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서평 에리히 프롬의 자유로부터의 도피를 읽고 나서 다운받기
A+ 서평 에리히 프롬의 자유로부터의 도피를 읽고 나서
A+ 서평 에리히 프롬의 자유로부터의 도피를 읽고 나서
자유는 무엇일까. 자유의 사전적 의미는 남에게 구속을 받거나 무엇에 얽매이지 않고 자기 마음대로 행동하는 일, 또는 그러한 상태이다.
존 스튜어트 밀은 자신의 저서 자유론에서 현대 민주주의 사회에서는 다수 대중이 최고 권력자의 위치에 오르면서 그들과 다른 생각을 하고, 다른 삶을 살아가는 비주류 소수에 대해 무자비한 탄압을 가한다고 말한다.
여론과 관습을 내세워 대세에 순종할 것을 강요하는 것이다. 옛날 독재자처럼 정치적•물리적으로 폭력을 휘두르지는 않지만 그 대신 개인의 사사로운 삶 구석구석에 침투해, 마침내 그 영혼까지도 통제하면서 도저히 빠져 나갈 틈을 주지 않는다고 강조한다.
사회는 이런 방법을 통해 모든 사람의 성격과 개성을 사회의 어떤 한 표준에 맞게 획일화하려 한다. 다수 사람들의 삶의 방식과 일치하지 않는 것은 아예 그 싹이 트지도 못하게 막는다고 밀은 말한다.
에리히 프롬은 자유와 관련하여 밀과는 조금 다르게 개인의 개별성 발휘에 대한 의지와 자각에 좀 더 초점을 맞춘다. 에리히 프롬 즉 저자는 자유라는 것은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한도 내에서의 개인의 개별성의 발휘를 의미한다.
그렇게 개별성을 발휘하지 않는다면 다수의 횡포 속에서 나도 모르게 자유를 잃어 버릴 수 있음을 우리는 자각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이 에리히 프롬이 말하는 자유의 기본적 의미이자 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
자유는 소중한 것이며 자유를 다수로부터 잃지 않기 위해 우리는 꾸준히 개성을 가지고 개별성을 발휘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에리히 프롬은 사람들이 자유를 잃어버리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자발적으로 자유로부터 도피하려고 안간힘을 쓰고 있다고 말한다.
그렇게도 원하는 자유를 얻어 놓고서 사람들은 왜 다시 자유로부터 도피하려고 할까. 자유가 문제가 있는 것일까. 자유의 본질을 받아들이는 사람들의 태도가 문제가 있는 것일까.
알 수 없는 일이다 바로 이 사항에 대한 고찰 및 답을 내보고자 노력한 책이 에리히 프롬의 자유로부터의 도피라고 할 수 있다.
개인의 삶을 구속하던 외부의 정치적이고 물리적인 압제와 폭력으로부터의 해방은 소극적인 자유로, 그리고 밀이 말하는 개별성의 발휘는 적극적인 자유로 저자는 구분을 하였다.
자유는 사람들에게 독립을 가져다 주었지만 자아가 주체적으로 그리고 올곧게 서있지 못한 사람들에게는 그러니까 자아가 성장하지 못하고 어린아이 상태에 정체되어 있는 사람들에게는 그런 독립이 고립의 모습으로 다가오게 된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성장은 타인을 향한 의존으로부터 점점 분리되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자유가 주는 건전한 불안을 버티지 못하는 사람들은 종종 온갖 종류의 독재자들에게 자발적으로 자신의 자유를 헌납하는 모습을 보인다.
그리고 이것은 전체주의의 발현으로 나타나게 된다. 자발적으로 자신의 자유를 헌납하는 이유는 로봇이나 꼭두각시라도 좋으니 전체의 수많은 부속품 중 하나의 존재가 되어 소속감, 편안함, 안정감을 득하려고 하기 때문인 것이다.
이는 내가 생각해도 매우 중요한 부분인 것 같다.
자료출처 : https://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21121305&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2 Page
파일종류 : DOCX 파일
자료제목 : A+ 서평 에리히 프롬의 자유로부터의 도피를 읽고 나서
파일이름 : A+ 서평 에리히 프롬의 자유로부터의 도피를 읽고 나서.docx
키워드 : 자유로부터의,도피,전체주의의,기원,열린사회와,그,적들,A+,서평,에리히
자료No(pk) : 211213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