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2학기 방통대 인간과교육 중간과제물]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2.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2021년 2학기 방통대 인간과교육 중간과제물]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2.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인간과교육.hwp

분량 : 13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2021년 1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인간과교육 중간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참고문헌 이것저것 찾아보면서 정말 열심히 했습니다. 분명 도움 되실 겁니다. 감사합니다.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인간과교육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인간과교육 본문 내용 중 일부발췌]

Ⅲ. 결론

지금까지 인간과교육 보고서를 통해,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해본 다음,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였다.
후기 현대 철학은 통일성, 보편성, 획일성과 같은 것들을 거부하고, 개체성과 다양성 그리고 개방성과 불확정성을 강조하고 있다. 인간의 본질은 일면적이거나 고정적이지 않으며, 주어진 것도 아니다. 인간이 지닌 관심과 동기, 신념과 가치관 등에 기초하여 인간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과정 속에서 끊임없이 변화되어 가는 역사적, 사회적, 인간적 산물인 것이다. 인간이 된다는 것은 욕구와 동기, 신념과 지식, 언어와 개념을 지니게 되며 세계에 대한 능동적, 창의적 이해를 형성해 나가는 인식주체는 사회적 문화적 배경 속에서 가능하며 기존의 사회가 갖고 있는 문화나 가치체계를 개인에게 습득시키고 내면화 시키는 사회화의 과정이 곧 교육이다. 인간은 자신이 태어난 사회적 배경 속에서 경험과 학습을 통해 끊임없이 새롭게 형성되고 변화 성장하는 교육적 존재이다. 삶이란 새로운 경험의 과정이며 성장은 생명체의 존재론적 요청이다. 따라서 새로운 경험에 닫혀있는 성장이 불가능한 생명체는 살아 있는 것이 아니다.
피아제는 지능발달에 대한 일반적 이론뿐 아니라 도덕적 발달, 사회적 발달, 그리고 정서적 발달에 관한 이론을 정교화 시켜나갔다. 피아제의 이론은 출생부터 청소년기에 이르기까지의 인지발달단계를 제시하고 있는데 인지발달단계에서는 새로운 기능과 능력이 성숙해짐에 따라 심리적인 재구조화가 이루어진다. 발달단계이론에서는 지식습득과정은 모든 단계에 걸쳐 동일하며, 모든 현태의 지식에 유사하게 적용된다고 보았다.

[인간과교육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
2. “과학적 인간관”의 이해
3.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1) 주체적 자기형성적 존재로서의 인간
2) 사회적 역사적 존재로서의 인간
3) 규범적 합리적 존재로서의 인간
4.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인간과교육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1)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의 기본개념
① 도식
② 평형화 (피아제가 주장한 인지발달의 핵심기제)
2)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의 구조와 단계별 특징
① 감각운동기(출생~2세)
② 전조작기(약2~7세)
③ 구체적 조작기(7~11,12세)
④ 형식적 조작기(11,12세 이후)
2.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한계점
2)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참고문헌]

조화태 외(2012). 『인간과 교육』.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성염 외(1998). 『인간이라는 심연: 철학적 인간관』. 서울: 철학과 현실사.
하두봉 외(1991). 『인간이란 무엇인가』. 서울: 민음사.
이성진, 박성수(1999).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윤재흥(2012). 『교육철학 및 교육사 (인간과 교육에 대한 관점의 다양성과 변화』. 학지사.
장재천(2014). 『교육학의 기초』. 교육과학사.
김영봉 외(2007). 『교육학개론』. 서현사.
김윤화(2005).「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의한 조작놀이의 교육적 효과에 관한 연구」. 한서대 예술대학원.
은은숙.「피아제 발달이론의 논리적 정당화와 교육적 함의」. 경북대학교 대학원. 2012.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