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경영의 성공과 실패사례로 본 향후 발전방향 다운
윤리경영의 성공과 실패사례로 본 향후 발전방향
윤리경영에 대한 전반적인 것을 소개하고 윤리경영을 실천해야 하는 복합적인 요인과, 기업이 윤리 경영을 왜 하게 됐는지 그 이유를 살펴보고 21세기를 살아가는 기업들에 있어서 윤리경영의 중요성에 대해서 알아보며 그것과 맞물리는 사회적 책임을 통하여 윤리경영을 실천해야 하는 필요성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경영학논문]윤리경영의성공과실패사례로본향후발전방향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목적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제2장 윤리경영에 대한 일반적 고찰
제1절 기업의 윤리 경쟁력과 윤리경영의 개념
1.기업의 윤리 경쟁력
2.윤리경영의 개념
제2절 윤리경영의 등장배경과 중요성
1.윤리경영의 등장배경
2.21세기 윤리경영의 중요성
제3절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
1.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의 정의
2.사회적 책임의 중요성
3.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상호비교
4.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차이점
5.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공통점
6.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통합가능성
7.사회적 책임에 따른 윤리경영의 구분
제3장 윤리경영 실천현황 분석
제1절 윤리경영을 실천하기 위한 시스템
1.윤리경영 선포, 추진방법
2.윤리경영 실천을 위한 (3C)
제2절 윤리경영 성공사례
1.해외 기업의 성공사례
2.국내 기업의 성공사례
제3절 윤리경영 실패사례
1.해외 기업의 실패 사례
2.국내 기업의 실패 사례
제4장 윤리경영 저해 요인과 발전 방향
제1절 윤리경영저해요인
제2절 기업윤리실천의 기대효과
제3절 윤리경영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한 제언
1.기업윤리 수준의 제고 방안
2.반부패 및 투명성 제고를 위한 시스템적 접근 방안
제5장 결론따라서 한국기업의 윤리경영수준은 아직까지 걸음마 단계로 볼 수밖에 없다. 기부금 제공 등 기업의 사회공헌활동도 대부분 `사회적 압력`에 의해 수동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부정할 수 없다. 다행히도 최근에는 국내 기업의 윤리경영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이지고는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윤리경영을 시급한 과제로 받아들이지는 않고 있는 실정이다.
아직도 한국기업들은 경영성과의 극대화에만 몰두하고 있으며 경영성과의 `과실`을 사회와 어떻게 나눌 것인지에 대해서는 무관심하다. 이 때문에 대량해고 등 사회·경제적 갈등이 생길 때마다 대기업에 대한 불신이 높아지고 있다.
이제 기업은 윤리경영의 도입이 경영성과와 직접 연결되며 사회공헌활동은 시혜가 아니라 사회적 투자에 해당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그리고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해 기부금에 대한 세제혜택의 확대나 정부조달, 발주사업 입찰에서는 윤리경영을 실천한 기업에 대해 우대하는 등의 정부조치가 있어야 할 것이다.
2. 윤리경영의 개념
윤리경영(Ethical Management, Ethics in Managent)이란 기업경영이라는 상황에서 나타나는 행동과 태도의 옮고 그름이나 선과 악을 체계적으로 구분하는 판단기준 또는 이를 연구하는 것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윤리라 함은 행위의 옳고 그름이나 선과 악 또는 도덕적인 것과 비도덕적인 것에 대한 판단기준의 체계 또는 이를 대상으로 연구하는 학문분야를 말한다. (Goodpaster, 1983). 특히 윤리경영이란 기업을 경영하는 구성원들이 근본적으로 부딪힐 수밖에 없는 선과 악의 윤리문제를 기업경영이라는 특수한 조직적 상황에 적용한 것이다.
넓은 의미의 윤리경영은 투명경영이라고 하는데 투명경영은 ①Good Company(사회적 책임·사회 공헌도), Green Company(환경공헌도), ③Clean Company(청렴도, 윤리적), ④Right Company(신뢰도, 열린경영, 노사관계 안정도)등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김성수, 2004)
윤리경영연구는 크게 두 가지의 흐름으로 구분해 볼 수 있는데 첫째로는 규범적 접근이며, 둘째로는 실용적 접근이다. 규범적 접근은 윤리의 본질, 기업목적과 윤리, 윤리의 주체, 윤리적 가치판단의 기준 등을 강조한다. 그러나 실용적 접근은 조직이론과 행동 과학의 연구 성과를 흡수해 도덕적 가치와 관련 있는 경영자와 기업경영의 의사결정에 초점을 강조한다. 이러한 실용적 접근에 기초할 때 기업윤리란 도덕적 가치보다 구체적으로 다양한 이해관계자나 광범위한 사회에 이익을 주거나 해를 줄 수 있는 행동을 하는 것과 관련된 의사결정을 연구하는 것(Grands & Hayes, 1988)을 의미한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6180829&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43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윤리경영의 성공과 실패사례로 본 향후 발전방향
파일이름 : 윤리경영의 성공과 실패사례로 본 향후 발전방향.hwp
키워드 : 윤리경영의,성공과,실패사례로,본,향후,발전방향
자료No(pk) : 161808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