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사회교육C형유아사회교육C형 유아에게 친사회성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교육활동을 진행하고자 한다. 다음에 근거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등록

유아사회교육C형유아사회교육C형 유아에게 친사회성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교육활동을 진행하고자 한다. 다음에 근거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등록

유아사회교육C형.hwp(압축문서).zip



유아사회교육C형유아사회교육C형 유아에게 친사회성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교육활동을 진행하고자 한다. 다음에 근거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3학년 과목이라 생각보다 어려운 점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30점 만점 받은 자료인만큼 꼼꼼하고 성실하게 강의 모두 듣고 레포트 작성하였습니다. (논문도 읽으면서 레포트 작성) 실제 친사회성 교사 학습활동 구성안 및 학습계획안 작성해 놓음.

1. 친사회성의 개념과 유아를 위한 친사회성 교육의 목적
가. 친사회성의 개념
나.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단계
다. 유아를 위한 친사회성 교육 목적

2. 유아를 위한 친사회성 교육활동의 세부 내용
가. 친사회적행동 척도 구성
나. 친사회성 교수 학습·활동 적용 구성안
다. 친사회성 교수 학습계획안

3. 친사회성 교육활동에서의 교사의 역할과 교육활동에 대한 평가
가. 친사회성 교육활동에서의 교사의 역할
나. 친사회성 교육활동에 대한 평가 방법

4. 참고문헌1. 친사회성의 개념과 유아를 위한 친사회성 교육의 목적

가. 친사회성의 개념
1) 사회의 이념과 가치, 규범을 파괴하는 범죄행위를 반사회적 행동이라고 한다면, 사회규범에 맞는 그리고 다른 사람들의 복지를 증진시키는 행위를 친사회적 행동이라고
한다.
2) Mussen과 Eisenberg-Berg(1977)는 친사회적 행동을 ‘자기희생이나 경비, 위험을
감수하면서도 외적 보상을 기대하지 않고 다른 사람 또는 다른 집단을 도와주거나 이익을 주려는 행동’으로 정의하였다.

나. 친사회적 행동의 설명 이론
1) 친사회적 행동의 설명 이론
– 기질론적 이론에서는 개인의 행동은 개인의 성격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보고 이타주의의 개인차가 어떻게 나타나며 이타주의가 친사회적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등을 주로 연구한다.
– 생물학적 이론은 인류가 고대로부터 생존을 위해 자연스럽게 협동이나 권위에 대한
존중 등 친사회적 행동을 형성해 왔다고 주장한다.
– 정신분석학적 입장에 의하면 초자아가 형성되면서부터 친사회적 행동이 나타난다. 5~6세부터 10~11세에는 초자아가 나타나는데, 초자아는 자아가 지향하는 현실원칙에 의한 이기적인 행위의 시도를 억제하고 통제하는 기능을 한다.
– 학습이론에서는 다른 행동학습과 같이 친사회적 행동도 자극에 대한 반응의 결과로서 상과 벌과 같은 외적 보상과 행동을 수행했을 때 겪는 자기 만족감이나 죄책감 등과
같은 내적 보상에 의해 강화 받은 행동이 반복되어 친사회적 행동이 형성된다고 본다.
– 인지발달이론에서는 연령의 증가에 따라 아동의 인지구조가 발달하여 타인의 관점을 이해하고 타인의 감정을 이해함에 따라 타인의 반응에 민감하면서 친사회적 행동을 형성한다.

2)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단계
Bar-Tal과 Raviv(1982)는 일련의 실험연구들을 통해 Piaget의 인지발달단계, Selman의 조망수용 발달단계, 그리고 Kohlberg의 도덕 판단 발달단계를 분석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21061901&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8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유아사회교육C형유아사회교육C형 유아에게 친사회성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교육활동을 진행하고자 한다. 다음에 근거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파일이름 : 유아사회교육C형.hwp
키워드 : 유아사회교육,사회교육,유아친사회성향상,친사회성개념,친사회성교육활동,유아친사회성교육활동,유아친사회성교육활동교사역할,유아사회교육C형유아사회교육C형,유아에게,친사회성을
자료No(pk) : 21061901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