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위생 올립니다 실습일지 지역사회 구강 보건 실습일지 DownLoad
치위생 올립니다 실습일지 지역사회 구강 보건 실습일지
[치위생] 실습일지 지역사회 구강 보건 실습일지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지역사회구강보건실습 개인일지
실습일자
학번
지도교수
실습기관
실습자
실습기관 담당자
실습목표
1. 학생들을 대상으로 구강보건교육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치아우식증에 대해 설명하고, 원인을 나열할 수 있다.
3. 올바른 잇솔질 방법(회전법)을 교육할 수 있다.
4. 불소에 대해 설명하고, 불소도포를 시행할 수 있다.
본인의 업무
및 역할
(구체적으로)
6-2반 : 불소 tray에 불소준비, 불소도포 주의사항 설명, tray 물려주기 및 제거
6-4반 : 잇솔질 교육, 불소 tray 제거
6-5반 : 구강검사 챠팅기록 , 불소 tray 물려주기
실습
준비물
(구체적으로)
구강보건교육자료(ppt), 덴티폼 모형, 덴티폼 칫솔, 폴리글러브, mirror, pen light, 설압자, 챠팅기록지, 삼색볼펜, 치면착색제, 종이컵, 면봉, 칫솔, 치약, 불소, 불소 tray, 받침대, 쓰레기봉투 3개 (사용한 mirror용, tray용, 쓰레기용)
실습내용
(구체적으로)
○○초등학교 보건 선생님께 인사를 한 후, 각자 배정받은 학급에 투입하여 아이들과 인사를 나누었다. 처음으로 6-2반에 들어가, 발표자가 구강보건교육 ppt를 설명하는 동안, 我는 아이들 명수에 맞게 불소 tray를 꺼내 불소를 담아 받침대 위에 올려 놓았다. 교육이 끝난 후 바로 구강 검사자가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我는 치면 착색제를 도포한 아이에게 거울을 보여주면서 치면 착색제에 대해 설명해 준 후, 잇솔질을 열심히 하도록 동기유발에 힘썼다.
잇솔질을 마치고 온 아이들에게 차례대로 종이컵을 나누어준 후, 불소에 대한 설명 및 주의사항에 대해 알려주고 tray를 물려주었다. 구토반사를 일으키거나 힘들어하는 학생의 경우 면봉에 소량의 불소를 묻혀 치면에 도포해 주었다. 불소도포가 끝난 아이들의 tray를 제거해주고 마지막으로 뒷정리를 하고 6-4반으로 이동하였다.
교육이 끝나고 구강검사가 이루어질 때 남자 화장실로 이동하여 잇솔질 교육을 실시하였다.
친구들과 우르르 모여서 이를 닦았기 때문에 굉장히 어수선했으며 컨트롤 하고자 노력하였다. 직접 치아에 칫솔을 대고 이를 닦아주면서 방법을 가르쳐주고, 제대로 닦였는지 확인하여 착색제가 남은 부위를 가르쳐주고 더 열심히 닦아야 함을 강조하였다.
잇솔질 교육을 마치고 교실로 돌아와 tray 제거하는 것을 도와주고 6-5반으로 이동하였다.
앞반과는 달리 점심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에, 교육을 맨 마지막 순서로 옮기고, 구강검사를 먼저 실시하였다. 我는 구강 검사자를 도와 챠팅을 하였으며, 제대로 기록하였는지 확인하였다. 구강검사가 끝난 후, 잇솔질을 시키고, 각자 자리에 학생들을 앉힌 상태에서 책상에 불소tray를 담은 종이컵을 나눠주어 학생들 스스로 불소도포를 하도록 하였으며, 도움이 필요한 학생의 경우에 한하여 불소도포를 도와주었다. 마지막으로 ppt교육을 실시하고, 퀴즈를 통해 아이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하였다.
3반의 실습의 끝마치고 보건소 선생님께 인사를 한 후, 학교로 돌아와 잘된 점과 잘못된 점, 개선점에 대하여 회의한 후 정리하고 마침.
본인의 실습평가
평 가 항 목 및 등 급
총점
비고
구강보건교육 준비도
용모 및 태도
적극성 및 능동성
업무수행 능력
A
B
C
D
A
B
C
D
A
B
C
D
A
B
C
D
80
※ A등급- 매우 우수(20점), B등급- 우수(16점), C등급- 보통(12점), D등급- 노력(8점)
실습 후 개선점
1. 이동시 정숙하도록 한다.
2. 실습자간, 학생에게 반말을 삼가고 존댓말을 사용하도록 한다.
3. 시간에 맞춰 진행을 빨리할 수 있도록 한다.
4. 떠드는 학생을 지적하고 교육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
5. 물품이 모자라지 않도록 미리 확인하여 준비하도록 한다.
6. 한곳에 실습자가 많이 몰려있지 않도록 한다.
7. 실습이 끝나고 강의실에 와서도 실습가운은 벗지 않도록 한다.
8.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소감
(총체적 평가)
저번에도 초등학교를 나갔었고, 이번에도 초등학교에 나오게 되었는데, 저학년을 상대로 했을때는 용어 및 설명을 쉽게 하고, 컨트롤 하기가 쉬웠는데, 고학년을 대상으로 하니 뭔가 더 긴장되고, 전문용어를 사용해도 이해한다는 점에서 너무 놀라웠다.
초등학교 고학년이 대상이므로, 좀 더 전문적인 자세에서 가르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으며, 전체적으로 교육 및 그 밖의 실습들이 체계적이지 못했던 것 같아 아쉽다.
저학년과 비교했을 때 확실히 아는 것도 더 많고, 언어 및 행동의 차이가 있었기 때문에 조금 당황스럽기도 하였다. 다음주엔 내가 교육자이기 때문에 어떻게 하면 짧은 시간 내에 확실히 교육내용을 전달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보아야겠다.
물품이 부족해서 몇몇 아이들이 잇솔질 교육에 참여하지 못해 아쉬웠고, 같은 패턴으로 3반을 연속 들어가니까 힘든 점도 있었지만 그래도 정해진 시간을 넘기지 않아 다행이었다.
아이들이 집중을 안하고 떠들었을 때, 당근을 주어야 할지 채찍을 주어야 할지 아직도 고민이 되는데,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출 수 있는 방법들을 고안해 보아야겠다.
나름 내가 맡은 역할에 충실했다고 생각했는데, 교수님께서는 그렇게 생각하시지 않는 것 같아 섭섭한 마음이 살짝 들었지만, 이를 계기로 다음주엔 좀 더 적극적인 모습으로 비춰지길 바라며 일지를 마친다.
향후
개발 가능한 프로그램
매체를 이용한, 궁금하거나, 알고 싶은 거에 대한 내용 주고 받기
교육내용 및 교육자에 대한 평가를 중심으로 내용 및 행동 수정, 개선점 고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0978074&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2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치위생 올립니다 실습일지 지역사회 구강 보건 실습일지
파일이름 : [치위생] 실습일지 지역사회 구강 보건 실습일지.hwp
키워드 : 치위생,실습일지,지역사회,구강,보건,올립니다
자료No(pk) : 109780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