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고전의 이해)루소의 에밀 독후감(A+서평)

[교육학] (교육고전의 이해)루소의 에밀 독후감(A+서평)
 에밀 서평.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3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교육학4학년 공통 교육고전의 이해에서 루소의 에밀에 대한 독후감 자료입니다. 참고하시어 수정하셔서 사용하시면 좋은 점수 받으실 거에요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에밀’의 내용요약 및 분석

Ⅲ. ‘에밀’에 대한 서평


Ⅰ. 들어가며
이야기식으로 전개되어지는 교양 소설 형식의 이 책은 루소의 저서 중 최고의 걸작으로 꼽힌다. 칸트는 이 책을 일컬어 마치 프랑스 혁명과도 같은 하나의 거대한 역사적 사실에 비견할 만하다고 극찬하였다. 에밀은 인간 형성에 대한 이념 구축과 이론적 탐구를 위한 작품이다. 즉, 인간이란 존재는 자연상태 아래서는 자유롭고 행복하고 선량 했으나, 인간 스스로가 만든 사회제도나 문화에 의해 부자연스럽고 불행한 상태에 빠져 버렸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다시 한번 인간의 모습을 발견하여 인간성을 회복해야 한다는 루소의 교육사상이 잘 나타나 있는 작품이면서도 그가 서문에서 이야기 한 것처럼 “독자는 교육론이라기보다는 어느 한 환상가의 몽상을 읽는 기분일 것이다”라는 말을 통해 그가 가진 유토피아적 세계관과 비현실적인 성격을 느낄 수 있다.


Ⅱ. ‘에밀’의 내용요약 및 분석
루소는 `에밀`이라는 아이를 등장시켜 신생아기에서부터 청년기까지를 다섯 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의 성장과정과 이에 적합한 교육이 무엇인지를 밝히고 있다. 단계마다의 내용을 간단히 요약하자면,

제1부는 아이가 태어난 후 5세까지의 교육에 대해 이야기 한다. 그는 `모든 것은 조물주의 손에서 나올 때는 더할 나위 없이 선하나 인간의 손에 들어오면 타락한다.`면서 성선설의 입장을 밝히고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