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원아 적응일지- 만 2세 5명 학기초 입소 원아 적응일지 |
![]()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5 페이지 /hwp 파일 |
설명 : 신입원아 적응일지- 만 2세 5명 학기초 입소 원아 적응일지 신입 원아 적응 일지 교사 원장 이름 000 연령 만2세 반명 00반 구 분 일자 시간 적응내용 및 관찰내역 등원 하원 건강 투약 관찰내용 첫째날 / 시 분 시 분 – 등원 시 교실 입구에서 낯선 소리(다른 영아 울음, 교사의 인사 등)에 양 손으로 귀를 막으며 울음을 터뜨림.교실 입장 후 바닥의 촉감 매트를 밟지 않으려 하고, 맨발로 걷기보다는 교사의 품에 안겨 있으려 함.인형이나 봉제 장난감에는 관심을 보였으나, 소리가 나는 장난감(소리나는 자동차, 피아노)에는 손을 대자마자 움찔하며 교사를 찾음.식사 시 숟가락을 거부하고 손으로 음식을 만지려다 끈적한 질감에 손을 털며 짜증을 보임.낮잠은 불가능했으며 이불 위에 눕히자 몸을 비틀고 이불을 밀쳐냄 둘째날 / 시 분 시 분 – 교실 조명을 약하게 하고 조용한 클래식 음악을 틀어주자 울음을 줄이고 교사 품에서 안정을 찾음.활동 시 부드러운 인형을 품에 안고 흔들거리며 혼자 앉아 있으려 함.큰소리를 내는 친구가 옆에 오면 눈을 찡그리고 등을 돌리는 반응 보임.식사는 바나나처럼 부드러운 식감의 음식은 조금 먹음.낮잠은 담요 대신 천이 얇고 촉감이 부드러운 개별 담요 제공 시 15분간 수면 성공. 셋째날 / 시 분 시 분 – 교사가 “○○야, 인형이랑 놀아볼까?”라고 낮은 톤으로 말하자 고개를 끄덕이며 다가옴.촉감놀이(보들보들한 천, 스펀지 블록 등) 중심으로 탐색 유도하자 자발적으로 손으로 만져봄.다른 아이가 갑자기 소리를 지르자 귀를 막고 교사 품으로 와 안김.식사는 죽 형태 음식 중심으로 제공 시 1/2 이상 섭취.낮잠은 약 30분 정도 교사 옆 이불에서 수면 유지. 넷째날 / 시 분 시 분 – 활동 공간을 자유롭게 오가며 부드러운 교구를 스스로 꺼내 탐색함. 탐색 중 소리가 작고 단순한 블록 쌓기를 오랫동안 지속함.교사 목소리를 좋아하며, 친숙한 말을 반복할 경우 표정 밝아지고 미소 지음.식사와 낮잠 모두 80% 이상 안정적 수행. 다섯째날 / 시 분 시 분 – 교실 입장 시 손으로 귀를 막지 않고 교사에게 다가와 안기는 모습. 스스로 바닥에 앉아 인형을 흔들며 “아기야 자자”라는 말 반복.소리에 대한 민감 반응은 여전히 있으나, 교사나 친구가 다가와도 크게 위축되지 않음.식사와 수면 모두 안정적으로 유지되며 하루 일과를 비교적 편안히 참여. 적응기간 종합 의견 또는 적응 계획 0/0~ 0/0 감각 자극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며 초기 환경 적응에 큰 어려움을 보였으나, 교사의 정서적 지지와 자극을 줄인 안정된 환경 제공을 통해 점차 안정된 행동을 보임.이후에는 감각통합 활동(촉감 트레이, 부드러운 촉감 재료 제공 등)을 점진적으로 확대하고, 예측 가능한 일과 구성과 낮은 톤의 언어 상호작용을 유지하여 정서적 안정을 더욱 강화할 계획임. |
신입 원아 적응 일지 교사 원장 이름 000 연령 만2세 반명 00반 구 분 일자 시간 적응내용 및 관찰내역 등원 하원 건강 투약 관찰내용 첫째날 / 시 분 시 분 – 등원 시 교실 입구에서 낯선 소리(다른 영아 울음, 교사의 인사 등)에 양 손으로 귀를 막으며 울음을 터뜨림.교실 입장 후 바닥의 촉감 매트를 밟지 않으려 하고, 맨발로 걷기보다는 교사의 품에 안겨 있으려 함.인형이나 봉제 장난감에는 관심을 보였으나, 소리가 나는 장난감(소리나는 자동차, 피아노)에는 손을 대자마자 움찔하며 교사를 찾음.식사 시 숟가락을 거부하고 손으로 음식을 만지려다 끈적한 질감에 손을 털며 짜증을 보임.낮잠은 불가능했으며 이불 위에 눕히자 몸을 비틀고 이불을 밀쳐냄 둘째날 / 시 분 시 분 – 교실 조명을 약하게 하고 조용한 클래식 음악을 틀어주자 울음을 줄이고 교사 품에서 안정을 찾음.활동 시 부드러운 인형을 품에 안고 흔들거리며 혼자 앉아 있으려 함.큰소리를 내는 친구가 옆에 오면 눈을 찡그리고 등을 돌리는 반응 보임.식사는 바나나처럼 부드러운 식감의 음식은 조금 먹음.낮잠은 담요 대신 천이 얇고 촉감이 부드러운 개별 담요 제공 시 15분간 수면 성공. 셋째날 / 시 분 시 분 – 교사가 “○○야, 인형이랑 놀아볼까?”라고 낮은 톤으로 말하자 고개를 끄덕이며 다가옴.촉감놀이(보들보들한 천, 스펀지 블록 등) 중심으로 탐색 유도하자 자발적으로 손으로 만져봄.다른 아이가 갑자기 소리를 지르자 귀를 막고 교사 품으로 와 안김.식사는 죽 형태 음식 중심으로 제공 시 1/2 이상 섭취.낮잠은 약 30분 정도 교사 옆 이불에서 수면 유지. 넷째날 / 시 분 시 분 – 활동 공간을 자유롭게 오가며 부드러운 교구를 스스로 꺼내 탐색함. 탐색 중 소리가 작고 단순한 블록 쌓기를 오랫동안 지속함.교사 목소리를 좋아하며, 친숙한 말을 반복할 경우 표정 밝아지고 미소 지음.식사와 낮잠 모두 80% 이상 안정적 수행. 다섯째날 / 시 분 시 분 – 교실 입장 시 손으로 귀를 막지 않고 교사에게 다가와 안기는 모습. 스스로 바닥에 앉아 인형을 흔들며 “아기야 자자”라는 말 반복.소리에 대한 민감 반응은 여전히 있으나, 교사나 친구가 다가와도 크게 위축되지 않음.식사와 수면 모두 안정적으로 유지되며 하루 일과를 비교적 편안히 참여. 적응기간 종합 의견 또는 적응 계획 0/0~ 0/0 감각 자극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며 초기 환경 적응에 큰 어려움을 보였으나, 교사의 정서적 지지와 자극을 줄인 안정된 환경 제공을 통해 점차 안정된 행동을 보임.이후에는 감각통합 활동(촉감 트레이, 부드러운 촉감 재료 제공 등)을 점진적으로 확대하고, 예측 가능한 일과 구성과 낮은 톤의 언어 상호작용을 유지하여 정서적 안정을 더욱 강화할 계획임. |
![]() ![]() ![]() ![]() ![]()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