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활동의 개념과 유형, 청소년활동의 특성 및 실태 다운받기

청소년활동의 개념과 유형, 청소년활동의 특성 및 실태 다운받기

청소년활동의 개념과 유형, 청소년활동의 특성 및 실태.hwp(압축파일).zip

청소년활동의 개념과 유형, 청소년활동의 특성 및 실태

청소년활동의 개념과 유형, 청소년활동의 특성 및 실태

청소년활동의 개념과 유형, 청소년활동의 특성 및 실태
목차

청소년활동의 개념과 유형

I. 청소년활동의 개념

II. 청소년활동의 유형
1. 문화적 감성을 함양하기 위한 활동
2. 과학 및 정보화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활동
3. 봉사와 협력정신을 배양하기 위한 활동
4. 모험심과 개척정신을 함양하기 위한 활동
5. 전문적 직업능력을 준비할 수 있는 활동
6. 국제감각을 고양하기 위한 활동
7. 환경의식을 함양하기 위한 활동

III. 청소년활동의 특성
1. 목적지향적 활동
2. 자율적 활동
3. 조직적 활동
4. 체험적 활동
5. 모험적 활동

IV. 청소년활동의 실태

참고문헌

청소년활동의 개념과 유형

I. 청소년활동의 개념

청소년활동은 청소년들의 다양한 체험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수련활동, 여가활동, 문화활동, 동아리활동, 교류활동 등 여러 영역들을 포함하고 있다. 일반적인 의미에서 청소년활동은 …청소년활동의 개념과 유형, 청소년활동의 특성 및 실태
목차

청소년활동의 개념과 유형

I. 청소년활동의 개념

II. 청소년활동의 유형
1. 문화적 감성을 함양하기 위한 활동
2. 과학 및 정보화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활동
3. 봉사와 협력정신을 배양하기 위한 활동
4. 모험심과 개척정신을 함양하기 위한 활동
5. 전문적 직업능력을 준비할 수 있는 활동
6. 국제감각을 고양하기 위한 활동
7. 환경의식을 함양하기 위한 활동

III. 청소년활동의 특성
1. 목적지향적 활동
2. 자율적 활동
3. 조직적 활동
4. 체험적 활동
5. 모험적 활동

IV. 청소년활동의 실태

참고문헌

청소년활동의 개념과 유형

I. 청소년활동의 개념

청소년활동은 청소년들의 다양한 체험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수련활동, 여가활동, 문화활동, 동아리활동, 교류활동 등 여러 영역들을 포함하고 있다. 일반적인 의미에서 청소년활동은 `청소년의 잠재된 지도력을 개발하고, 지도력과 관련된 새로운 지식과 기술, 태도를 획득하도록 도와주며, 그들의 잠재능력을 보다 바람직한 방향으로 성장시키고, 개발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정의되고 있다. 즉, 청소년활동이란 청소년의 잠재된 역량을 보다 바람직한 방향으로 성장시키고, 발전시키기 위해 제공되는 일련의 다양한 경험활동이라고 하겠다. 청소년기본법에서는 청소년활동을 세 가지 영역, 즉 고유활동영역, 임의활동 영역, 수련활동 영역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청소년정책의 가장 중요한 영역으로 발전되어 왔다.
청소년활동은 청소년들을 활동과정에 참여시켜, 그들 자신의 내면에 형성되어 있는 자아정체감, 효능감, 유대감, 통제감 등의 능력들을 발달시키게 함으로써, 단기적으로 청소년기의 위험행동 요인을 줄일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는 성인이 되어서 안정적으로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강화시켜,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게 하는데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II. 청소년활동의 유형

청소년활동에는 여러 가지 유형이 있지만, 특히 한국사회에서 국가적으로 요청되는 청소년활동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7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1. 문화적 감성을 함양하기 위한 활동

청소년들은 매일의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종류의 문화를 보고, 직접 경험을 하기도 한다. 청소년들은 문화생활을 통해서 단순히 스트레스를 해소하거나 취미활동 및 여가활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이 시대가 바라는 청소년상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할 수 있고, 현 사회에서 필요한 문화적 감성이 무엇인지를 알 수 있으며, 문화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 따라서 청소년들이 문화에 대한 올바른 개념과 이해를 하지 못한다면 청소년들이 문화를 잘못 해석할 수도 있을 것이므로, 문화적 감성영역의 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이 문화적 감성을 기르도록 하며, 문화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수용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2. 과학 및 정보화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활동

과학 및 정보화능력 함양활동은 청소년들에게 정보를 제공해주는 것 이상으로 그들이 직접적인 관찰과 실험활동을 하여 기초적, 논리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과학적인 원리를 이해하며, 여러 가지 현상들에 대한 실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것을 탐구해가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특히 한국이 세계적인 IT강국이며, 이를 주도하고 있는 것이 청소년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과학 및 정보화능력 함양을 위한 활동이 좀 더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3. 봉사와 협력정신을 배양하기 위한 활동

청소년활동으로서의 봉사활동은 청소년들에게 공동체의식, 사회참여의 기회, 개인의 능력발휘, 목표성취에 따른 긍지와 보람 등 많은 것을 갖게 해주는 매우 가치로운 활동이라 할 수 있다. 봉사활동을 통해서 청소년들에게 사회봉사의 의의와 필요성을 인식하게 하며, 청소년은 자신을 희생하는 방법을 배우고, 그 희생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 행복을 느끼게 할 뿐만 아니라 봉사활동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는 기

자료출처 : https://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8105306&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8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청소년활동의 개념과 유형, 청소년활동의 특성 및 실태
파일이름 : 청소년활동의 개념과 유형, 청소년활동의 특성 및 실태.hwp
키워드 : 청소년활동,개념과,유형,특성,청소년활동의,및,실태
자료No(pk) : 18105306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