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발달의 개념, 인간발달의 원리, 인간발달의 단계, 인간발달단계에 따른 발달특성, 인간발달이론 분석 / 인간발달의 영역과 특성

인간발달의 개념, 인간발달의 원리, 인간발달의 단계, 인간발달단계에 따른 발달특성, 인간발달이론 분석
다운로드 :  인간발달의 개념, 인간발달의 원리,.hwp

분량 : 13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인간발달의 개념, 인간발달의 원리, 인간발달의 단계, 인간발달단계에 따른 발달특성, 인간발달이론 분석








Ⅰ. 서론

Ⅱ. 인간발달의 개념

Ⅲ. 인간발달의 원리

Ⅳ. 인간발달의 단계
1. 태내기
2. 유아기
3. 아동기
4. 청소년기
5. 성인기
6. 노년기

Ⅴ. 인간발달단계에 따른 발달특성

Ⅵ. 인간발달이론
1. Freud의 심리·성적 발달단계이론
1) 0~1세 구강기
2) 1~3세 항문기
3) 3~6세 남근기
4) 6~12세 잠재기
5) 12~18세 성기기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이론
1) 유아기 :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2) 초기 아동기 : 자율성 대 수치 및 의심
3) 학령 전기 : 주도성 대 죄책감
4) 학령기 : 근면성 대 열등감
5) 청소년기 :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
6) 성인초기 : 친밀성 대 고립
7) 성인기 : 생산성 대 침체
8) 성인후기 : 발달의 완성 대 절망
3. Mahler의 발달이론
1) Autism(0-2개월)
2) Symbiosis(2-6개월)
3) Separation-Individuation(6-24개월)
4) Object constancy(24-36개월)
4. Havighurst
1) 아동기(7-12)
2) 청소년기(12-18세)
5. Downing의 발달단계이론
1) 유능성(competence)
2) 성역할 정체감(sexual role identity)
3) 타인들과의 의미있는 관계를 맺는 능력(capacity for meaningful relationships with other persons)
4) 독립(independence)
5) 개인적 목표(personal purpose)
6) 통정(integrity)
7) 세상에 대한 수용(acceptance of the world)

Ⅶ.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인간발달은 생명의 시작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과정으로, 새로운 특징을 획득하거나 낡은 특징을 소멸시키는 과정, 즉 체계의 변화라고 볼 수 있다. 발달이란 시간에 따라 일어나는 신체구조, 사고, 행동의 변화를 말하며 이러한 시간을 함수로 성장과 분화가 이루어지는 현상으로 크기가 작은 것에서 큰 것으로 변화하고, 과정과 기능이 미숙하고 낮은 수준에서 원활하고 높은 수준으로 점진적으로 이행하는 과정이다. 이러한 발달과정은 경험, 학습, 훈련과 같은 외적 작용에 의한 연령적 변화와 유전인자에 의한 내적 작용으로 이루어지는 생리적 변화를 포함하며, 이 두 가지 형태의 변화가 함께 이루어지면서 인간이 새로운 상황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게끔 분화와 통합이 일어나는 과정이다.
인간발달의 개념, 인간발달의 원리, 인간발달의 단계, 인간발달단계에 따른 발달특성, 인간발달이론 분석








Ⅰ. 서론

Ⅱ. 인간발달의 개념

Ⅲ. 인간발달의 원리

Ⅳ. 인간발달의 단계
1. 태내기
2. 유아기
3. 아동기
4. 청소년기
5. 성인기
6. 노년기

Ⅴ. 인간발달단계에 따른 발달특성

Ⅵ. 인간발달이론
1. Freud의 심리·성적 발달단계이론
1) 0~1세 구강기
2) 1~3세 항문기
3) 3~6세 남근기
4) 6~12세 잠재기
5) 12~18세 성기기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이론
1) 유아기 :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2) 초기 아동기 : 자율성 대 수치 및 의심
3) 학령 전기 : 주도성 대 죄책감
4) 학령기 : 근면성 대 열등감
5) 청소년기 :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
6) 성인초기 : 친밀성 대 고립
7) 성인기 : 생산성 대 침체
8) 성인후기 : 발달의 완성 대 절망
3. Mahler의 발달이론
1) Autism(0-2개월)
2) Symbiosis(2-6개월)
3) Separation-Individuation(6-24개월)
4) Object constancy(24-36개월)
4. Havighurst
1) 아동기(7-12)
2) 청소년기(12-18세)
5. Downing의 발달단계이론
1) 유능성(competence)
2) 성역할 정체감(sexual role identity)
3) 타인들과의 의미있는 관계를 맺는 능력(capacity for meaningful relationships with other persons)
4) 독립(independence)
5) 개인적 목표(personal purpose)
6) 통정(integrity)
7) 세상에 대한 수용(acceptance of the world)

Ⅶ.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인간발달은 생명의 시작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과정으로, 새로운 특징을 획득하거나 낡은 특징을 소멸시키는 과정, 즉 체계의 변화라고 볼 수 있다. 발달이란 시간에 따라 일어나는 신체구조, 사고, 행동의 변화를 말하며 이러한 시간을 함수로 성장과 분화가 이루어지는 현상으로 크기가 작은 것에서 큰 것으로 변화하고, 과정과 기능이 미숙하고 낮은 수준에서 원활하고 높은 수준으로 점진적으로 이행하는 과정이다. 이러한 발달과정은 경험, 학습, 훈련과 같은 외적 작용에 의한 연령적 변화와 유전인자에 의한 내적 작용으로 이루어지는 생리적 변화를 포함하며, 이 두 가지 형태의 변화가 함께 이루어지면서 인간이 새로운 상황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게끔 분화와 통합이 일어나는 과정이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인간발달의 영역과 특성다운로드 :  인간발달의 영역과 특성.hwp

분량 : 3 페이지 /hwp 파일설명 : 자료제목 : 인간발달의 영역과 특성

인간발달의 영역과 특성에 대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인간발달의 영역과 특성>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인간발달의 영역과 특성의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인간발달의 영역과 특성 핵심 내용만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하였습니다.

자료명 : 인간발달의 영역과 특성

인간발달의 영역과 특성

일반적으로 인간발달이 이루어지는 영역은 신체적 ? 심리적 ? 사회적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다.

1/ 신체적인 영역은 인간이 지배할 수 없는 기질이나 유전자에 의한 선천적 능력과 유기체로서 기능하게 하는 모든 요소로 구성된다. 그리고 신체적 영역은 주로 생물학적 발달을 주도하는 요인이 된다. 다시 말해, 인간의 선천적 능력과 유기체를 기능하게 하는 골격, 감각기관, 호흡기관, 내분비물, 순환, 찌꺼기 제거, 성적 생식, 소화, 신경계 등 모든 요소를 발달의 주요 원인으로 본다. 신체적 영역이 중요한 이유는 개인의 유전형질이 심리적 발달에 중요한 기능을 하기 때문이며, 질병이나 사고로 인한 개인의 신체적 조건 변화는 심리적으로나 행동상의 수행능력에 변화를 가져온다.

2/ 심리적인 영역은 개인의 인식, 감정, 행동의 측면으로 구성된다. 심리적 영역은 발달을 개인의 인식, 감정, 행동 상태와 그 과정들의 밀접한 관계로 본다. 여기서 인식은 지식, 신뢰, 견해 등의 지성적 측면과 감각, 기억, 상상, 판단, 언어 등을 포함한다. 감정은 개인의 정서적인 삶인 동기, 욕구, 충동, 감정, 관심사 등과 관련된다. 행동은 매너리즘, 습관, 개인 간의 대화기술 등과 관련된다. 그리고 이러한 심리적 영역은 일반인에게 적용되는 내적 혹은 상호작용의 과정으로서 인생의 발달 단계를 통해 변화가 가능하다.

3/ 사회적 영역은 개인의 가족, 집단, 조직, 지역사회, 사회 등에서의 역할, 상호작용 등으로 구성된다. 이는 주로 경험과 훈련에 의해 가치관, 태도 등을 형성하면서 기술을 습득하고 지식을 얻는 과정인 학습과 그리고 개인이 자기가 속한 사회집단(가족, 지역사회, 국가와 민족)의 구성원으로서 자연스럽게 동화되어 가는 과정인, 즉 그 안에서 통용되는 사회적 기대, 관습, 가치, 신념, 역할, 태도 등을 배우는 것을 뜻하는 사회화(socialization)로 구성된다.

그리고 인간발달은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진다. 첫째, 삶의 모든 단계에서 일어난다. 둘째, 이전 단계의 발달에 기초해 현재의 경험이 융합되어 이루어지므로 연속성과 변화를 보여 준다. 셋째, 신체적 ? 심리적 ? 사회적 영역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므로 총체적 인간(전인, whole person)으로 이해해야만 하는 속성을 가진다. 넷째, 개인이 처한 상황과 관계의 맥락 속에서 이해되고 분석되어야 한

… 이하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