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케아 글로벌마케팅전략분석 레포트 올립니다 IKEA 이케아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및 이케아 해외진출 성공,실패사례분석 다운받기

이케아 글로벌마케팅전략분석 레포트 올립니다 IKEA 이케아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및 이케아 해외진출 성공,실패사례분석 다운받기

[이케아 글로벌마케팅전략분석 레포트] IKEA 이케아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및 이케아 해외진출 성공,실패사례분석.hwp(첨부파일).zip

이케아 글로벌마케팅전략분석 레포트 올립니다 IKEA 이케아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및 이케아 해외진출 성공,실패사례분석

[이케아 글로벌마케팅전략분석 레포트] IKEA 이케아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및 이케아 해외진출 성공,실패사례분석

1234 16 17 18
IKEA의 글로벌마케팅 전략

` 목차 `

1. 이케아 기업소개
(1) 이케아(IKEA) 기업개요
(2) 이케아 경영이념
(3) 인사전략
(4) 재무전략
(5) 이케아 기업선정배경

2. 이케아 해외진출 성공과 실패사례 분석
(1) 이케아 글로벌전략 성공사례
1) 독일시장 성공사례
2) 한국시장 성공사례
3) 중국시장 성공사례
(2) 이케아 글로벌전략 실페사례
1) 일본시장 실패사례
2) 미국시장 실패사례

3. 이케아 글로벌경영 전략분석
(1) Cut prices 전략
(2) 분업화된 생산전략(3) 디자인전략
(4) 현지화 전략
1) 일본시장 현지화전략 사례
2) 중국시장 현지화전략 사례
3) 한국시장 현지화전략 사례
4) 영국시장 현지화전략 사례
5) 미국시장 현지화전략 사례

4. IKEA의 광고홍보전략
(1) 카탈로그 홍보전략
(2) 웹사이트 개발
(3) 쇼룸

5. 이케아 마케팅전략
(1) 이케아 SWOT 분석
1) Strengths
2) Weaknesses
3) Opportunities
4) Threats
(2) 이케아 STP 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3) 이케아 마케팅믹스 4P전략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6. 결론
1. 이케아 기업소개

(1) 이케아(IKEA) 기업개요

이케아는 창립자 잉바르 캄프라드가 스웨덴의 가난한 마을에서 통신판매 사업을 시작하여 20년만에 세계 최대의 생활용품 기업으로 성장시켰다. 1950년대부터 가구사업에 집중 투자하여 현재의 이케아를 만들었고, 유럽, 북미, 아시아 등 세계 약 40개국에 325개의 매장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이다. 특히 이케아는 `가격이 낮으면 품질이 좋지 않다.` 라는 일반적인 편견을 깨뜨리는데 성공한 기업 중 하나인데, 대량 구입 및 주문, 고객 스스로 조립, 부피를 줄여 운송비용 절감, 유행을 타지 않는 심플한 디자인이 그 성공의 핵심 요인이다.
(2) 이케아 경영이념
‘많은 사람들을 위한 더 좋은 생활을 만든다’는 비전 아래 IKEA는 ‘보다 많은 사람들을 위하여 멋진 디자인과 기능의 다양한 홈퍼니싱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한다’는 생각을 경영철학으로 삼고 있다. IKEA는 공급업체들과 장기적인 관계를 맺고, 자동화 생산에 투자하며, 제품을 대량 생산하여 전 생산 과정의 가치사슬을 최적화한다. 이런 방식을 통해 좋은 품질의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 선에서 소비자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노력한다. IKEA의 비전은 홈퍼니싱 솔루션 제공을 넘어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더 나은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3) 인사전략
IKEA의 기업내부 분위기는 공동체 정신, 배려, 희생, 소박함을 강조한다. 직원들을 사랑하는 IKEA 가족 여러분이라고 부르는 등 가족주의와 온정주의의 특징을 보인다. 또한 잠재력을 평가하여 임원을 선출하고 고위 임원의 비율은 매우 낮다. 뿐만 아니라 최고 임원도 정장과 넥타이 착용하지 않고 지정석이나 지정주차장 등을 제공받지 않는다. 이와 같은 기업 내부의 분위기를 통해 직원들에게 가족이라는 이미지와 평등함을 느끼게 하여 IKEA는 성공적인 인사전략을 펼치고 있다.

(4) 재무전략
IKEA는 절약정신 또한 철저하다. 400km 이내의 거리 출장에는 비행기를 탈 수 없으며, 종이 한 장도 양면을 모두 사용한 다음 버려야 할 정도로 강력한 절약 지침이 지켜지고 있다. 재무적으로는 예기치 않은 위기들에 대비해서 많은 유동자산을 확보하고 있어야 하고
계열사들 사이에서 상호보증은 절대 금지하며 운영에 필요한 부동산은 가능한 한 자체를 소유로 한다.
(5) 이케아 기업선정배경

2013년 9월 27일 56년 동안 국내 가구업계의 장수기업인 파로마 가구가 파산하였다. 이어 붙박이장 전문 업체인 파쎄 또한 비슷한 시기에 파산 신청을 했다. 두 중견 가구업체의 부도는 국내 가구업계가 얼마나 극심한 불황 사태임을 보여준다. 국내 건설경기 침체로 인해, 가구 시장 또한 잇달아 불황을 겪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세계 적인 가구업체 이케아가 2014년 12월 18일 경기도 광명시에 2만평이 넘는 규모의 점포를 오픈하였다. 이케아는 전 세계 약 42여 개국의 약 345개의 매장과 15만 명의 임직원 10,000가지가 넘는 다양한 제품등 사실상 세계 가구 시장을 지배하고 있다고 봐도 무방할 만큼의 영향력을 지닌 기업 이케아가 어떻게 성장하였는지를 본 과제를 통해 가구시장에 화두가 될 다국적 기업 이케아의 마케팅 및 광고절략을 탐구해 볼 것이다.
2. 이케아 해외진출 성공과 실패사례 분석

이케아는 시장조사를 철저히 하는 회사로 유명하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는 말이 있듯이, 시장조사는 마케팅에서 아주 중요한 요소이다. 이케아에는 해당 국가에 대한 조사를 한 다음, 그곳에 알맞은 매장을 세운다. 이것이 이케아의 장점이다. 이케아의 또 다른 장점은 27개국을 조사하며 얻은 경험에 해당 국가를 조사한 지식까지 더 해 무기로 활용한다는 점이다. 이렇게 나온 결과를 토대로 이케아는 새로운 국가의 소비자의 마음을 끌고, 만약 실패했을 때는 그에 대한 이유를 조사한 뒤, 적절한 보완책을 설정한다. 이케아는 1963년 노르웨이를 시작으로 세계 각지에 진출하며 세력을 확장해나갔다.

(1) 이케아 글로벌전략 성공사례
1) 독일시장 성공사례
독일은 바우하우스의 나라인 만큼 그들만의 가구 문화와 전통에 대한 자부심이 대단했다. 그럼에도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것은 젊은 층을 공략했기 때문이다. 진출당시에 신문 전면에 실은 ‘우리와 함께라면 모두가 젊음’이라는 광고 슬로건이 이를 방증한다. 독일에는 훌륭한 가구가 차고 넘쳤지만, 학생 등 젊은 층의 가벼운 주머니 사정을 고려한 제품은 찾아보기 힘들었다. 이케아는 이처럼 저렴한 가격을 앞세워 이들의 필요를 충족시킴으로써 젊고, 역동적인 이미지까지 얻게 되었다. 이후에도 이케아는 유렵을 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5090438&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23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이케아 글로벌마케팅전략분석 레포트 올립니다 IKEA 이케아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및 이케아 해외진출 성공,실패사례분석
파일이름 : [이케아 글로벌마케팅전략분석 레포트] IKEA 이케아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및 이케아 해외진출 성공,실패사례분석.hwp
키워드 : 이케아,글로벌마케팅전략,레포트,IKEA,기업과,마케팅,SWOT,STP,P,전략
자료No(pk) : 15090438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