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과 A형] 기업윤리(business ethics)는 의무론, 공리론, 정의론, 권리론 및 상대주의 관점에서 살펴 볼 수 있다. 각각의 관점에서 기업윤리가 마케팅에 어떻게 적

[경영학과 A형] 기업윤리(business ethics)는 의무론, 공리론, 정의론, 권리론 및 상대주의 관점에서 살펴 볼 수 있다. 각각의 관점에서 기업윤리가 마케팅에 어떻게 적
 [경영학과 A형] 기업윤리(busin.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20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경영학과 A형] 기업윤리(business ethics)는 의무론, 공리론, 정의론, 권리론 및 상대주의 관점에서 살펴 볼 수 있다. 각각의 관점에서 기업윤리가 마케팅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마케팅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기업윤리(business ethics)란

2. 기업윤리(business ethics)의 관점

1) 의무론 관점
2) 공리론 관점
3) 정의론 관점
4) 권리론 관점
5) 상대주의 관점

3. 기업 마케팅의 기업윤리 적용 사례

1) 의무론 관점 적용 사례
(1) 인터내셔널 페이퍼(International Paper)
– 인터내셔널 페이퍼의 의무론 관점의 마케팅 적용 사례
– 기업윤리 적용 마케팅에 대한 시사점
(2) 포스코
– 포스코의 의무론 관점의 마케팅 적용 사례
– 기업윤리 적용 마케팅에 대한 시사점

2) 공리론 관점 적용 사례
(1) GE(General Electric Company)
– GE의 공리론 관점의 마케팅 적용 사례
– 기업윤리 적용 마케팅에 대한 시사점
(2) SK
– SK의 공리론 관점의 마케팅 적용 사례
– 기업윤리 적용 마케팅에 대한 시사점

3) 정의론 관점 적용 사례
(1) LG 전자
– LG 전자의 정의론 관점의 마케팅 적용 사례
– 기업윤리 적용 마케팅에 대한 시사점
(2) 전기안전공사
– 전기안전공사의 정의론 관점의 마케팅 적용 사례
– 기업윤리 적용 마케팅에 대한 시사점

4) 권리론 관점 적용 사례
(1) 유한양행
– 유한양행의 권리론 관점의 마케팅 적용 사례
– 기업윤리 적용 마케팅에 대한 시사점
(2) 유한킴벌리
– 유한킴벌리의 권리론 관점의 마케팅 적용 사례
– 기업윤리 적용 마케팅에 대한 시사점

5) 상대주의 관점 적용 사례
(1) LG 화학
– LG 화학의 상대주의 관점의 마케팅 적용 사례
– 기업윤리 적용 마케팅에 대한 시사점
(2) 우리은행
– 우리은행의 상대주의 관점의 마케팅 적용 사례
– 기업윤리 적용 마케팅에 대한 시사점

4. 기업윤리(business ethics)의 필요성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오늘날 윤리경영은 기업 경쟁력 제고 및 기업의 지속가능한 경영 등과 관련하여 전략적 관점에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 중요성 또한 높아지고 있다. 이처럼 윤리경영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이 증가됨에 따라서 윤리경영의 개념도 변화되고 있다. 윤리경영은 기업 활동에 관계되는 윤리적 기준으로 기업윤리라는 정태적인 관점에서 시작되었으나, 사회에 대한 기업의 영향력이 커짐에 따라서 기업경영에 관계되는 문제를 중시하는 ‘경영윤리’로 그 개념이 이동하였다. 그 과정에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중요시되고 기업의 장기적인 지속을 위하여 사회적 책임문제를 기업의 경영 결정에 도입하게 되었다. 이러한 윤리적 경영 결정은 ‘윤리경영’이라는 동태적 개념으로 발전되었다. 즉, ‘기업윤리에서 경영윤리로, 경영윤리에서 윤리경영’으로 그 개념이 변화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기업윤리(business ethics)는 의무론, 공리론, 정의론, 권리론 및 상대주의 관점에서 살펴 볼 수 있다. 각각의 관점에서 기업윤리가 마케팅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마케팅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해 보겠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