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화장의 역사 자료
화장의 역사
화장의 어원과 기원 및 사회적 의미를 살펴보고, 우리나라의 시대순 화장의 역사와 장신구의 역사를 그림과 함께 정리했습니다. 화장의역사
1. 서 론
1) 화장의 어원과 기원
2) 화장의 사회적 의미
2. 본 론
1> 시대순 화장의 역사
1) 상고시대
2) 삼국시대
1) 고구려
2) 백제
3) 신라
3) 고려시대
4) 조선시대
5) 개화기
2> 시대순 장신구의 역사
1) 삼국시대
2) 통일 신라
3) 고려시대
4) 조선시대
5) 현대
3. 결 론
4. References1) 상고시대
우리 나라 화장의 사(史)는 단군신화에서 그 원시 화장의 흔적을 엿볼 수 있다. 인간으로 환생하려는 곰과 호랑이에게 쑥과 마늘을 먹고 동굴에서 백일 동안 기원하라고 한 것은 고대 사회에서 지배층이 ‘흰 사람’(알타이 계통의 최초 인간이 흰 사람이라는 신화가 있다)이었으므로 흰 피부로 변신하기 위한 주술이 아닌가 해석된다. 쑥과 마늘이 뛰어난 미용 재료임을 생각할 때 일찍부터 한족이 이 용도를 알아냈던 것 같다.
한편, 북방에 거주했던 고대 읍루인들이 겨울에 몸에 돼지기름을 바른 것은 동상예방 등 피부의 연화를 목적으로 한 것이었으며 채협총에서 출토된 채협칠협에서 나타나 있는 인물상을 살펴보면 마디가 정돈되어 있고 이마를 넓히기 위해 머리털을 뽑은 흔적이 있고. 눈썹은 굵고 진하게 그려진 것으로 보아 어떤 종류의 미의식이 작용했으며 이에 따라 자신의 용모를 가꾸었음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이밖에도 중국의 기록 위지(魏志)에 원시 화장이라고 볼 수 있는 문신(文身)이 마한과 진한의 사람들에 의해 행해졌다는 기록과 조선명윤록(朝鮮明倫錄)에도 ‘문신의 발단은 원래 원시 화장이었으며 시대에 따라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면서 변천해 왔다’는 기록으로도 증명되고 있다. 문신은 원래 마(魔)로부터 몸을 보전하기 위한 제마(除魔) 효과의 의미가 컸다. 이러한 문신은 한국인 최초의 정형화(定型化)된 화장이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낙랑 고분에서 분(粉)이 출토되고 선사시대의 패총에서는 가공한 조개껍데기, 짐승의 어금니, 미석들이 발견 됐는데 원시 장신구(裝身具)로서 목걸이, 팔지, 가락지, 빗, 비녀, 거울 등이 출토되는 것으로 보아 그 시대 장식에 대한 요구가 존재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우리 나라 전통 화장 문화사를 고찰할 때 여러 가지 가설을 세울 수 있는 중요한 자료로서 그 의미가 크다고 본다.
2) 삼국시대
1) 고구려
구하사(久下司)의 「화장(化粧)」에 ‘연지가 일본에 들어온 것은 추고천황(推古天皇) 18년(610) 9월 고구려의 승(僧) 담징이 그 종자를 가지고 왔다고 한 기록으로 고구려에서는 일본에 연지를 전파할 정도로 이미 보편화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사실은 수산리(修山理) 고분(古墳) 벽화(壁畵)의 귀부인상(貴婦人相)에도 뺨과 입술이 연지로 단장되어 있고 눈썹모양은 눈 길이 정도로 가늘면서 약간 둥근 형태를 하고 있으며, 「삼국사기(三國史記)」에는 무녀(巫女)와 악공(樂工)이 이마에 붉은 칠을 하였다는 곤지 풍습이 있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6125048&sid=leesk55&key=
[문서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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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목 : 화장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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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화장의,역사
자료No(pk) : 16125048
[2]삼성과 소니 심비오틱 마케팅(Symbiotic Marketing) 성공사례, 성공요인, 성공전략, 경영전략, 전략, 변화, 특징, 사례, 관리, 역할, 시사점.hwp DownLoad
삼성과 소니 심비오틱 마케팅(Symbiotic Marketing) 성공사례, 성공요인, 성공전략, 경영전략, 전략, 변화, 특징, 사례, 관리, 역할, 시사점.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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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I. 서론
심비오틱 마케팅이란
II. 본론
1.삼성±소니 『S-LCD』란2.삼성≠소니 합작 배경3.삼성≠소니 합작 과정4.『S-LCD』 설립으로 인한 편익5.『S-LCD』 설립으로 인한 비용6.그 밖에 글로벌기업 동향
III. 결론
『S-LCD』 현재의 동향
I. 서론
자연계에서 서로 다른 조직들이 호혜적인 관계에서 공생 · 공영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러한 시스템을 기업에 적용하여 두 개 이상의 독립된 기업들이 연구개발, 시장개척, 판매경로 및 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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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성과 소니 심비오틱 마케팅(Symbiotic Marketing) 성공사례, 성공요인, 성공전략, 경영전략, 전략, 변화, 특징, 사례,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아갈 방향, 조사분석 )
목 차
I. 서론
심비오틱 마케팅이란?
II. 본론
1.
삼성±소니 『S-LCD』란?
2.
삼성≠소니 합작 배경
3.
삼성≠소니 합작 과정
4.
『S-LCD』 설립으로 인한 편익
5.
『S-LCD』 설립으로 인한 비용
6.
그 밖에 글로벌기업 동향
III. 결론
『S-LCD』 현재의 동향
I. 서론
자연계에서 서로 다른 조직들이 호혜적인 관계에서 공생 · 공영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러한 시스템을 기업에 적용하여 두 개 이상의 독립된 기업들이 연구개발, 시장개척, 판매경로 및 판매원 관리를 위하여 같은 계획과 자원을 결합하여 마케팅 관리를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하고자 하는 것이 심비오틱 마케팅의 기본 목표이다.
어느 한 기업이 단독으로 자본을 축적하거나 기술, 생산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려면 많은 위험이 뒤따르므로 이들 기업들은 단순히 협정만 맺기도 하고 별개의 기업을 설립하기도 한다. 경험과 자본의 부족으로 대리점을 설치하지 못하고 타사의 대리점에 판매권을 부여하여 판매하도록 하는 경향이 있다. 오늘날 대부분의 기업가들은 심비오틱 마케팅을 하나의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의 강력한 무기로 이용할 필요성을 공감하기에 이르렀다.
전략적 제휴 중에서도 마케팅 제휴(심비오틱 마케팅)은 자연계에서 서로 다른 조직들이 호혜적인 관계에서 공생, 공영하는 것을 의미하여 이러한 시스템을 기업에 이용하여 두 개 이상의 독립된 기업들이 연구개발, 시장개척, 판매경로 및 판매원 관리를 위하여 같은 계획과 자원을 결합하여 마케팅 관리를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하고자 한다. 어느 한 기업이 단독으로 자본을 축적하거나 기술, 생산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려면 많은 위험이 뒤따르므로 이들 기업들은 단순히 협정만 맺기도 하고 별개의 기업을 설립하기도 한다. 예를 들면 어느 생산자가 신제품을 개발하여 판매하려는 경우에 예를 들면 어느 생산자가 신제품을 개발하여 판매하는 경우에 경험과 자본의 부족으로 대리점을 설치하지 못하고 타사의 대리점에 판매권을 부여하여 판매하도록 하는 경향이 있다. 오늘날 대부분의 기업가들은 심비오틱 마케팅을 하나의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의 강력한 무기로 이용할 필요성을 공감하기에 이르렀다.
II. 본론
1. 삼성±소니 『S-LCD』란?
S-LCD(에스 엘시디, S-LCD Corporation)는 소니와 삼성전자가 합작으로 설립한 액정 디스플레이 패널 생산 회사이다. 자본금은 2조 1000억원으로, 삼성 전자가 전주식의 50%+1주, 소니가 50%-1주를 출자하였다.
2. 삼성±소니 합작 배경
◆소니의 측면
1) 고성능 TV시장의 `황제`로 군림하던 소니는 LCD 패널 생산업체에서 패널을 구입해 LCD TV를 만듦
2) 당시 TV시장은 아날로그 TV에서 Digital TV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시기였다. 소니는 전자제품에서 상당한 우위을 차지하고 있었던 기업으로, LCD에 투자하는 것을 보류하고, LCD의 차세대 기술인 OLED를 연구
3) 그러나 Digital TV 시장의 대세는 PDP에서 LCD로 넘어갔으며 OLED 생산라인을 계획했던 소니는 LCD 생산라인 투자시기를 놓침
4) 소니는 Digital TV시장에서의 만회를 위해 LCD TV 패널생산업체인 LG-Philips와의 전략적 제휴를 모색했으나 실패하였고, 결국 또 다른 생산업체인 삼성과의 제휴를 모색
◆삼성의 측면
1) LCD TV시장의 주도적 위치 확보를 위해 LCD TV 패널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LG-Philips를 견제해야 할 필요성
2) Digital TV 시장에서의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소니가 지닌 마케팅, 패널을 제외한 화질 구현 기술 등을 필요
3) LCD 공장 추가 설립으로 인한 생산량의 증분 전부를 삼성과 소니에서 수요하므로, 신규투자에 따르는 위험을 상당히 줄임
3. 삼성±소니 합작 과정
1) 자본금은 2조 1천억원(지분구조는 삼성전자가 50%+1주, 소니가 50%-1주), CEO는 삼성전자 장원기 부사장이, 그리고 CFO는 소니 나자카와 게이지가 맡음
2) 양사가 각각 10억달러를 투자하였으며 S-LCD는 매달 삼성과 소니에 각각 3만 개의 패널을 공급하기로 계약하였다. ? 2004년 3월 합작회사 S-LCD의 출범
3) S-LCD는 창립 1년 만에 업계 최초로 7세대 양산을 시작하였으며, 양사에 안정적으로 패널을 공급함으로써 40인치급 LCD TV(7세대) 시장 개척에 있어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
? LCD TV의 대대적인 성공
4) LCD 8세대 생산라인의 합작투자를 결정
? S-LCD의 8세대 라인은 기판규격이 2200×2500mm로 세계최대 규모이며, 52인치 LCD TV용 패널을 주력으로 생산
※세계 LCD시장 규모의 변화
4. 『S-LCD』 설립으로 인한 편익
◆삼 성
1) 소니와 공동으로 시장점유율 70%
a. 2004년 탕정 공장을 첫 가동하여 소니의 `브라비아`와 삼성의 `보르도`가 탄생했다. 이 두 제품은 강력한 브랜드 파워와 S-LCD로부터 제공되는 저렴한 LCD패널로 인한 가격경쟁력을 앞세워 1년만에 시장 점유율 1,2위를 기록하며, 세계시장 70%를 휩쓸었다. 그 리고 한 발 더 나아가 삼성은 2006년 하반기에 보르도 200만대 판매라는 경이로운 기록을 보이며 LCD TV 세계시장에서 소니를 제치고 1위로 올라섰다.
b. 설립 3년차에 손익분기점(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1051037&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9 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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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목 : 삼성과 소니 심비오틱 마케팅(Symbiotic Marketing) 성공사례, 성공요인, 성공전략, 경영전략, 전략, 변화, 특징, 사례, 관리, 역할, 시사점.hwp
파일이름 : 삼성과 소니 심비오틱 마케팅(Symbiotic Marketing) 성공사례, 성공요인, 성공전략, 경영전략, 전략, 변화, 특징, 사례, 관리, 역할, 시사점.hwp
키워드 : 삼성과,소니,심비오틱,마케팅,Symbiotic,Marketing,성공사례,성공요인,성공전략,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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