)
C: 거북이~!
T: 그래~ 엉금엉금 거북이다~ 우리 거북이 만져볼까? ○○아~느낌이 어때?
C: (거북이를 만진다) 딱딱해~
T: 어~ 정말? 거북이 등껍질이 딱딱하구나~ 꼬리도 있네~?
C: (꼬리를 만져본다)
T: ○○아~ 그런데 거북이가 바다에 왜 왔을까? 우리 한번 물어볼까?
C: (고개를 끄덕인다)
T: 거북아 거북아~ 너 왜왔어? (거북이 흉내를 내며)
혹시 같이 노래 부르러 왔니? (거북이 목소리로) 응응~! 같이 소리도 내

자료출처 : https://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1040908&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7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어린이집 영유아 보육실습일지 및 실습소감
파일이름 : 어린이집 영유아 보육실습일지 및 실습소감.hwp
키워드 : 어린이집,영유아,보육실습일지,실습소감,및
자료No(pk) : 11040908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