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학기 학교사회복지론 기말시험 핵심체크 |
20211_기말_사회4_학교.pdf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99 페이지 /pdf 파일 |
설명 : 제 1 장 사회복지와 아동 제 2 장 학교사회복지의 철학과 실천 제 3 장 외국의 학교사회복지 제 4 장 한국의 학교사회복지의 역사 제 5 장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근거 제 6 장 학교사회복지의 접근모델 제 7 장 학교사회복지의 실천과정 제 8 장 학교사회복지 관련법과 정책 제 9 장 학교의 이해 제 10 장 학생의 이해 제 11 장 빈곤학생과 장애학생의 이해 제 12 장 학습부진학생의 이해 제 13 장 학교폭력과 다문화가정의 이해 제 14 장 지역사회와 학교 제 15 장 학교사회복지사와 학교사회복지의 전망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 |
제1장 사회복지와 아동 1. 관점 : 사랑하는 것은 이해하는 것이다 1) 학교사회복지와 사회복지 ① 학교사회복지는 학교를 둘러싼 사회복지의 철학이자 실천임 ② 학교사회복지를 이해하려면 사회복지에 대한 이해가 선행 ③ 사회복지(social welfare)의 어원적 의미 – social + well(만족스러운, 적절한) + fare(지내다, 살아가다) – welfare = well + fare = well + being(잘 사는 것, 행복) 2) 행복, 사랑 그리고 이해 ① 사랑하는 것은 이해하는 것 체로키족 인디언이 찬송가 상자 열쇠 때문에 난동을 부리는 상황에서, 그 정도의 일을 가지고 왜 흥분하는지 알 수 없다고 할 때, ‘평생 싸우는 것밖에 해 온 적이 없는 사람이 유일한 재산을 빼앗길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 때 어찌 하겠는가?’ (‘내 영혼이 따뜻했던 날들’ 중 작은 나무(little tree)의 할아버지의 이해) ② 학교사회복지란? – 학교를 둘러싼 사회복지의 철학, 이론, 실천방법을 이해하는 것. – 학교사회복지의 이해는 사회복지, 인간, 아동 그리고 학교 이해가 선행조건. – 중략 –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