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교육론 2021 노인교육론 1. 본인은 몇 살부터 노인으로 불려도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노인교육론 2. 우리나라 현 시점에서 노인은 어떤 사람인가(1-5장)에 대한 고찰을 바탕 |
[노인교육론].hwp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7 페이지 /hwp 파일 |
설명 : – 노인교육론 방송통신대학교 2021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 레포트자료입니다. 1. 본인은 몇 살부터 ’노인‘으로 불려도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해 주십시오. – 노인에 대한 이론적 설명을 간략하게 제시하고, 노인을 65세 이상으로 보는 이유에 대해서 그 근거를 들어 자세하게 설명하였습니다. 2. 우리나라 현 시점에서 ‘노인은 어떤 사람인가(1-5장)’에 대한 고찰을 바탕으로 노인교육이 담당할 수 있는 기능과 기대성과를 세 가지로 제시해 보십시오. – 노인교육이 담당할 수 있는 기능을 노인자원봉사활동 활성화기능, 심리치료 효과 기능, 가정생활기술 교육 기능의 세가지로 제시하고 이에 대한 기대성과를 제시하였습니다. 3. 1부 <영화 속 시니어월드>에 소개된 영화 4편 중 한 편을 보고 노인교육론 학습자로서의 감상을 기술하십시오. – <영화 속 시니어월드>에 소개된 영화 4편 중 <버킷리스트 : 죽기전에 꼭 하고 싶은 것들>을 선정하고 실제 영화를 감상한 후 이에 대한 간략한 줄거리와 함께 노인교육론 학습자로서의 감상평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노인교육론 과제에서 제시하고 있는 지시사항에 맞추어 철저하게 작성한 자료입니다. 좋은 참고자료로 활용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노인교육론 몇 살부터 노인교육론 노인교육 기능과 기대성과 노인교육론 영화 속 시니어월드 버킷리스트 노인교육론 몇 살부터 노인교육론 노인교육 기능과 기대성과 노인교육론 영화 속 시니어월드 버킷리스트 Ⅰ. 서 론 Ⅱ. 본 론 1. 본인은 몇 살부터 ’노인‘으로 불려도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해 주십시오. 1) 노인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 2) 본인은 몇 살부터 노인이라고 생각하는가 3) 노인의 연령을 65세로 보는 이유 2. 우리나라 현 시점에서 ‘노인은 어떤 사람인가(1-5장)’에 대한 고찰을 바탕으로 노인교육이 담당할 수 있는 기능과 기대성과를 세 가지로 제시해 보십시오. 1) 노인자원봉사활동 활성화 기능과 이에 대한 기대성과 2) 심리치료 효과 기능과 이에 대한 기대성과 3) 가정생활기술 교육 기능과 이에 대한 기대성과 3. 1부 <영화 속 시니어월드>에 소개된 영화 4편 중 한 편을 보고 노인교육론 학습자로서의 감상을 기술하십시오. – <버킷리스트 : 죽기전에 꼭 하고 싶은 것들> 1) <버킷리스트 : 죽기전에 꼭 하고 싶은 것들> 줄거리 2) 노인교육론 학습자로서 <버킷리스트 : 죽기전에 꼭 하고 싶은 것들>의 감상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노인교육론 몇 살부터 노인교육론 노인교육 기능과 기대성과 노인교육론 영화 속 시니어월드 버킷리스트 노인교육론 몇 살부터 노인교육론 노인교육 기능과 기대성과 노인교육론 영화 속 시니어월드 버킷리스트 Ⅰ. 서 론 노인교육론 우리나라는 이미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었으며, 통계청에서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현재 고령인구 비율을 15.7%이며, 이 수치는 계속 증가하는 추세로 2050년에 우리나라 노인 비율은 35.9%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고 한다. 노인들은 노화로 인한 신체적 능력의 약화와 질병으로 인하여 건강상태는 연령이 증가할수록 크게 약화되는데 몸의 조직과 기능이 소모되어 낡아지면서 기능저하, 기능장애, 기능상실 및 더 나아가 병리적인 변화까지 오게 되어 건강문제가 야기된다. 이러한 이유로 65세 이상 노인들의 전체적 유병율은 노인이 아닌 사람들과 비교하여 2~3배나 되고, 연령이 증가할수록 유병율은 크게 증가한다고 한다. 또한 가까운 이웃들의 죽음, 생활수준의 하락, 직업지위의 상실, 그리고 사회적 역할의 상실 등을 겪게 되면서 노인들은 사회적 고립감을 느끼게 되기 쉽다. 따라서 이러한 사회적 흐름 속에서 건강한 노인의 시기를 보내는 방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본 글에서는 본인은 몇 살부터 ’노인‘으로 불려도 좋다고 생각하는지를 이야기하기 위해서 노인의 시기를 이론적으로 설명한 에릭슨의 인간발달단계를 잠시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본인이 생각하는 적정한 노인의 나이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그 이유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하도록 하겠다. 또한 우리나라 현 시점에서 노인교육이 담당할 수 있는 기능과 기대성과를 실현 노인교육 프로그램과 함께 세 가지를 제시해 보도록 하겠다. 마지막으로 1부 <영화 속 시니어월드>에 소개된 영화 4편 중 <버킷리스트 : 죽기전에 꼭 하고 싶은 것들>을 선정하고, 영화의 줄거리를 간략하게 소개한 뒤 노인교육론 학습자로서의 감상을 기술하고자 한다. Ⅱ. 본 론 1. 본인은 몇 살부터 ’노인‘으로 불려도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해 주십시오. 1) 노인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 에릭슨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에서 출발하여 총 8단계의 성격발달단계를 제시하였다.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