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글과생각 기말시험과제물)교재와 방송강의 제3강의 내용을 학습한 후 황현산의 비평의 언저리에 나타난 비평의 의미와 역할에 대하여 설명하고 황현산의 비평 |
글과생각.hwp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8 페이지 /hwp 파일 |
설명 : 교재를 중심으로 과제물에 적합한 형식과 내용으로 정성을 다해 작성했습니다. 리포트 작성에 참고하시어 좋은 성적 받으세요~ 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 글자 모양(굴림체,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 행복하세요, Now |
목차 1. 교재와 방송강의 제3강의 내용을 학습한 후, 황현산의 「비평의 언저리」에 나타난 ‘비평’의 의미와 역할에 대하여 설명하고 황현산의 비평론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16점) 1) 비평의 의미와 역할 (1) 비평의 의미 (2) 비평의 역할 2) 자신의 견해 2. 방송강의 내용을 활용하여 [시에 실어 말하다](제10강)에 실린 漢詩 6편을 읽고 자신의 견해가 드러난 감상평을 작성하시오. (17점) 1) 구일(九日) 감상평 2) 규정(閨精)감상평 3) 효발연안(曉發延安) 감상평 4) 도망(悼亡) 감상평 5) 재가야산독서당(在伽倻山讀書堂) 감상평 6) 박연(朴淵) 감상평 3. 로만 야콥슨이 제시한 ‘언어의 여섯가지 기능’에 대하여 교재와 방송강의 제11강을 학습한 바탕 위에서, 각각의 기능에 대하여 새로운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17점) ①정보적 기능 ②표출적 기능 ③명령적 기능 ④친교적 기능 ⑤관어적 기능 ⑥미학적 기능 4. 참고문헌 본문일부 1. 교재와 방송강의 제3강의 내용을 학습한 후, 황현산의 「비평의 언저리」에 나타난 ‘비평’의 의미와 역할에 대하여 설명하고 황현산의 비평론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16점) 1) 비평의 의미와 역할 (1) 비평의 의미 비평과 시는 별개의 것이 아니다. 시인을 발견하는 것은 시인이라는 의미처럼, 비평 또한 사소한 움직임에서도 변화의 모든 기미를 알아내기 위해 노력하고 시인적 감수성으로 이루어져야 할 일이다. 또한 시인은 이 현실 속에 다른 현실을 언어로 만들어 낼 뿐 아니라 그 현실을 스스로 체험하듯이, 비평 또한 진정으로 그러해야 한다. 시인의 시에서 은유나 상징이 사용되지만, 시인은 자기 언어를 은유와 상징이 또 하나의 현실로 인식한다. 그래서 동일한 의미로 풀어놓은 글과 시 자체는 전혀 다른 현실로 시인에게 다가온다. 따라서 풀어놓은 말의 수준에서 그 시를 이해하는 비평가의 말과 시의 수준에서 그 시를 이해하는 비평가의 말은 다르다. 시가 모험이라면 비평도 모험이다. 비평은 시와 더불어 안온하지만 비열한 이 삶 밖으로 한 걸음이라도 내디디려고 애써야 한다. 시처럼 비평에도 힘이 있어야 한다. 즉, 비평이 단지 작품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작품을 통해 현실을 직면하고, 그것을 충전된 언어로 표현함으로써 새로운 현실을 창조하는 힘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2) 비평의 역할 비평은 작품에 대한 이해를 피하고 그 역사적 맥락을 정리하는 해석과 미학적이거나 윤리적인 관점에서의 그 적절성 여부와 한계를 지적하는 두 기능이 있다. 전자가 작품에 대한 지식으로서의 비평이라면 후자는 평가로서의 비평이다. 두 기능은 상보적 관계에 있지만, 한쪽이 다른 한쪽을 옥죄기도 한다. 참고문헌 임유경·박종성·이호권, 『글과 생각』,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3.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