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과부모1) 청소년과부모12강에서는 부모역할과 태도에 대해 다루고 있다 유기체 가치화 과정 자기경험과 가치 조건화에 대해 설명 배운점을 쓰시오0k 청소년교육 청소년과부모1

청소년과부모1) 청소년과부모12강에서는 부모역할과 태도에 대해 다루고 있다 유기체 가치화 과정 자기경험과 가치 조건화에 대해 설명 배운점을 쓰시오0k 청소년교육 청소년과부모1
 청소년과부모1) 청소년과부모12강에서.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7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청소년과부모1) 청소년과부모12강에서는 부모역할과 태도에 대해 다루고 있다 유기체 가치화 과정 자기경험과 가치 조건화에 대해 설명 배운점을 쓰시오0k

청소년교육 청소년과부모1

청소년과 부모 12강에서는 부모역할과 태도에 대해 다루고 있다. 이를 참고하여 유기체 가치화 과정, 자기경험과 가치 조건화에 대해 설명한 후, 나의 삶에 이러한 개념을 적용한 내용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느낀점 또는 배운점을 쓰시오.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Ⅰ. 서 론

현대이론중 인본주의 이론은 인간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이론으로 무의식적 결정론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 정신분석 이론과 환경결정론에 바탕으로 하고 있는 행동주의 이론의 입장에 반대하는 ‘제3세력의 심리학’에 속한다. 인본주의 이론에서는 사랑과, 창조성을 바탕으로 선택과 의미, 가치와 자아실현과 같은 인간의 긍정적인 측면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인간의 행동은 그 나이에 맞춰 행동을 할 때 가장 아름다워 보이고 정상적이며, 이상적으로 느껴진다. 즉, 유아기 아동기를 거쳐 차츰 정상적으로 자라서 성년이 되어 사회에 필요한 구성원으로 성장해 민주시민으로 나가는 것이 가장 이상적일 것이다. 따라서 그 나이와 시기에 필요한 적절한 행동은 장차 정상인으로 성장할 것인가? 비정상인으로 성장할 것인가? 추측할 수 있는 것으로 적절한 행동발달이 중요하리라 생각한다.
사람의 행동은 본능에 의해서도 행하지만 고도의 숙련되고 반복된 행동에 의하여 행동하는 경우도 있다. 이는 학습을 통해서도 가능한 것이다. 일차적으로 학습이란 행동이 변화되는 과정이다. 행동주의 이론에 의하면 학습은 주로 환경요인에 의해 반응의 확률 혹은 반응형태가 변화되거나 자극과 반응 사이의 연합을 형성하는 과정이다. 행동의 변화가 학습의 전부는 아니다. 학습은 정보, 지식, 기능, 습관, 태도, 신념 등을 획득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인본주의 심리학은 정신분석이론, 행동주의이론과 더불어 미국 심리학의 3대 세력이라고 할 수 있다. Rogers는 1931년에 컬럼비아 대학에서 심리학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한 이후, 로체스터 상담소에서 12년간을 재직하면서, 부적응 아동들과의 상담경험을 통해 기존의 상담이론이 현실에서 적용되는 데에 문제가 있음을 인식하고 자신의 임상경험에 기초하여 새로운 이론을 형성하게 되었다. Rogers가 개인이 스스로 자기를 이끌어 갈 수 있다는 가능성에 대해 깨닫기 시작한 것도 바로 이때이며, 내담자의 행동을 해석하는 것이 비효과적이라고 생각한 것도 바로 이때다.
로저스(Carl R.Rogers)의 인간관은 자기 이론, 현상학적 이론 또는 자기실현 이론이라고 불린다. 그는 인간을 이해하는 데 있어 문제의 역사보다 지금 여기에를 강조하므로 현상학적 성격이론이라고 한다. 인간은 통합된 유기체로서 행동하기 때문에 전체론적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는 입장을 가졌으며 인간의 의식과 자아인식이 성격을 설명한다고 보았다.
이 장에서는 청소년과부모1) 청소년과 부모 12강에서는 부모역할과 태도에 대해 다루고 있다. 이를 참고하여 유기체 가치화 과정, 자기경험과 가치 조건화에 대해 설명한 후, 나의 삶에 이러한 개념을 적용한 내용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느낀점 또는 배운점을 쓰기로 하자.


Ⅱ. 본 론
1. 유기체 가치화 과정, 자기경험과 가치 조건화에 대해 설명
1) 유기체적 가치화 과정
2) 자기경험
3) 가치 조건화
2. 나의 삶에 이러한 개념을 적용한 내용을 제시
3. 느낀점 또는 배운점
Ⅲ. 결 론


참고자료

-공용, 2016, 인간행동과사회환경,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C. Logers)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
-김정택?심혜숙, 2004, MBTI와 적용 삼담 사례집, 한국심리검사연구소
-이부영, 2003, 분석심리학(C.G.Jung의 인간심성론), 일조각
-장휘숙, 『전생애 발달심리학 인간발달』,박영사, 2000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론』, 학지사, 2003
-에드문트 훗설. 2008.『현상학의 이념』. 서광사.
-이인정 외 공저. 2003.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RALPH E. ANDERSON 외 공저. 200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집문당.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