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키(NIKE) 기업소개 및 역사와 특징소개, 비교분석, 성공사례, 해외진출 성공전략, 세계시장 개척, 마케팅전략, STP전략, SWOT분석, 4P전략, 개선점 및 나아갈 방향 조사분석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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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이키(NIKE) 기업소개 및 역사와 특징소개, 비교분석, 성공사례, 해외진출 성공전략, 세계시장 개척, 마케팅전략, STP전략, SWOT분석, 4P전략, 개선점 및 나아갈 방향 조사분석 )
목 차
1. 서론
1) 선정이유
2. 본론
1) 기업소개
(1) 나이키 명칭 및 로고의 기원
(2) 역사
(3) 기업이념 및 핵심역량
2) STP 전략
(1) 시장세분화
(2) 표적시장 선정
(3) 포지셔닝
3) 4P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4) SWOT 분석
(1) 강점
(2) 약점
(3) 기회
(4) 위협
5) 경쟁사 분석
6) 나이키의 성공 요인
3. 결론
4. 참고문헌
1. 서론
1) 선정이유
지난여름 발표한 인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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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이키(NIKE) 기업소개 및 역사와 특징소개, 비교분석, 성공사례, 해외진출 성공전략, 세계시장 개척, 마케팅전략, STP전략, SWOT분석, 4P전략, 개선점 및 나아갈 방향 조사분석 )
목 차
1. 서론
1) 선정이유
2. 본론
1) 기업소개
(1) 나이키 명칭 및 로고의 기원
(2) 역사
(3) 기업이념 및 핵심역량
2) STP 전략
(1) 시장세분화
(2) 표적시장 선정
(3) 포지셔닝
3) 4P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4) SWOT 분석
(1) 강점
(2) 약점
(3) 기회
(4) 위협
5) 경쟁사 분석
6) 나이키의 성공 요인
3. 결론
4. 참고문헌
1. 서론
1) 선정이유
지난여름 발표한 인터브랜드사의 세계 100대 브랜드에 따르면 현재 나이키 브랜드의 가치는 약 101억 불 정도로, 전 세계에서 30번째로 가치가 높은 브랜드로 조사되고 있다. 이를 세부적으로 나눠 패션 · 의류 · 잡화 부문으로 한정한다면, 루이비통(160억 불: 18위)에 이은 2위, 스포츠용품으로 한정하다면 40억 불의 아디다스(71위)를 제친 1위인 것이다. 더욱이 이 순위와 가치는 매년 성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마디로 부러울 것 없는 성공한 파워 브랜드인 것이다. 따라서 이번 발표를 통하여 나이키의 STP와 4P를 알아보고 나이키가 성공하게 된 이유를 살펴보고자한다.
2. 본론
1) 기업소개
– 나이키는 스포츠 선수들의 경기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에서 출발한 회사이다. 공동 창업자 중 필 나이트 (Phil Knight)는 대학 중거리 육상 선수였으며, 빌 바우어만 (Bill Bowerman)은 육상 코치였다. 이들이 함께 기록 향상을 위한 스포츠화를 개발하고자 했던 바램이 회사의 시작이었다. 따라서 선수들을 바르게 이해하여 그들이 각 종목에서 필요로 하는 요소를 제공하는 것을 기술 혁신의 기본 방향으로 잡았고, 보다 많은 이들이 스포츠에 참여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과 건전한 스포츠의 발전을 지향하고 있다.
– 나이키는 세계 스포츠 시장 점유율 1위 31%로 글로벌 브랜드 30위에 위치한 스포츠 시장의 맹주로서 34년이라는 짧은 역사에도 불구, 세계 110개국의 영업망과 50개국 400여개의 생산 공장을 보유하고 있고 현재 2만 3000명의 직원이 근무하며 각국에서 생산, 운송, 판매, 서비스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만 100만 명이 넘는 최대, 최고의 기업으로 자리 잡고 있다.
(1) 나이키 명칭 및 로고의 기원
① 명칭
– 나이키는 그리스어로 `승리의 여신`을 뜻하는 니케아의 미국식 발음. 나이키의 첫 판매 사원인 제프존슨이 전날 밤 꿈에 우연히 나타난 이름인 NIKE – the winged Greek Goddess of Victory를 제안하여 채택된 이름이다.
– 나이키는 승리의 여신을 뜻하는 네임으로 스포츠에서 승리를 위한 전문 스포츠화라는 의미를 전달한다.
② 로고
– 나이키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승리의 여신인 ‘니케’에서 나온 말로, 이 여신 니케의 날개를 표현한 것으로 열정적인 스포츠의 정신과 승리의 의지를 표현한 것이다.
– 나이키의 로고는 창립 당시 회사를 상징할 만한 로고를 찾던 두 동업자가 포틀랜드 주립대학에 다니던 그래픽 디자인 학과 학생 캐롤린 데이비슨에게 의뢰하여 35달러를 주고 디자인을 부탁한 것이다. 이것이 나이키의 트레이드 마크인 스우시(Swoosh)의 탄생이다.
– 나이키의 첫 직원인 제프 존슨이 회사를 위한 가장 큰 공헌을 하게 된다. 그는 승리의 여신인`니케(Nike)`에 관한 꿈을 꾸고 회사의 이름을 생각해 낸다. 나이키는 필 나이트의 아이디어였던`디멘션6`라는 이름을 제치고 회사의 새 이름으로 정해진다.
(2) 역사
(필 나이트)
1962
– 필 나이트 “블루 리본 스포츠” 설립, 일본 “오니츠카 타이거” 제품 수입 계약
– 필 나이트와 빌 바우어만이 500달러씩 투자 새로운 사업의 시작, 일본의 오니츠카 타이거와의 제휴로부터 본격적으로 직접 신발 제작
1964
1970
– 빌 바우어만 와플 트레이너(WAFFLE TRAINER)개발 시작
1971
– 나이키 브랜드 제작, 나이키의 트레이드 마크인 스우시(Swoosh)탄생
1974
– 바우어만의 유명한 와플 밑창을 적용한 와플 트레이너(WAFFLE TRAINER)가 처음으로 소개되고, 곧 미국 내에서 단기간 내에 가장 많이 팔린 트레이닝화로 자리매김.
1978
– 회사명을 나이키로 정함
1979
– 나사의 직원인 프랭크 루디에 의해 “에어쿠셔닝”1) 개발, 이를 장착한 최초의 런닝화 테일원드 (TAILWIND)출시.
– 매출액이 스포츠 시장의 50% 점유하게 됨.
1981
– 중국에 생산 공장 진출, 해외 판매 센터를 40개국으로 확장
1985
– 마이클 조던과 후원계약체결, “에어 조던” 농구화 개발
1988
– 세계적으로 큰 성공을 거둔 ‘저스트 두 잇(Just Do It)’ 광고 시작.
– 나이키는 콜한(Cole Haan)을 인수함으로써 새로운 영역을 개척한다.
1990
– 매출액이 30억 달러를 돌파, 스포츠브랜드 1위차지.
1992
– 바르셀로나 올림픽의 미국 육상 대표팀 메달리스트들이 모두 나이키의 의류를 착용. 이후 나이키와 미 체육회간의 독점 계약으로 다음 세기까지 미국 육상팀은 모든 스포츠 대회에서 나이키 의류를 입게됨.
1997
– 상반기 매출 92억 달러에 이르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스포츠 회사로 자리잡음
1998
– – 이전의 캔스타 브랜드들이 바우어의 이름으로 합쳐지면서, `바우어 나이키 하키(Bauer Nike Ho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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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1050407&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21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나이키(NIKE) 기업소개 및 역사와 특징소개, 비교분석, 성공사례, 해외진출 성공전략, 세계시장 개척, 마케팅전략, STP전략, SWOT분석, 4P전략, 개선점 및 나아갈 방향 조사분석
파일이름 : 나이키(NIKE) 기업소개 및 역사와 특징소개, 비교분석, 성공사례, 해외진출 성공전략, 세계시장 개척, 마케팅전략, STP전략, SWOT분석, 4P전략, 개선점 및 나아갈 방향 조사분석.hwp
키워드 : 나이키,NIKE,기업소개,역사와,특징소개,비교,성공사례,해외진출,성공전략,세계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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