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미국시장 마케팅 성공전략분석과 현대자동차 글로벌마케팅전략과 위기관리전략및 현대자동차의 미국시장에서의 발전방안과 나의의견 Up

현대자동차 미국시장 마케팅 성공전략분석과 현대자동차 글로벌마케팅전략과 위기관리전략및 현대자동차의 미국시장에서의 발전방안과 나의의견 Up

현대자동차 미국시장 마케팅 성공전략분석과 현대자동차 글로벌마케팅전략과 위기관리전략및 현대자동차의 미국시장에서의 발전방안과 나의의견.hwp파일자료 (압축파일).zip

현대자동차 미국시장 마케팅 성공전략분석과 현대자동차 글로벌마케팅전략과 위기관리전략및 현대자동차의 미국시장에서의 발전방안과 나의의견

현대자동차 미국시장 마케팅 성공전략분석과 현대자동차 글로벌마케팅전략과 위기관리전략및 현대자동차의 미국시장에서의 발전방안과 나의의견

현대자동차

미국시장진출
마케팅 성공전략 분석

CONTENT
Ⅰ. 서론
1. 현대자동차 선정동기
2. 현대자동차 기업소개

Ⅱ. 본론
1. 현대자동차 미국 진출요인
(1) 미국시장 진출 초기
① 현대 자동차 미국 첫 진출
② 현대 자동차의 실패
③ 현대 자동차의 재도약
(2) 현대자동차 미국시장 진출 동기(경제적, 정치적, 지리적)

2. 현대자동차 미국시장진출 성공요인
보증프로그램
마케팅효과
잘 짜여진 할부, 리스효과
안정성 효과

3. 현대자동차 미국 맬라배마주 몽고메리시의 공장설립

4. 현대자동차 글로벌 마케팅 전략
(1) 미국 시장 세분화와 Targeting 전략’
지리적 세분화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세분화
타겟팅 (Targeting)
포지셔닝 (Positioning)
(2) 현대자동차 마케팅믹스 4P 전략
제품전략
촉진전략
유통전략
가격전략

5. 경쟁사 분석
(1) 독자적…
현대자동차

미국시장진출
마케팅 성공전략 분석

CONTENT
Ⅰ. 서론
1. 현대자동차 선정동기
2. 현대자동차 기업소개

Ⅱ. 본론
1. 현대자동차 미국 진출요인
(1) 미국시장 진출 초기
① 현대 자동차 미국 첫 진출
② 현대 자동차의 실패
③ 현대 자동차의 재도약
(2) 현대자동차 미국시장 진출 동기(경제적, 정치적, 지리적)

2. 현대자동차 미국시장진출 성공요인
보증프로그램
마케팅효과
잘 짜여진 할부, 리스효과
안정성 효과

3. 현대자동차 미국 맬라배마주 몽고메리시의 공장설립

4. 현대자동차 글로벌 마케팅 전략
(1) 미국 시장 세분화와 Targeting 전략’
지리적 세분화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세분화
타겟팅 (Targeting)
포지셔닝 (Positioning)
(2) 현대자동차 마케팅믹스 4P 전략
제품전략
촉진전략
유통전략
가격전략

5. 경쟁사 분석
(1) 독자적 스타일의 일본기업
(2) 미국, 유럽기업

6. 미국시장에서 현대자동차의 위기와 관리
(1) 현대자동차의 위기
(2) 관리

Ⅲ. 결 론 및 나의의견
– 현대자동차 미국시장에서의 발전방안

Ⅵ. 참고문헌 및 출처
Ⅰ. 서론

1. 현대자동차 선정동기
2010년 세계 자동차 시장은 선진 시장의 부진에도 불구하고 신흥 시장에서 판매가 늘면서 금융위기 이전인 2007년 수준을 회복하며 최초로 7,000만 대를 넘어섰다. 이러한 빠른 회복세는 무엇보다 신흥시장에서의 자동차 대중화가 예상보다 훨씬 강하게 나타났기 때문인데, 2010년 판매 증가량의 80% 이상은 중국을 포함한 신흥 시장에서 이루어졌으며 그 결과 선진 시장과 신흥 시장의 성장 양극화 현상이 더욱 심화되었고, 결국 신흥 시장에서의 자동차 판매 비중은 50%를 넘어섰다. 2010년 173만 682대(내수 65만 7,897대, 수출 107만 2,785대)를 팔아 매출액(36조 7,694억 원), 영업이익(3조 2,266억 원), 당기순이익(5조 2,670억 원)에서 모두 역대 최고 성적을 올렸다. 해외 공장에서는 전년 대비 25.9% 증가한 188만 1,805대를 생산판매하였다. 도요타의 리콜사태 이후 자동차산업뿐만이 아닌, 모든 산업에서 품질의 중요성이 더욱 대두되었고 특히 자동차의 경우는 품질이 안전과 직결되기 때문에 높은 품질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또 세계를 들썩이게 했던 도요타의 리콜사태는 현대자동차의 높은 품질수준을 세계에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물론, 현대자동차가 도요타의 리콜사태로 인해 세계시장에서 주목을 받는 것이 아니라, 과거부터 지금까지 끊임없이 강조해온 품질경영에 대한 결과가 서서히 빛을 발하고 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현재 현대자동차는 과거와는 달리 도요타, 포드, 혼다, 닛산 등 세계적인 자동차 회사들을 제치고 당당히 세계시장에서 품질이나 브랜드 가치 등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
이러한 현대자동차는 글로벌기업으로 성공하기 위해 자동차의 본고장인 미국에 현지공장을 건립,`로컬메이커`의 한계를 극복하는 것이 필수과제로 미국시장에 발을 들이게 된다. 캐나다에서 큰 실패로 인해 손해를 본 현대자동차는 미국현지화전략에 있어 커다란 고민을 하게 된다. 북미시장에서 액셀 신화부터 실패 그리고 다시 세계적인 글로벌 기업으로 성공하기까지 현대자동차는 많은 변화를 겪는다. 글로벌 기업이라는 위치에 있어 아직도 수많은 문제와 성공의 요인들이 남아있다. 우리는 이러한 현대자동차의 성공적인 해외시장진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그중에서도 자동차 본고장인 미국을 중심으로 글로벌기업의 대표적 성공사례로써 적합하다고 생각하며 발표 준비를 하게 되었다.

2. 현대자동차 기업소개
◎ 현대자동차 심볼의 타원은 세계를 무대로 뛰고 있는 현대자동차로, H는 현대자동차의 영문표기 첫 글자를 속도감을 주어 두 사람이 악수를 하고 있는 모습을 형상화한 것으로 ‘勞’와 ‘使’ 고객과 기업이 신뢰와 화합 속에 2000년대 세계 속으로 웅비하는 현대자동차의 이미지 표현이다.

※ 브랜드 슬로건

현대자동차는 1967년 12월 미국 포드자동차와 합작 회사로 출발했다. 현대자동차의 뿌리는 자동차정비업이다. 창업자인 고(故) 정주영 회장은 1940년대 초 서울에서 아트서비스라는 자동차정비업을 시작했다. 1950년 현대자동차공업사와 현대토건을 합병해 현대건설을 설립하면서 자본을 축적했다.
1967년 12월 자본금 1억 원으로 현대자동차를 설립하고 대표이사에 정주영 회장의 동생 정세영 씨를 임명했다. 1968년 5월 울산에 20만평 부지를 확보하고 연산 3500대를 생산할 수 있는 공장을 착공했다. 같은 해 11월 국산화율 21%의 코티나 1600D를 생산했다.
1976년 국내 최초 자체 모델인 ‘포니’를 생산함으로써 자동차 역사의 첫 장을 열었다. 1984년 포니의 생산이 50만 대를 넘었으며, 국내 최초로 캐나다에 수출했다. 이후 1985년 엑셀, 1987년 그랜저, 1988년 소나타 등을 생산했다.
1998년 10월 ‘기아자동차 국제 공개입찰’의 제3차 입찰에서 최종 낙찰자로 현대자동차가 확정되어 같은 해 12월 현대자동차는 기아자동차의 주식 51% 인수 계약을 체결했다.
2000년 3월 현대그룹 경영권 다툼인 이른바 ‘왕자의 난’이 벌어졌다. ‘왕자의 난’ 이후 정주영 회장의 2남인 정몽구 회장은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현대모비스 등의 자동차 전문그룹으로 분가했다. 5남인 정몽헌 회장은 현대아산과 현대상선, 현대증권, 현대건설 등을 맡았다.
현대자동차는 세계 100대 브랜드 중 하나이며, 판매량 세계 5위의 자동차 회사이다. 국내에 3개 공장(울산, 아산, 전주)을 비롯하여 미국, 유럽, 인도, 중국 등에 현지 생산법인을 두고 있다.

Ⅱ. 본론

1. 현대자동차 미국 진출요인

(1) 미국시장 진출 초기
① 현대 자동차 미국 첫 진출
현대 자동차는 대한민국 내수시장에 부족함을 느끼는 동시에 적극적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5063588&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23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현대자동차 미국시장 마케팅 성공전략분석과 현대자동차 글로벌마케팅전략과 위기관리전략및 현대자동차의 미국시장에서의 발전방안과 나의의견
파일이름 : 현대자동차 미국시장 마케팅 성공전략분석과 현대자동차 글로벌마케팅전략과 위기관리전략및 현대자동차의 미국시장에서의 발전방안과 나의의견.hwp
키워드 : 현대자동차,미국시장,마케팅,성공전략과,글로벌마케팅전략과,위기관리전략,미국시장에서,발전,과,나의의견
자료No(pk) : 15063588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