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도날드 마케팅전략분석과 맥도날드 경쟁사 전략과 비교분석및 맥도날드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등록
맥도날드 마케팅전략분석과 맥도날드 경쟁사 전략과 비교분석및 맥도날드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맥도날드 마케팅전략분석과 맥도날드 경쟁사 전략과 비교분석및 맥도날드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맥도날드 마케팅 분석
목차
0. Executive Summary
1. 소개
1-1 선정동기
1-2 맥도날드 profile
2. 산업 분석
2-1 정량적 특징
2-2 정성적 특징
3. 시장세분화
4. 자사 분석
4-1 맥도날드 마케팅 전략
① Targeting
② Positioning
③ Marketing mix(4P)
④ SWOT
5. 경쟁사 분석
5-1 롯데리아 마케팅 전략
① Targeting
② Positioning
③ Marketing mix(4P)
④ SWOT
5-2 버거킹 마케팅 전략
① Targeting
② Positioning
③ Marketing …
맥도날드 마케팅 분석
목차
0. Executive Summary
1. 소개
1-1 선정동기
1-2 맥도날드 profile
2. 산업 분석
2-1 정량적 특징
2-2 정성적 특징
3. 시장세분화
4. 자사 분석
4-1 맥도날드 마케팅 전략
① Targeting
② Positioning
③ Marketing mix(4P)
④ SWOT
5. 경쟁사 분석
5-1 롯데리아 마케팅 전략
① Targeting
② Positioning
③ Marketing mix(4P)
④ SWOT
5-2 버거킹 마케팅 전략
① Targeting
② Positioning
③ Marketing mix(4P)
④ SWOT
5-3 크라제버거 마케팅 전략
① Targeting
② Positioning
③ Marketing mix(4P)
④ SWOT
6. 각 사의 마케팅 전략 평가
6-1 맥도날드 평가
6-2 롯데리아 평가
6-3 버거킹 평가
6-4 크라제버거 평가
7. 마케팅 전략 제안
7-1 각 세분시장의 매력도
7-2 Targeting 전략
7-3 Positioning 전략
& Marketing mix 전략
0. Executive
Summary
Excutive Summary
Mcdonald Introduction
사업종류
패스트푸드
취급 품목
햄버거, 치즈버거, 음료수
소재지별 기업 종류
미국기업
설립자
레이 크록
설립 시기
1955년 4월
기업 유형
주식회사
햄버거, 음료수와 같은패스트푸드의 판매를 주로 하는 회사로 1955년 레이 크록(Ray Kroc)이 설립하였다. 디플레인스(Des Plaines)에 제1호점을 개점한 이후 큰 성공을 거두어 불과 5년 만에 점포 수는 200개가 되었다. 1967년부터는 미국 외의 다른 나라에도 진출하기 시작하였고, 2001년 현재 전세계 119개국에 2만 8000여 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2000년, 총자산 216억 835만 달러, 매출액 142억 4300만 달러이며, 본사는일리노이주(州) 오크브룩에 있다. 한국의 맥도날드 제1호점은 1988년서울특별시 강남구 압구정동에 오픈되었고, 2001년 현재 매장 수는 전국에 걸쳐 240여 개에 달한다.
– 선정동기
: 안티패스트푸드운동으로 인해 내리막을 걸어온 맥도날드는 웰빙메뉴 추가와 이미지개선등을 여러가지 노력을 통해 재기에 성공하였고 이와 관련하여 맥도날드 성공의 주요 요인과 전략을 알아보고자 한다.
Excutive Summary
Industry Analysis
패스트푸드 시장규모 – 신속한 서비스와 간편성이 특징인 패스트 푸드 산업은 꾸준하게 성장하고 있다.
패스트푸드 시장 성장률 – 주요 업계의 매출액 및 점포수 성장률은 상승하였으며 매장의 개수보다 ‘퀄리티(quilty)`가 주요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수명주기 – 현재 맥도날드는 성숙기를 맞이하고 있고 업계 간의 치열한 경쟁으로 브랜드의 새로움 추구, 이미지 관리 등을 통해 섬세한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계절성 – 외식 산업의 특성상 매 계절마다 소비성향이 다르게 나타나며 소비 층도 다양하게 변한다. 이에 따라 각 업계들은 계절마다 다른 할인 행사와 계절 메뉴들을 출시 하고 있다.
진입장벽의 정도 – 패스트푸드 산업의 진입장벽을 크게 창업비용, 경쟁 정도, 지리적 조건으로 나누었을 때 패스트푸드 업계는 크게 롯데리아, 맥도날드, KFC 등이 전체 시장을 점유하고 있으며 패스트 푸드 제품들이 대체성을 띄고 있기에 시장 진입장벽의 정도는 높은 편이다.
새로운 경쟁자의 위협 – ‘웰빙’ 바람에 정크푸드로 인식되어 있는 패스트 푸드 업계들이 위협을 받고 있으며 편의점에서 쉽게 사먹을 수 있는 삼각김밥이나 케밥 등이 새로운 경쟁자로 나타났다.
경쟁의 정도 – 외식 사업의 특성 상 수요가 빠르고 다양하게 변해 이를 충족하기 위해 햄버거 가게가 계속해서 늘고 있으며 외국 업계에서도 한국으로의 시장 진출을 하고 있다.
기타 거시 환경 – 문화적으로는 어떤 집단이나 전형적인 행동에 따라 달라지는 것과경, 젊은 층의 수요가 늘고 있는 경제적 환경, 서구문물의 빠른 유입으로 인한 트렌드 변화가 사회적으로 패스트 푸드 시장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
Excutive Summary
행동적 변수
인구통계학적 변수
심리적 변수
방문빈도
추구 효익
충성도
연령대
소득
Life style
HIGH
맛과
품질 추구
High
20~40
High
먹는 행복감을 추구하여 맛을 중요시 함
가격 추구
Low
10~20
Low
저렴한 식사를 통해
한 끼 해소 욕구 충족
신속함
추구
Low
20~30
Middle
현대인이 바쁜 생활에 식사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빠른 식사 선호
LOW
건강 추구
Middle
30~50
High
신선한 재료와 품질관리를 중요시하며
건강을 추구함
가족
외식형
High
30~40
Middle
가족이 함께 식사를 하면서 동시에 자녀
(어린이)가 좋아하는 환경 선호
Market Segementation
Excutive Summary
Mcdonald Analysis & Evaluation
맥도날드는 타겟팅에서 성공하여 타겟팅에 맞는 각 전략들이 고객들을 충족시켰으나, 신속함 추구형은 패스트푸드의 기본요소로 타겟으로
[문서정보]
문서분량 : 118 Page
파일종류 : PPTX 파일
자료제목 : 맥도날드 마케팅전략분석과 맥도날드 경쟁사 전략과 비교분석및 맥도날드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파일이름 : 맥도날드 마케팅전략분석과 맥도날드 경쟁사 전략과 비교분석및 맥도날드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pptx
키워드 : 맥도날드,마케팅전략과,경쟁사,전략과,비교,새로운,마케팅전략,제안,마케팅전략분석과,비교분석및
자료No(pk) : 15063208
자료출처 : https://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5063208&sid=leesk55&k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