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카드 마케팅 STP,SWOT,4P 전략분석

현대카드 마케팅 STP,SWOT,4P 전략분석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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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카드 마케팅 STP,SWOT,4P 전략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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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카드 마케팅전략분석

목 차

1. 현대카드 선정이유.

2. 현대카드 분석

3. 현대카드 마케팅전략
1) SWOT분석
2) STP전략
3) 마케팅믹스 4P전략

4. 프로모션 전략
1) 판매촉진
2) 광고
3) 영업형태
4) 인적판매
5) 스폰서쉽 마케팅
6) 구매시점커뮤니케이션
7) 고객서비스

1. 현대카드 선정이유

세계적으로 볼 때 신용카드가 처음 사용된 계기는 1949년 미국인 사업가인 프랭크 맥나마라가 뉴욕의 어느 레스토랑에서 저녁식사를 마치고 계산을 하려다 자신의 지갑을 호텔에 두고 와 낭패를 겪게 된 경험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1967년 신세계카드가 효시이며 현재 모습의 신용카드는 1987년에 신용 카드업이 활성화되면서 나타나게 된다.
1997년의 경제 위기 이후 늘어난 신용카드의 폭발적 사용은 내수 증대에 기여하여 국민 경제 성장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그러나 2003년 하반기 이후 신용카드 빚을 갚지 못하는 신용 불량자들의 양산과 그로 인한 사회 범죄의 증가는 결국 소비의 위축으로 이어져 국민경제 회복을 더디게 만드는 요소로 꼽히고 있다. 종종 이러한 상황의 일차적인 책임자로 신용 카드 회사들이 지목되곤 한다. 무분별한 신용카드 발급으로 인해 우리 경제가 튼튼하게 성장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렇게 서로에게 책임만을 전가할 것이 아니라, 제대로만 사용한다면 장점이 훨씬 많기에 무작정 신용카드의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아닌 현명한 사용이 요구되는 바이다. 따라서 이러한 변화된 소비자들의 인식을 바탕으로 현대 신용사회의 꽃이라 할 수 있는 신용카드 산업이 지금의 어려움을 슬기롭게 극복하고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관련 경제 주체인 카드사의 지속적 경쟁우위를 창출하게 하는 마케팅 전략이 긴요하다고 할 수 있다. 고객에게 더 많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카드 상품을 출시하여 생존과 경쟁을 동시에 추구하기 위한 차별화, 또한 서비스업의 발달에 따른 고객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기업 차별화 전략이 요구되고 있다.
현재 카드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렀다는 보도에도 불구하고 현대카드는 영업을 시작하여 적자에서 카드 시장 점유율 2위로 올라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현대카드를 선정하게 되었다.

2. 현대카드 분석

현대카드는 현대 캐피탈이 2001년 10월 9일, Work-out 상태에 있던 기존의 신용카드 회사인 다이너스 카드를 인수하면서 새롭게 태어난다. 삼성카드, LG카드 등 이미 유명 회사가 자리 잡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신용카드시장에 뒤늦게 뛰어든 현대카드는 현대 그룹 특유의 불도저식 공격경영과 차별화된 전략적 마케팅을 통해 빠른 속도로 자리를 잡고 있다. 특히 현대카드 M의 출시 이후 1년 만에 회원 수가 100만 명을 넘어서는 등 고속 성장을 보이고 있다. 2003년 9,000억 원 적자에서 2010년 현재 8배가량 성장하고 시장점유율 2위라는 성적을 거두고 있다.

카드상품의 패러다임을 바꾼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과 마케팅전략, 디자인과 감성경영, 창의적이고 신속한 조직문화, GE라는 강력한 파트너 등 여러 요인들이 현대카드를 적자에서 업계 2위로 만든 동력이 되었다. 내부적으로는 안정적 성장과 수익 달성하고, 고객에 대해서는 다양한 혜택과 신용 우선, 편의 우선, 신속 처리를 바탕으로 한 최상의 서비스 제공을 기업 이념으로 삼았다.

현대카드는 4대 경영방침을 중심으로 CEO의 전폭적 지원, 그리고 혁신, 스피드, 차별화라는 강력한 무기를 더해 소비자에게 일관된 커뮤니케이션을 전개했다. 15가지의 주제를 철저히 분석하고 기획하며 실행한다. 과거의 전략을 답습하지 않고 현대카드만의 강점을 발굴하고 치밀한 전략과 남과 다른 차별성을 지니고 있다. 이런 능력들이 현대카드 하면 생각나게 하는 ‘혁신적 마케팅의 실행’을 가능하게 만들었다.

현대카드는 무한성장궤도로 진입하기 위해 무결점 고객 서비스가 필수라고 판단하고 있다. 이에 따라 고객만족(CS)경영을 중장기 미래성장 전략의 핵심 요소로 설정했다.

고객 만족경영은 특화 서비스 개발로도 이어지고 있다. 현대카드는 개인사업자를 대상으로 ‘마이비즈니스(My Business)’라는 브랜드를 운영 중인데 이는 개인사업자들의 자금 조달, 관리는 물론이고 각종 경영지원 프로그램을 갖춘 토탈 서비스 상품이다. 이 회사는 또한 해가 갈수록 수준이 높아지고 있는 카드회원들의 눈높이에 맞추기 위해 고품격 카드 상품 개발에도 힘을 쏟겠다는 방침이다. 이 같은 고객 관리는 현대카드의 경영 건전성과 실적 향상에 크게 도움을 주고 있다. 질 좋은 고객서비스 개발은 그만큼 우량 회원의 확보를 용이하게 하는데 우량 회원은 상대적으로 연체율이 낮고, 카드이용액 규모도 크기 때문이다. 그 예로 2005년 출시된 ‘더 블랙’카드가 있다. VIP보다 한층 업그레이드된 VVIP의 개념으로 우량고객을 관리하겠다는 것이다.

현대카드는 스마트폰 등 정보통신기기의 발달에 맞춘 스마트 서비스 개발에도 주력하고 있다. 이에 따라 M포인트몰, 슈퍼콘서트, 슈퍼매치 등 다양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케이션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현대카드는 앞으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에 프리비아 쇼핑(현대카드의 인터넷쇼핑몰 서비스), 호텔ㆍ레스토랑 가이드북인 자갓(ZAGAT)서울 등의 서비스도 추가할 계획이다.

3. 현대카드 마케팅전략
1) SWOT 분석

①Strength
– 안정적인 제휴파트너 보유
현대카드는 GE와 파트너 제휴를 하여 신규자금 유치에 따른 자본 확충이 이루어짐은 물론 선진금융기법 및 관리체계가 도입된 점은 현대카드의 가장 큰 강점이다.

– 현대계열사 활용
현대카드는 현대자동차의 영업망을 통해서 카드회원을 확보하고, 현대캐피탈의 네트워크를 활용(현대캐피탈에서 캐피탈 업무를 하고 있어 리스료에 대한 연체율의 부담이 최소화)하고 있으며 현대백화점과 연계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다양한 상품과 제휴

자료출처 : https://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1040986&sid=leesk55&key=

[문서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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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목 : 현대카드 마케팅 STP,SWOT,4P 전략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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