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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올립니다 보육학개론 –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개선 방안
[사회과학]보육학개론 –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개선 방안
Ⅰ. 서론
1980년대 말 비디오를 보게 되었다. 제목은 분명히 기억나지 않지만, 혜영, 영철의 넋을 기리며 장례식을 치르는 내용이었다. 맞벌이 부부의 자녀가 엄마, 아빠가 일을 하러 나간 사이 방치로 인해 희생된 사건이다. 그 이외에 당시 희생된 어린이들은 아마도 지금의 대학생 나이 쯤 되지 않았나 생각한다. 맨홀에 빠져 죽고, 저수지에 빠져 죽고, 자물쇠로 잠가 놓아 집안에서 불이 났을 때 빠져 나오지 못해 그대로 숨을 거두어야 했던 어린이들이 참 많았던 시기이다. 그 때 많은 여성들이 탁아시설의 중요성을 부르짖으며, 실제로 탁아시설에서 봉사활동을 하고, 법적 근거를 마련하는데 앞장섰다. 법안을 만들기 위해 공청회가 열리고 공청회의 자료를 만들기 위해 독일에서 공부하고 있던 필자까지 연결이 되었다. 나는 틈나는 대로 외국의 사례를 한국어로 번역하여 보내주고, 가난한 유학생 주제에 몇 푼 씩 돈을 모아 한국의 열악한 탁아시설에 부쳐주곤 했다. 그 때부터 필자와 보육과의 인연이 시작되었다. 이제 제도적 보육의 역사는 10년을 넘어 15년에 접어들었다. 그러나 보육의 길은 아직도 멀고도 험하다. 사립이 90%가 넘는 한국의 실정에서 영유아보육법이 개정되고 시행령과 시행규칙이 새로 만들어졌고, 여성부가 두 팔을 다 걷었다 할지라도, 보육과정 개발과 보육환경 개선 등 해야 할 일들이 아직도 산재되어 있다. 보육 업무를 처음에 과소평가했던 관의 사고방식은 교사 교육과정을 단기(1년)로 잡고 그것으로도 충분할 것이라도 믿었으며, 기존의 유사 학과 출신자를 모두 활용하는 등으로 보육의 사회적 과제를 ‘임시방편적으로’ 수행하고자 했다. 이렇게 계속하여 제도가 양분화 되다 보니 교사양성과정, 교사자격 등 모든 면에서 유아교육계와 첨예하게 충돌하다가 결국은 두 가지 다른 법이 제정되는 것으로 굳어버렸다. 거기에다 국공립/법인/개인/직장 등의 설립유형도 보육계의 분열을 초래하기도 한다. 보육시설은 일을 하거나 특별한 사정이 있을 때 부모가 안심하고 자녀를 맡길 수 있고, 아이들은 건강하게 발달성장생활할 수 있는 좋은 환경과 적극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이다. 그래서 보육교사는 일반 유아교육기관 교사와는 현실적으로 다른 역할과 과제를 안고 있다. 역사를 살펴 볼 때 보육시설이 맞벌이 부부가 늘어감에 따른 양육의 사회화라는 사회적인 필요성에 의해서 설립되었듯이, 보육교사의 역할은 사회적 관계 속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이장에서는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살펴 보기로 하자.
Ⅱ. 본론
Ⅰ. 보육교사가 된다는 것
교육은 밝은 미래를 만들어 내기 위한 인간 노력의 숭고한 모습이며 그 주인공들은 아동과 더불어 바로 교사 자신이다. 즉, 교사는 미성숙한 개개 아동들의 주체적이고도 인격적인 자아 실현을 도모하고 바람직한 인간 성장을 도모함으로써 나아가 인류의 보편적인 복지를 모색하는 사람들이다. 교사는 미성숙한 아동들의 정신 생활과 인간적인 성장을 조장해야 한다. 이 일을 위해 먼저 교사 자신이 정신적이고 창조적인 능력을 갖춘 사람이 되어야 한다. 타 급의 교사가 집단적이고 언어적인 교수 방법을 통하여 지식 전달의 역할에 치중하고 있다면 유아 교사는 개별적이고 비언어적인 방법, 즉 다양하고 구체적인 경험을 통해 아동 스스로 세상을 발견해 나가도록 조력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유아 교사는 유아들에게 기본적인 생활 습관을 길러 주어야 하고, 사회성의 기초를 다져주어야 하며, 신체적인 안전까지 책임져 주어야 한다. 교사가 되려고 하는 사람들은 적어도 교사가 된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교사가 감당해야 할 역할은 구체적으로 어떤 것인지, 최상의 교사가 되기 위한 자질과 전문성은 어떤 것인지 그리고 그런 자질과 전문성을 지닌 교사가 되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 진지하게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2. 보육교사의 역할
교사의 역할은 미성숙한 유아를 교육하고 주어진 학교환경과 사회환경 속에서 한 사람의 유능한 사회인으로 살아가는데 필요한 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이고 할 수 있다.
영유아보육법에서 ‘보육’의 의미는 ‘보호’와 ‘교육’을 의미하므로 보육교사의 역할은 영유아의 신체적 보호 및 교육적 차원의 영유아의 경험, 활동을 자극하며 발달상 적절한 환경을 마련해 주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교사의 역할은 아무나 수행할 수 있는 일반적인 것이 아니며, 한 인간의 인생에 있어 기초형성 과정에 관여하는 중요성을 고려할 때, 유아들의 다양성 및 개인차를 가치 있게 여기고 존중하며, 효율적인 업무수행을 위해 전문적인 훈련을 거쳐 전문가로서의 교사역할을 수행해야 함은 물론 끊임없는 자기 향상을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 양 옥승(1999)이 제시한 보육교사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① 대리부모로서의 역할과 ② 지식전달자로서의 역할 ③ 훈육자로서의 역할, ④ 의사 결정자로서의 역할 ⑤ 환경 조성자로서의 역할과 ⑥ 평가자로서의 역할 ⑦ 상호협력자로서의 역할 ⑧ 모방과 동일시의 대상으로서의 역할 등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 석무(1994)는 시설과 교구를 잘 활용하고, 우수한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효과적으로 운영하며, 전문적인 기능이나 능력을 갖추어 아동을 가르치고 지도하는 일 뿐만 아니라 부모를 대신하여 보살피고 감싸주는 자녀양육 대행자로서의 역할을 해야 한다고 하였다. 이상을 종합해 보면 보육교사의 역할은 영유아의 안전한 보호 및 쾌적한 교육환경 구성, 교육계획수립 및 학습활동 운영, 영유아의 기본생활 습관 지도, 영유아의 관찰 및 평가, 부모 면담 및 상담 등 보육서비스면에서 가장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교사는 신체적으로든 정신적으로든 안정되고, 영유아에 대한 양육의식이 투철하며 사명감을 가지고 있고, 인간성이 풍부하며, 명랑한 성격과 아동을 좋아하는 모성애가 있고, 연구적인 태도와 아동의 참다운 이해와 용모가 단정하고 재치가 있으며, 영유아를 관찰하는 예리한 통찰력과 아울러 감정적 중립을 지켜야 하는 만능인으로서의 역할을 해야 함을 알 수 있다.
영유아의 성장발달의 자연스런 과정에 있어 보호와 교육적 측면의 전문가로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1076151&sid=leesk55&k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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