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작용 원칙 및 만2세 영아들과의 상호작용에 대해 서술하시오. |
만2세 영아들과 상호작용에 대해 서술.hwp |
분량 : 3 페이지 /hwp 파일 |
설명 : Ⅰ 서론 Ⅱ 본론 1. 상호작용의 개념 2. 보육교사의 상호작용 원칙 3. 만2세 영아들과의 상호작용 원칙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Ⅱ 본론 1. 상호작용의 개념 상호작용이란 유기체가 사물이나 사람과 주고받는 언어적, 비언어적 행동으로, 진정한 의미에서 상호작용은 사람과의 상호작용 즉, 대인관계 속에서 사람과 주고받는 상호작용이다. 최초의 상호작용은 영아가 양육자에게 울기, 응시하기, 미소 짓기 등으로 자신의 호기심, 욕구 등을 표현하는 행동으로 울기, 응시하기, 미소 짓기 등으로 자신의 호기심, 욕구 등을 표현하는 행동으로 시작되는 것으로, 교사-영유아 간 상호작용은 교사와 영유아간의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보여주는 행동이라 할 수 있다. 유아교육기관 내 영유아들의 경험은 일상생활 속에서부터 형식적인 교육활동까지 대부분 교사나 또래들 간의 상호작용에 기초하여 이루어진다. 교사-영유아 |
Ⅰ 서론 Ⅱ 본론 1. 상호작용의 개념 2. 보육교사의 상호작용 원칙 3. 만2세 영아들과의 상호작용 원칙 Ⅲ 결론 Ⅳ 참고문헌 3. 만2세 영아들과의 상호작용 원칙 만2세에 해당하는 걸음마기로 접어들면서부터는 서서히 독립에 대한 욕구가 증가하고 환경의 탐색을 통한 학습이 활발하게 이루어진다. 이와 같은 만2세 영아의 특성과 요구를 효율적으로 충족시켜주기 위해서 영아반을 담당하는 보육교사는 다음과 같은 상호작용 기술을 사용한다. 첫째, 영아는 만2세가 되면서 독립에 대한 욕구가 점차 증가하므로 교사는 영아가 점차 많은 것을 스스로 선택해보도록 허용해주어야 한다. 예를 들어, 간식시간에 주스를 마시지 않겠다는 영아에게 무조건 마실 것을 강요해서는 안 된다. 또한 교사는 영아에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