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교육심리학 기말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방송통신대학교 교육심리학 기말 과제 |
[교육심리학].hwp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15 페이지 /hwp 파일 |
설명 : ◆ 교육심리학 2021학년도 2학기 기말 과제입니다.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각각에 대한 이론적인 설명과 함께 대표적인 이론가의 이론에 대한 설명을 함께 제시하였습니다. ◆ 교육심리학 과제 지침사항에 맞추어 성실하게 작성한 자료로 교육심리학 과제 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교육심리학 행동주의 학습이론 교육심리학 인지주의 학습이론 교육심리학 사회학습이론 교육심리학 인본주의 학습이론 교육심리학 구성주의 학습이론 교육심리학 행동주의 교육심리학 인지주의 교육심리학 인본주의 교육심리학 구성주의 교육심리학 Ⅰ. 서 론 Ⅱ. 본 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1. 행동주의 학습이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 (2)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학자들 1) 파블로프 2) 스키너 2. 인지주의 학습이론 (1) 인지주의 학습이론 (2)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학자들 1) 게슈탈트 2) 쾰러 3. 사회학습이론 (1) 사회학습이론 (2) 사회학습이론의 학자들 1) 반두라 4. 인본주의 학습이론 (1) 인본주의 학습이론 (2) 인본주의 학습이론의 학자들 1) 로저스 2) 매슬로우 5. 구성주의 학습이론 (1) 구성주의 학습이론 (2)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주장한 학자들 1) 피아제 2) 비고츠키 6.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비교 Ⅲ.결 론 Ⅳ.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행동주의 학습이론 교육심리학 인지주의 학습이론 교육심리학 사회학습이론 교육심리학 인본주의 학습이론 교육심리학 구성주의 학습이론 교육심리학 행동주의 교육심리학 인지주의 교육심리학 인본주의 교육심리학 구성주의 교육심리학 Ⅰ.서 론 교육심리학 과제로 제시된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하여 정리해 보도록 하겠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인간은 수동적인 존재로 인식하고 환경의 조성으로 인간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다고 믿는 이론이다. 따라서 자극과 반응의 개념으로 인간의 행동을 설명한다. 인지주의 학습이론은 이러한 행동주의의 인간관에 반하여 인간을 수동적이고 적극적인 존재로 인식하고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이끌어 나간다고 본다. 이러한 의미에서 사회학습이론이나 인본주의 및 구성주의 학습이론에서도 능동적인 인간의 행동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으면서 그 이론의 전개에서 차이점을 보인다. 본 글에서는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서 각각 그 이론의 핵심개념을 통하여 이론을 살펴보고 대표적인 이론가들의 이론을 설명해 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해 보면서 과제를 마치도록 하겠다. Ⅱ. 본 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1. 행동주의 학습이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가장 핵심적인 개념은 강화와 처벌이다. 강화를 통하여 유도하고자 하는 행동을 이끌어낼 수 있고 처벌을 통하여 원하지 않는 행동을 제거할 수 있다는 것이 바로 행동주의의 핵심이다.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