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A형 2025년 1학기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공통형. 검사를 통해 얻어진 검사점수의 종류를 제시하고 그 개념을 각각 설명하시오. 지정형(A형) 가설검정의 개념과 가설검정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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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 2025년 1학기 방송통신대 교육평가 A형 중간과제 – 공통형 과제로 제시된 내용에 맞추어 검사를 통해 얻어진 검사점수를 그 종류에 따라서 분류하여 각각 제시하고, 그 점수가 도출된 검사의 개념을 각각 설명하였습니다. – 지정형 A형 과제로 제시된 내용에 맞추어 가설검정의 개념을 각각 분류하여 상세하게 설명하고, 가설검정의 사례(종류)를 제시하고 이러한 사례에서 가설검정이 어떻게 이용되는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였습니다. |
교육평가A형 1. 공통형과제 : 검사를 통해 얻어진 검사점수의 종류를 제시하고 그 개념을 각각 설명하시오. 1) 검사를 통해 얻어진 검사점수의 종류를 제시 ① 숫자로 나타나는 검사점수 ② 단계로 나타나는 검사점수 ③ 타입으로 나타나는 검사점수 ④ 의견으로 나타나는 검사점수 2) 검사점수의 종류의 개념 2. 지정형과제 (A형/학번 끝자리가 1~5) : 가설검정의 개념과 가설검정의 사례(종류)를 간단히 설명하시오. 1) 가설검정의 개념 ① 귀무가설 : 변화가 없음을 가정하는 출발점 ② 대립가설: 연구자가 입증하려는 주장 ③ 유의수준: 연구자가 허용하는 오차의 범위 2) 가설검정의 사례 ① 신제품과 기존 제품의 성능 비교 ② 광고 유형과 구매 행동의 관계 분석 ③ 고객 만족도 변화 분석 ④ 운동량과 체지방 감소율의 관계 분석 ⑤ 세 지역 간 평균 월급 차이 비교 ★ 참고문헌 교육평가A형 2025년 1학기 방송통신대 중간과제 1. 공통형과제 : 검사를 통해 얻어진 검사점수의 종류를 제시하고 그 개념을 각각 설명하시오. 1) 검사를 통해 얻어진 검사점수의 종류를 제시 검사의 결과는 숫자로 나타나는 방식뿐만 아니라, 단계별, 유형별, 그리고 의견 기반의 형태로도 표현될 수 있다. 숫자는 객관적 비교를 용이하게 하지만, 단계는 학습 과정과 발전 방향을 강조하는 역할을 한다. 타입으로 표현된 점수는 개인의 특성을 파악하는 데 유용하며, 의견 기반 점수는 정량화하기 어려운 요소를 평가하는 데 적합하다. 이러한 다양한 검사 점수 방식은 각각의 목적과 평가 대상에 따라 적절하게 선택되어야 하며, 종합적으로 활용될 때 보다 효과적인 피드백과 의사결정이 가능하다. ① 숫자로 나타나는 검사점수의 종류 검사 결과를 가장 직관적으로 나타내는 방식은 숫자로 표현된 점수이다. 이 방식은 객관성과 비교 가능성을 높이며, 명확한 기준을 제공한다. 대표적인 예로, 수학 시험에서 학생이 100점 만점 중 85점을 받았다고 하면, 이는 해당 학생이 출제된 문제 중 85%를 정확히 해결했음을 의미한다. 또 다른 예로, 체력 검사의 일환으로 1.5km 달리기 기록을 측정하여 6분 30초를 기록한 사람이 있다고 가정하자. 이러한 숫자 기반의 점수는 개인의 능력을 평가할 때 유용하며, 개선 여부를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기업의 생산성 평가에서도 숫자로 표현된 점수는 중요하다. 예를 들어, 한 직원이 한 달 동안 120개의 제품을 조립했다면, 이는 직원의 성과를 객관적으로 분석하는 기준이 된다. 이러한 점수 방식은 비교 분석이 용이하고, 기준에 따라 절대적 평가 또는 상대적 평가가 가능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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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