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3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3세 보육일지 1주 – 4주.hwp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11 페이지 /hwp 파일 |
설명 : 만3세 4월 보육일지 1-4주 주간보육일지 |
놀이주제 꽃피는 봄 예상놀이 꽃피는 봄의 풍경 연령 만 3세 실시기간 4월 1주 교사의 기대 봄이 되어 달라진 날씨의 특징과 생활의 변화를 알아보고 봄 풍경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표현하기를 즐긴다. 시간/일과 월 화 수 목 금 ~09:00 등원 및 통합보육 화단에 핀 봄꽃에 대해 이야기하며 인사 나누기 09:00~09:20 오전 간식 손 씻기 후 오전 간식 먹고 다 먹고 난 그릇을 스스로 정리하기 09:20~10:30 실내놀이 [쌓기]아름다운 봄의 풍경 구성하기 [역할]자동차를 타고 소풍가요 [미술]색종이로 나뭇잎 접기 [언어]봄 단어를 찾아요 [조작]봄의 풍경 퍼즐 [과학]봄 날씨 온도 측정하기 [음률]비발디 사계 중 ‘봄’ 감상하기 10:30~10:50 정리정돈 및 화장실 가기 놀잇감 제자리에 정리하고 화장실에 다녀온 후 손 씻기 10:50~11:10 대/소집단 활동 [안전]미세먼지 및 오존 농도가 높을 때 [동화]봄나들이 [이야기나누기]식목일에 대해 알아봐요 [미술]주세페 아르침볼도의 ‘봄’ [새노래]따뜻한 봄날 11:10~12:30 바깥놀이(대체활동) [바깥놀이]누워서 봄 하늘을 보아요 [식목일 모종 심기] [대체]풀풀 봄 이불의 먼지를 털어요 12:30~13:30 점심 및 이 닦기 손 씻기 후 점심 먹기/개별적인 상호작용하며 올바른 식습관 지도와 영양교육 /화장실 다녀온 후 손 씻기 13:30~14:30 낮잠 및 휴식 개별 이불을 준비하기/조용한 음악을 들으며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거나 낮잠 자기 14:30~15:00 손 씻기 및 오후 간식 화장실에 다녀온 후 손 씻고 오후 간식 먹기 15:00~16:00 실내놀이/기본보육 하원 오전에 진행한 놀이를 연계하여 실내놀이 진행/기본보육 유아는 하원 16:00~19:30 통합보육 및 귀가 실내놀이 진행/일과 회상하며 평가 후 보호자와 함께 귀가 놀이 평가 및 지원 계획 월 [언어]봄 단어를 찾아요 글자를 읽기는 못하지만 글자 수에 맞춰 발음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화이트보드에 글자를 보고 따라 써보고 완성된 글자를 교사에게 보여주기도 하며 활동하는 모습을 보였다. 글자보다 그림으로 따라 표현하고 싶어하는 유아는 자유롭게 표현해볼 수 있도록 격려하였다. [과학]봄 날씨 온도 측정하기 온도계를 이용해 온도를 측정하는 과정에 유아들은 큰 흥미를 보였으며 온도계의 눈금을 교사와 함께 읽고 눈금이 높으면 따뜻하고 눈금이 낮으면 차가운 것이라는 알게 되었다. 유아들은 온도계를 창문 밖에 두었을 때와 실내로 가져왔을 때 눈금이 달라진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다양한 장소에서 온도를 측정하기도 하였다 [바깥놀이]누워서 봄 하늘을 보아요 돗자리에 누워 봄 하늘을 감상하며 하늘의 구름, 날아가는 새 등을 관찰해보았다. 똑바로 누워 하늘을 감상하는 것보다 엎드린 자세로 돋아나는 새싹과 꽃, 다양한 곤충들을 관찰하는 것을 더 즐거워하는 유아들이 있어 봄 하늘 외에 다른 것들도 자유롭게 관찰할 수 있도록 하였다. 화 [쌓기]아름다운 봄의 풍경 구성하기 봄나들이 다녀온 경험을 회상하며 꽃, 나무 등을 구성하였다. 쌓기놀이의 공간이 제한적이어서 놀이영역에 상관없이 놀이할 수 있도록 교실의 배치를 구성해보았다. [음률]비발디 사계 중 ‘봄’ 감상하기 동요와 달라 낯설어하는 유아들과 상호작용하며 음악을 들으며 느껴지는 기분을 말이나 몸짓으로 표현해볼 수 있도록 격려하였다. 팔을 뻗어 꽃잎이 떨어지는 모습을 표현하기도 하고, 곤충의 모습을 표현하기도 하였다. [동화]봄나들이 동화를 감상하기 전 내용을 추측해보는 경험이 유아의 몰입도와 참여도를 이끄는 계기가 되었으며 유아가 내용을 상상하고 간단한 문장으로 표현해보았다. 봄과 관련된 동화를 들은 유아들이 동화의 주인공이 되어 극놀이를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이와 관련해 내일은 등장인물 머리띠를 만들어 제공해주어야겠다. 수 [역할]자동차를 타고 소풍가요 몇몇의 유아들이 가방 안에 다양한 음식모형과 돗자리 등 소풍에 필요한 놀잇감을 챙긴 후 소풍 장소로 이동하기 위해 자동차를 만들었다. 그 모습을 보던 다른 유아들이 블록으로 자동차 도로와 신호등도 만들며 새로운 놀이가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이야기나누기]식목일에 대해 알아봐요 식목일에 대해 인지하고 있는 유아들이 많지 않아서 식목일의 의미를 이해하기 쉽도록 안내하였다. 나무가 우리 생활에 주는 이로움과 고마움에 대해 알아볼 수 있었고 유아들이 실천할 수 있는 약속에 대해 이야기 나누며 나무를 사랑하고 보호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볼 기회가 되었다. [식목일 모종 심기] 학부모님의 도움으로 토마토 심는 방법과 토마토가 우리 몸에 좋은 영향을 주는 부분에 대하여 안내해주었다. 유아들이 교사와 함께 할 때 보다 산만함이 있었지만 모종을 심을 때는 한명 한명 유아들의 손을 잡고 함께 심을 수 있어서 수월하였다. 유아들이 직접 모종을 심어보며 생명에 대한 소중함을 느낄 수 있었다. [반영]어제 유아들의 관심을 반영해 놀이에 사용할 수 있는 머리띠, 소품 등을 제공해주었다. 유아들은 하고 싶은 주인공을 선택해 놀이해보며 흥미에 의한 동극놀이가 진행될 수 있었다. 교사는 유아의 곁에서 상호작용을 해주며 놀이가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격려해주었다. 목 [조작]봄의 풍경 퍼즐 퍼즐 조각을 그림판에 하나씩 대보며 퍼즐을 완성할 수 있도록 하였고 유아들은 퍼즐 맞추기를 통해 부분과 전체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었다. 퍼즐 조각을 하나씩 맞추어가며 차츰 봄 풍경이 나타나는 것을 본 유아들은 놀이에 더욱 자신감을 가지며 퍼즐을 완성하는 모습을 보였다. 퍼즐을 맞추며 봄 풍경이 나타나자 유아들이 놀이에 흥미를 가지며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퍼즐이 완성된 후에는 친구 혹은 선생님에게 보여주며 이런 곳을 가보았던 경험에 대해 이야기 하기도 했다. [미술]주세페 아르침볼도의 ‘봄’ 명화감상을 할 때, 비발디의 사계 중 ‘봄’ 음악을 배경음악으로 제시해주어 봄의 느낌을 더욱 다채롭게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명화와 음악을 통해 계절의 변화에 따른 봄의 변화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해 볼 수 있도록 격려하고 꽃으로 그림을 완성할 수 있다는 것에 흥미를 느끼고 작품의 아름다움을 느낄수 있었다. 금 [미술]색종이로 나뭇잎 접기 나뭇잎 접기를 어려워하여 나뭇잎 오리기로 축소하여 놀이하고 유아들은 자신있어하는 것을 자유롭게 접기도 하여 이에 교사는 종이접기 책을 추가로 제공해 관심에 따라 놀이할 수 있도록 하였다. [대체]풀풀 봄 이불의 먼지를 털어요 미세먼지로 인해 교실에서 대체활동) 습자지 조각을 재료로 제공하여 유아가 먼지를 털어 내듯이 이불을 털면서 친구들과 함께 즐겁게 이불 터는 놀이를 해볼 수 있었다. 이불을 털며 친구와 갈등이 있는 모습을 보여 규칙을 다시 한번 이야기해주고 떨어지는 습자지 조각을 보며 결혼식에서 뿌리는 것을 봤다며 결혼식 놀이에 관심을 보이기도 하였다. 주평가 봄 풍경을 주제로 놀이하며 유아가 자연환경에 관심을 가질 기회를 마련해주었다. 이 과정에서 자연환경을 경험하고 탐색하는 것은 물론 소중하게 여기고 보호해야 한다는 점도 함께 느낄 수 있도록 상호작용했다. 봄에 관련된 놀이를 통해 유아가 봄에 관심 가질 수 있도록 하였다. 유아들은 직접 따뜻한 봄 날씨를 느껴보는 바깥놀이에 가장 많은 관심을 보였으며 직접 경험이 유아의 관심을 끌어내는 데 큰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기본생활습관과 관련하여 바른자세로 식사를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안내해주어야겠다. 특이사항 –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