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론) 1. 유아의 놀이주제 한 가지를 정하고, 실내 환경구성 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유아교육론) 1. 유아의 놀이주제 한 가지를 정하고, 실내 환경구성 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유아의 놀이주제 한 가지를 정하고.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6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유아교육론) 1. 유아의 놀이주제 한 가지를 정하고, 실내 환경구성 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20점) ※ 유아 연령 및 학급 인원은 본인이 가정하고, 연령별 교재교구 특성과 재활용, 자연물, 일상생활자료 등 다양한 놀이자료 등을 고려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2. 유보통합에 따른 현재 유아교육·보육 정책 흐름과 변화, 이슈 등과 관련된 뉴스 또는 신문기사를 찾아보고 이중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주제와 관련된 기사 1개를 제시하고. 기사 내용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10점)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의 놀이주제 한 가지를 정하고, 실내 환경구성 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20점) ※ 유아 연령 및 학급 인원은 본인이 가정하고, 연령별 교재교구 특성과 재활용, 자연물, 일상생활자료 등 다양한 놀이자료 등을 고려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1) 쌓기놀이의 교육적 의의
2) 쌓기놀이 발달 단계
3) 쌓기놀이 영역 실내 환경구성 방안
(1) 쌓기놀이 영역
(2) 쌓기놀이 영역 놀이감 자료
(3) 쌓기놀이 영역의 연령별 유의점
(4) 쌓기놀이 영역 실내 환경구성 방안
(가) 공간 배치
(나) 안전한 환경 조성
(다) 재료와 교구의 종류
(라) 탐색과 놀이 지원
(마) 협력 놀이 촉진
(바) 유아의 성취감 강화
(5) 유아가 주체가 되는 놀이공간 구성

2. 유보통합에 따른 현재 유아교육·보육 정책 흐름과 변화, 이슈 등과 관련된 뉴스 또는 신문기사를 찾아보고 이중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주제와 관련된 기사 1개를 제시하고. 기사 내용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10점)
1) 유보통합에 따른 현재 유아교육·보육 정책 흐름 관련 기사
(1) 기사1
(2) 기사2
2)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주제 – ‘2교사제’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교실 공간은 교육 기관 속에서도 도드라지게 교육을 목적으로 많은 교육과정의 실제들이 일어나는 특별한 공간이다. 유아교육 기관의 교실 공간도 마찬가지로 유아들에게 교육을 목적으로 많은 활동이 이루어지는 장소이다. 교실 공간을 구성함에서는 교사가 많은 역할을 하게 되지만,교사의 그 행위를 끌어내는데 유아라는 존재가 개입되어 있지 않을 수 없다. 또한, 교실을 구성하는데 있어 유아도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존재로서 창조력을 가지고 있다. 공간을 변화를 일으키는 상상력의 힘으로 주변의 물리적 환경에 변화를 줄 수 있는 것이다. 이렇게 직·간접적으로 교실 공간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는 교실 공간에 내던져진 존재가 아닌 주체적인 힘을 갖고 살아가고 있다. 유아의 상상력이 공간을 생산해 내는 방식은 물리적으로 크게 교실 공간을 바꾼다는 의미는 아니다. 공간의 크기와는 상관없이 유아가 자신에게 의미 있는 공간으로 재구성한다는 의미이며, 이를 통해 유아는 공간에서 안정감을 느끼며 자신의 내면 성장을 이끌어 세계로 나아갈 힘을 얻게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유아의 놀이주제 한 가지를 정하고, 실내 환경구성 방안에 대해 기술, 2. 유보통합에 따른 현재 유아교육·보육 정책 흐름과 변화, 이슈 등과 관련된 뉴스 또는 신문기사를 찾아보고 이중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주제와 관련된 기사 1개를 제시하고. 기사 내용에 대한 자신의 생각해 보겠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