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본코리아,더본코리아기업분석,더본코리아마케팅전략,컨셉마케팅전략,소셜커머스와연계한마케팅전략 레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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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본코리아의 경영혁신 성공사례에 대한 연구
목 차
1. 더본코리아의 선정이유
2. 더본코리아의 기업개요
가. 더본코리아의 소개
나. 더본코리아의 연혁
다. 더본코리아의 점포현황
라. 백종원사장의 신념
마. 백종원사장의 영업전략
바. 더본의 성공전략
3. 더본코리아의 SWOT분석
4. 더본코리아의 핵심 역량
가. 합리적인 가격의 단일 메뉴
나. 이색메뉴 개발
다. 블로그 마케팅
라. 정통성을 중심으로 한 전략
마. 다브랜드 전략
5. 더본코리아의 마케팅전략
가. 가격관련마케팅
나. 소셜커머스 마케팅
다. 타운 마케팅
라. 컨셉 마케팅
6. 경쟁사 분석
7.해외진출전략
1. 더본코리아 선정이유
분석하고 싶은 중소기업을 선정하는 과정에서 우리가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으며 기본적인 생활에 필수적인 분야로 정해 보았다. 우리나라에는 많은 음식점이 있고 그 중 대부분은 프랜…
더본코리아의 경영혁신 성공사례에 대한 연구
목 차
1. 더본코리아의 선정이유
2. 더본코리아의 기업개요
가. 더본코리아의 소개
나. 더본코리아의 연혁
다. 더본코리아의 점포현황
라. 백종원사장의 신념
마. 백종원사장의 영업전략
바. 더본의 성공전략
3. 더본코리아의 SWOT분석
4. 더본코리아의 핵심 역량
가. 합리적인 가격의 단일 메뉴
나. 이색메뉴 개발
다. 블로그 마케팅
라. 정통성을 중심으로 한 전략
마. 다브랜드 전략
5. 더본코리아의 마케팅전략
가. 가격관련마케팅
나. 소셜커머스 마케팅
다. 타운 마케팅
라. 컨셉 마케팅
6. 경쟁사 분석
7.해외진출전략
1. 더본코리아 선정이유
분석하고 싶은 중소기업을 선정하는 과정에서 우리가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으며 기본적인 생활에 필수적인 분야로 정해 보았다. 우리나라에는 많은 음식점이 있고 그 중 대부분은 프랜차이즈 형태로 이루어져있다. 우리조는 여러 프랜차이즈 업체 중에서 최근 폭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더본코리아를 조사함으로 프랜차이즈 특성과 기업의 전략 분석을 통해 성공요인을 알아 보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작은 음식점으로 시작한 이 회사가 어떻게 우리나라의 외식업을 대표하는 중소기업으로 성장하였는지 알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2. 더본코리아 기업개요
가. 더본코리아의 소개
더본코리아는 우삼겹 전문점 본가를 시작으로 새마을식장, 해물떡찜0410, 홍콩반점0410,한신포차, 행복분식, 마카오반점 등을 운용하고 있는 기업이다. 현재 국내 300개 매장, 중국 17개 매장, 미국 4개 매장을 운영하며 일본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더본`은 本家 의 本자의 ‘근본’이라는 뜻과 영어 born의 ‘태어나다’라는 의미를 결합, “맛에서는 전통적이고 변치 않는 한국적인 근본을 유지하면서 고객에겐 늘 새로운 모습으로 다가간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기업 비전 : 한식의 세계화에 앞장서는 기업 더본코리아/ 고객에게 먼저 다가가는 기업 더본코리아
경영이념 : 옛것을 중시하고 이어간다
나. 더본코리아의 연혁
1993년 4월. 원조 쌈밥집 논현 본점 오픈
1994년 1월. ㈜더본 코리아 설립
2002년 5월. 본가 논현 본점 오픈
2002년 10월. 새마을식당 논현본점 오픈
2004년 9월. 해물떡찜0410 압구정 본점 오픈
2005년 3월. 중국 청도 더본 식품 유한공사 설립 (중국 소스 제조 공급 회사)
2005년 5월. 본가 중국 청도 복성호텔점 오픈
2006년 8월 홍콩반점0410 논현 본점 오픈
2006년 11월. 새마을식당 중국 상해 홍천루점 오픈
2007년 6월. ㈜해물떡찜0410 법인 설립
2008년 3월. ㈜더본 아메리카 설립
2009년 3월. 본가 미국 LA 다이아몬드바 점 오픈
2009년 3월. 홍콩반점0410 미국 LA 가주마켓점 오픈
다. 더본코리아의 점포현황
1. 원조 쌈밥집
백종원사장이 처음으로 인수한 가게이다. 처음에는 다양한 메뉴를 다뤘으나 전문화를 하기
위해 쌈밥, 삼겹상, 해물 쌈장 등으로 메뉴를 단일화 하였다.
2. 본가
새롭게 고기 메뉴를 개발하여 우리 입맛 뿐만 아니라 외국인의 입맛에도 맞는 국제적인
음식을 만들어보자는 취지로 오픈을 하였다. 외국에다 지점을 내리라 미리 염두에 두고,
먼저 우리 나라에서 전반적인 메뉴와 서비스 및 운영 시스템을 시험하기 위해 문을 열었다.
3.새마을 식당
더본코리아를 대표하는 인기 브랜드 중 하나다. 추억의 연탄불에 돼지고기를 구워 먹는 대폿집 ‘연탄일번지’라는 이름으로 처음에 런칭 되었으나 연탄의 수급 문제와 연탄가스로 인해 직원들에게 문제가 발생하자 연탄을 열탄으로 바꾸면서 ‘열탄일번지’ 라는 이름을 가지게 되었다. 그러나 열탄일번지는 장사는 잘 되지만 뚜렷한 개성이 없었다. 백종원 사장은 이를 발견하고 2005년 복고의 유행과 경제적으로 힘든 시기적 상황을 새마을 운동과 연관시켜 새마을식당으로 이름을 바꾸게 되었다. 주 메뉴는 열탄불고기와 7분 김치찌개 이다.
4. 한신포차
한신이 문을 열 당시는 IMF직후여서 모두 허리띠를 졸라매어 지내는 힘든상황이었고, 피폐해진 많은 사람들은 초저녁부터 포장마차에 모여서 술잔을 기울이던 시기였다.
매운닭발을 군대 시절 PX에서 사먹던 닭발처럼 부드럽고 매콤한 닭발을 만들어 보자는 생각에서 개발하였으며 초반에는 엄청난 매운맛에 불평이 많았지만, 더 맵게 만들어 손님들의 이야깃거리로 승화 결국 성공하게 되었다.
5. 시장규모
새마을식당, 한신포차, 홍콩반점0410, 미정국수0410 등 전문점 위주의 다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는 더본코리아는 2009년 직영점 12개, 가맹점 216개를 운영했으나 2010년에는 직영점 21개, 가맹점 281개로 32.4%의 매장 증가율을 기록하였다.
라. 백종원 사장의 신념
1. 나의 정장은 조리복
백사장은 항상 조리복 차림이다. 밥장사를 하려면 자기 식당에 나오는 메뉴는 직접 만들줄
알아야 한다는 소신을 가지고 있다. 주방장에게 의존하면 문제가 발생하므로 시간 날 때
마다 주방에 들러 메뉴도 개발하고 만들어야 하기 때문이다.
2. 성공키워드는 `인내`
백사장은 절대 목 좋은 곳에 가게를 내지 않는다. 그 이유는목좋은 곳에서는 누구나
성공할 수 있지만 나쁜 곳은 정반대이다. 즉 성공하기 쉽지 않지만 그곳에서 대박을
터뜨린다면 어디를 가든 성공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식당을 하려는 사람은 거의 3개월 안에 승부를 볼려고 합니다. 백종원 사장은 입소문이 날
때까지 기다린다.
마. 백종원 사장의 영업전략
음식과 식당음식은 다르다. 고객의 식탁에 빠른 시간에 제공되도록 하여야 한다. 또한 고객입장에서 아이디어를 찾는다. 고객이 불편한 점 원하는 것을 빠르게 찻아내어 이를 각 음식점에 도입한다.
바. 더본의 성공전략
1. 오너셰프가 직접 끊임없는 메뉴개발과 경
자료출처 : https://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1073105&sid=leesk55&key=
[문서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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