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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행동론] 동기부여의 내용이론과 유한 킴벌리사의 동기부여 사례
– 목 차 –
Ⅰ. 서론 3
1. 동기부여의 개념
2. 동기부여의 등장배경 및 필요성
Ⅱ. 본론 4
1. 유한킴벌리 기업소개
2. 유한킴벌리의 동기부여 이론 적용 및 성과
2-1. E.R.G이론과 유한킴벌리
2-2. 목표설정이론과 유한킴벌리
2-3. 기대이론과 유한킴벌리
2-4. 성취동기이론과 유한킴벌리
2-5. 공정성이론과 유한킴벌리
2-6. X-Y이론과 유한킴벌리
2-7. 2요인이론과 유한킴벌리
2-8.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이론과 유한킴벌리
Ⅲ. 결론 12
1. 결과 및 시사점
Ⅳ. 참고문헌 14
“조직행동론” 수업을 통해 배우는 동기부여가 개인목표와 조직목표를 달성할 수 있느냐 없느냐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며, 경영자나 기업에서는 동기부여를 중요시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동기부여의 내용이론과 유…- 목? 차 –
Ⅰ. 서론 ………………………………………………………………… 3
1. 동기부여의 개념
2. 동기부여의 등장배경 및 필요성
Ⅱ. 본론 ………………………………………………………………… 4
1. 유한킴벌리 기업소개
2. 유한킴벌리의 동기부여 이론 적용 및 성과
2-1. E.R.G이론과 유한킴벌리
2-2. 목표설정이론과 유한킴벌리
2-3. 기대이론과 유한킴벌리
2-4. 성취동기이론과 유한킴벌리
2-5. 공정성이론과 유한킴벌리
2-6. X-Y이론과 유한킴벌리
2-7. 2요인이론과 유한킴벌리
2-8.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이론과 유한킴벌리
Ⅲ. 결론 ……………………………………………………………… 12
1. 결과 및 시사점
Ⅳ. 참고문헌 ………………………………………………………… 14
??“조직행동론” 수업을 통해 배우는 동기부여가 개인목표와 조직목표를 달성할 수 있느냐 없느냐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며, 경영자나 기업에서는 동기부여를 중요시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동기부여의 내용이론과 유한 킴벌리사의 동기부여 사례를 서로 비교하며 동기부여의 내용 및 성과에 대하여 알아보고 중요성에 대해 이해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Ⅰ. 서론
산업혁명 이후 여러 공업기술의 발전들로 짧은 시간동안 공업을 통한 생산량의 증가가 얼마나 엄청난 것이었는지를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여기서 인류의 다양한 노력의 형태들을 살펴보면 그런 것들이 비단 물질적이고 외형적인 것에만 치우쳐 있는 것은 아니다. 바로 조직이라는 구조가 형성되면서 생산향상을 위한 비가시적인 노력들이 생겨났는데, 주로 칭찬이나 승진, 보다 효율적인 조직 구성 등의 방법을 통해 이루어지는 동기부여(motivation)가 바로 그것이다.
1. 동기부여의 개념
??동기부여란, 어원을 통하여 그 뜻을 정의하면 다양한 결과를 창출하는 노력의 과정에 적절한 동기를 부여함으로써 보다 적극적이고 고차원적인 노력을 이끌어내는 상황을 일컫는다. 이러한 개념을 조직, 보다 구체적으로 기업의 환경에 결부시켜보면 개인의 성과에 따른 보상에 있어 급여의 인상이나 보너스 등의 성과급이 아닌 능력의 인정, 승진을 통한 책임 범위의 확대 등의 비 급여보상을 이용하여 다음의 업무에 대해 더 큰 성과를 유도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인간은 매우 고차원적인 생물이기 때문에 단순한 물질적 충족만으로 지배당하지 않는다. 그것이 모티베이션을 통해 성과- 앞서 언급한 생산물의 증가 -를 향상 시킬 수 있는 전제가 되며 동시에 수단이 된다.
??집단 혹은 조직이라는 형태의 구조가 생겨나고 이것이 어떠한 목표의 공유를 통해 기업이라는 형태로 발전해 나감에 있어 모티베이션은 그 발전의 가장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로써 작용하였다. 따라서 현대의 기업들은 지금까지 이루어져온 모티베이션에 대한 다양한 연구들을 이어나가 훨씬 더 효과적이고 체계적이며 실질적인 방법들을 고안해 내는데 이르렀다.
2. 동기부여의 등장 배경 및 필요성
??종래 한국의 기업문화는 계층적, 권위주의적 성향이 강했으며 신축성,창의성 보다는 안정성, 현상유지, 통제가 중시되었고, 소비자나 고객보다, 생산자나 공급자 중심이었다. 이러한 여건에서 조직의 관리자들은 조직구성원들의 동기부여에 관심을 가질 필요를 느끼지 못하였다. 그러다가 최근들어 권위주의가 약화되고, 민주적 성향과 사회적 형평성이 강조되면서 관리자들은 조직구성원들의 인권과 근로생활의 질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성공적인 조직관리자는 조직 구성원들이 그들의 잠재능력을 활용하도록 동기를 부여해야 한다. 조직원 자신이 노하우,힘,시간,집중력,상상력,결단력등 무형의 인적자산을 최대한 개발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렇게 조직구성원에 동기부여를 할 때는 두려움이나 보상을 전제로 하기보다는 자발적으로 동기가 유발되도록 해야한다. 점점 중요해지고 있는 조직 구성원의 직무만족을 위한 동기부여법에 대하여 살펴보고, 그렇다면 이러한 발전된 동기부여의 기술들이 오늘날의 기업들에게서 어떠한 형태로 실현되어지고 있는가를 유한킴벌리의 사례를 통하여 알아보고자 합니다.
Ⅱ. 본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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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론에서는 서론에서 말한바와 같이 이 이론들에 대하여 알아보겠는데 유한킴벌리라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기업의 사례를 들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유한킴벌리 기업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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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한킴벌리는 화장지, 미용티슈, 아기기저귀, 생리대 등을 생산, 공급하는 전문 생활용품 업체이다. 유한 킴벌리는 1970년 3월 30일에 한국의 유한 양행과 미국의 킴벌리 클라크 사의 합작에 의해 설립이 되었고1970년 3월 30일 회사 설립을 시작으로 71년에는 군포에 제1공장을 준공하였으며, 80년에는 김천 공장을,94년에는 제 3공장인 대전공장을 차례로 준공하였다.
유한 킴벌리에서는 자율에 의한 조직경영을 추구하고 사원이 가진 창의력과 잠재력 발휘를 위한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업무 담당자에게 최대한의 의사결정과 권한을 위임하는 조직구조,성과 평가와 능력 개발을 동시에 충족하는 관리시스템 운영, 개인 기여와 성과에 따른 보상,직무수준에 따른 승진제도와 한국식 호칭제도 병행(직무 수행능력을 중요시 하되, 필요시에만 직위 호칭 부여), 인재 육성 위한 체계적인 경력 개발, 경영현황공개와 공유를 위한 사원과의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구축, 자율적인 출퇴근 제도와 근무복장, 고능률 생산조직의 운영(4조 2교대 ,4조 3교대)등의 시스템을 운영해 경영조직적인 면과 순매출액, 순이익 면에서도 앞서나가고 있다. <그림 1 참조>
<그림 1> 순매출액 및 순이익
자료 : http://www.yuhan-kimberly.co.kr (경영실적)
2. 유한킴벌리의 동기부여 이론 적용 및 성과
유한킴벌리의 경영방침에 대하여 동기부여 이론 8가지에 접목시켜 유한킴벌리 기업의 동기부여 사례와 그 성과를 알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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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1042286&sid=leesk55&key=
[문서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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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종류 : DOC 파일
자료제목 : 조직행동론 자료실 동기부여의 내용이론과 유한 킴벌리사의 동기부여 사례
파일이름 : [조직행동론] 동기부여의 내용이론과 유한 킴벌리사의 동기부여 사례.doc
키워드 : 조직행동론,동기부여,내용이론과,유한,킴벌리사,사례,자료실,동기부여의,킴벌리사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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