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2학기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다운로드 유아기 발달적 특징 및 폭력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Down
문서자료.zip
2020 2학기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다운로드 유아기 발달적 특징 및 폭력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중간 과제물 30점 만점 받은 자료입니다. 제가 직접 강의 들으면서 작성한 자료임을 확실합니다. 1.유아기 발달적 특징 및 폭력유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2.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기 발달적 특징
2. 폭력 유형
3.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지도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Ⅰ. 서론
세상이 흉흉하다. 예전에는 신체폭력이 주를 이뤘다면 요즘 세상은 인터넷의 발달로
인한 폭력의 유형이 다양해지고 사이버폭력 등장으로 무고한 생명을 앗아가는 일까지도 벌어지고 있는 시대이다. 뉴스에서 심심치 않게 들려오는 학교폭력이야기, 왕따, 따돌림 이야기는 다른 나라 세상인 줄만 알았다. 하지만 아이를 낳고 기르다보니 내 아이가
가해자가 될 수도 피해자가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머릿속을 스쳤다.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 방송강의 보면서 충격을 받았다. 초등학생부터 일어난다고 생각한 학교폭력이 영유아기 시기에도 발생한다는 것이다. 학교폭력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그렇다면 영유아교육기관에서는 어떻게 학교폭력예방을 위해 지도하는지 알아보고 나 역시도 영유아들 사이에서의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지도 방안을 생각해보았다.
Ⅱ. 본론
1. 유아기 발달적 특징
유아기 발달적 특징으로는 크게 신체발달, 언어발달, 인지발달, 사회성발달, 정서발달로 살펴볼 수 있다. 먼저 유아기 신체발달 특징은 신체 통제 기술이 생기고 감각 활용 능력이 발달한다. 또한 신체 균형 유지 및 기초적 협응력, 대·소근육 기본 운동능력이 발달하면서 운동기술이 발달한다. 유아기에는 신체 활동 참여가 증가하여 성취감과 자부심을 느끼게 된다. 다음으로 유아기 언어발달 특징은 어휘력이 급증하는 시기로 문장구사력이 발달한다. 또한 문법규칙을 이해하면서 적용하게 되고, 문장 구성 단어 수도 확장된다. 예를 들어 3세경에는 부정문, 복수형 개념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또한 자기표현도 분명해지는 시기이다. 세 번째 유아기 인지발달 특징은 지능, 기억, 창의성 등 인지영역이 발달한다. 지식 획득 및 사고력이 향상되고 자아중심성, 중심화가 특징인 시기이다. 또한 비가역적 사고 형성, 물활론적 사고 형성, 다만 유아기에는 보존개념 미형성 된다. 네 번째 유아기 사회성발달 특징은 범주적 자아가 형성되고, 3~4세는 소유개념으로 확장되어 다양한 병행놀이가 가능해진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21061903&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5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2020 2학기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다운로드 유아기 발달적 특징 및 폭력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파일이름 : [20202학기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hwp
키워드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유아기발달적특징,유아기발달폭력유형,영유아교육기관학교폭력예방,학교폭력예방법,2020,2학기,다운로드,유아기,발달적
자료No(pk) : 210619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