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발달과교육 1학년] 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생애발달과교육 1학년] 생애발달의.hwp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12 페이지 /hwp 파일 |
설명 : [생애발달과교육 1학년] 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Ⅰ. 서론 Ⅱ. 본론 1. 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1) 유아기 (1) 표상적 사고 (2) 자아중심성 2) 아동기 (1) 인지발달 (2) 근면성 대 열등감 3) 청소년기 (1) 심리사회학적 발달 (2) 인지발달 4) 성인전기 (1) 독립 (2) 생산적 시기 5) 성인중기 (1) 참여와 분리 (2) 파괴와 창조 6) 성인후기 (1) 혼돈과 갈등 (2) 자아통합 대 절망 2. 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에 적합한 평생교육 1) 유아기 – 뮤지컬 2) 아동기 – 금융교육 3) 청소년기 – 여가활동 4) 성인전기 ? 부모교육 5) 성인중기 – 생활경험 6) 성인후기 ? 참여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생애주기(Life-Cycle)란 시간의 흐름에 따라 개인의 삶의 변화를 단계별로 구분하는 발달심리학에 근간을 두고 있는 이론이다. 발달심리학은 인간의 일생을 통해 일어나는 성장과 변화, 그리고 안정을 학문하는 학문으로, 과거 영유아와 아동 ? 청소년의 변화에 초점을 두었지만, 근래에는 태아, 신생아, 성인, 노인을 포함한 전 생애에 걸친 변화로 관심이 확대되었다. 생애주기별이론은 인간의 생애를 발달단계에 따라 나누어 각 단계에 달성해야 하는 목표를 발달과업(developmental tasks)이라고 정의된다. 발달단계에 따라서 연령을 규정짓는 시기가 학자들마다 조금씩 다르며, 이론적 관점에 따라 나뉜다. 현대에는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며 각 단계별로 시기를 규정짓는 연령이 점차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해 보겠다.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