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방송통신대 청소년교육개론 기말과제물)인간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실태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청소년교육개론.hwp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7 페이지 /hwp 파일 |
설명 : 리포트 작성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교재 외에 참고한 문헌은 별도로 각주 표기) 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 글자 모양(굴림체,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 행복하세요, Now! |
목차 1. 인간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20점). 2.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실태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논하시오(30점). 1)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실태 2)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의 문제점 3)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의 개선방안 (1) 제도 개선 및 인프라 구축 (2) 부모의 미디어 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소셜리빙랩 방법론의 확대 적용 (3) 청소년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강화 3. 참고문헌 본문일부 1. 인간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20점). 교육과정이론에는 크게 교과 중심 교육과정, 경험 중심 교육과정, 학문 중심 교육과정, 인간 중심 교육과정으로 구분된다. 청소년교육은 주로 경험 중심 교육과정과 인간 중심 교육과정 이론에 근거하여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다. 이들 이론 중 인간 중심 교육과정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등장 배경은, 기존의 경험중심 교육과정이 학습자의 흥미나 필요에 주목하고 생활적응 교육을 목적으로 하면서 체계적인 지식교육을 간과했다는 것과,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등장한 학문중심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지적인 측면에만 관심을 둠으로써 전인으로서의 인간교육을 소홀히 했다는 것이다. 이처럼 경험 중심 교육과정과 학문 중심 교육과정의 제문제는, 전인적 교육을 강조하며 학습자를 중심으로 하는 인간 중심 교육과정이 1970년대 대두되는 계기가 된 것이다. 인간 중심 교육과정은 경험중심 교육과정이 학습자의 흥미와 필요를 중심으로 한 것과는 달리, 학습자의 정의적(情意的) 측면을 강조하면서 지적 측면과 정의적 측면을 균형 있게 발달시키는 전인교육을 목적으로 한다. 즉, 인간 중심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감정과 흥미, 태도와가 치관, 신념과 자아개념 등과 같은 정의적 측면의 교육에 큰 비중을 둔다. 그리고 학습자와의 의미 있는 만남을 위한 교육과정은 그 내용과 방법에서 정의적인 것에 근거를 두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아울러 인간 중심 교육과정은 인간 소외에도 관심을 둔다. 이러한 인간중심 교육과정은 인본주의 심리학 입장, 비판적 사회학 입장, 실존주의 입장의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참고문헌 ①송대영(2017). 청소년교육개론. 출판문화원. ②배상률외(2021). 청소년 미디어 이용 실태 및 대상별 정책대응방안 연구Ⅱ: 10대 청소년_기초분석보고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③배상률외(2021). 청소년 미디어 이용 실태 및 대상별 정책대응방안 연구Ⅱ: 10대 청소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④오대영, 이정기, 권창범(2013). 스마트환경에서의 청소년 유해정보 실태 및 대응 방안 연구. 방송통신정책연구 13-진흥-080.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