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2학기 미디어혁신과뉴스스토리텔링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스마트 스토리텔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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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스마트 디바이스를 사용하는 SNS 시대에 가장 효율적인 스토리텔링 방식은 ‘스마트 스토리텔링’입니다. 언론사에서 보도한 기존 뉴스를 스마트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다시 써보면 어떻게 될까요? 최근에 보도된 언론사 뉴스를 선택해서, 본문 가운데 스마트 스토리텔링 도구를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 그 부분을 적시하고 1) 어떤 도구를 사용할 것인지, 2) 그 도구를 어떻게 제작할 것인지, 3) 그에 따른 효과는 어떤 것인지를 각각 간단히 설명하십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언론사 뉴스 2. 도구의 활용 방법 3. 도구 활용의 효과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스마트 스토리텔링의 개념적.hwp 2. 인포그래픽 활용하기 .hwp 3. 카드뉴스 활용하기 .hwp |
I. 서 론 스토리텔링은 ‘스토리(story) + 텔링(telling)`의 합성어로서 사전적 의미로 ’이야기하기, 작가의 이야기 전개, 이야기를 들려주는 활동, 이야기가 담화로 변화는 과정, 구전‘등을 지칭한다. 즉 생생한 이야기 형식을 빌어서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를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기법이라 할 수 있다. 빅데이터 홍수 속에서 사람들은 스마트 폰을 이용해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선점하고자 새로운 정보 소비 패턴들이 등장하고 하나의 문화를 형성하고 있다. 특히 비주얼 중심의 시각 정보를 통해 직관적으로 빠르게 정보를 파악하고자 하는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그러한 비주얼 중심의 정보 제공 방식 중 스마트폰 환경에 최적화된 새로운 방식을 보이고 있는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실제로 소셜미디어의 사용인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여 미디어는 인쇄매체 > TV > 인터넷 매체로 진화하고 있다. 현재 많은 인터넷 매체들이 분화(소셜미디어, 유튜브, 팟캐스트 등) 진화하고 있다. 콘텐츠는 이용자들에게 메시지 수용성을 더욱 높이기 위해 진화하고 있는데, 가장 최적화된 형식 중에 인포그래픽과 카드뉴스 등이 있다. 인포그래픽은 종래의 시각적 정보 매체인 그래프나 차트보다는 좀 더 포괄적인 개념으로 어떤 현상의 상호관계나 과정, 결과들을 포함하여 여러 가지요인들, 특히 양적인 것들의 관계를 그래픽으로 형상화하여 표현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카드뉴스는 빠르게 정보를 파악하고자 하는 소비 패턴에 맞춘 콘텐츠로 주제를 중심으로 한 내용의 구성방식과 이에 따른 차별화된 이미지 표현방식이 결합되어 수용성이 높은 뉴미디어다. 이 레포트는 최근에 보도된 언론사 뉴스를 선택해서, 본문 가운데 스마트 스토리텔링 도구를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 그 부분을 적시하고 1) 어떤 도구를 사용할 것인지, 2) 그 도구를 어떻게 제작할 것인지, 3) 그에 따른 효과는 어떤 것인지를 각각 간단히 설명하였다. II. 본 론 1. 언론사 뉴스 1) 뉴스 1 (중략)대한상의는 국가 발전 아이디어를 뽑는 대국민 오디션을 연다고 발표했다. 회장단 회의의 화두였던 ‘어떻게’를 찾기 위해서다. 경제계에선 오디션의 파급력이 상당할 것으로 보고 있다. 최 회장이 대한상의를 맡은 뒤 진행하는 첫 대형 프로젝트라는 의미도 있다.(중략). A4 용지 1~2장 분량의 제안서나 영상을 통해 제안 이유, 사업 개요, 기대 효과 등을 공모전 홈페이지에 올리기만 하면 된다. 접수 마감은 9월 24일이다. 대한상의 외부 자문단이 1단계 서류 심사를 맡는다. – 중략 –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