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웅제약의 기업소개와 조직분석,인사전략,성과급제도 및 개선방안

대웅제약의 기업소개와 조직분석,인사전략,성과급제도 및 개선방안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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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웅제약의 기업소개와 조직분석,인사전략,성과급제도 및 개선방안

대웅제약의 기업소개와 조직분석,인사전략,성과급제도 및 개선방안

차례

기업소개

사업 종류 – 의약용 화합물 및 항생물질 제조업
취급 품목 – 간 관리제, 황산화 영양제, 소화제
기업 대표 – 이종욱, 윤재훈
설립 시기 – 1945년 8월 15일 조선간유제약공업사
기업 유형 – 외부감사법인, 유가증권시장상장법인

대웅제약은 1945년 조선간유제약공업사로 사업을 시작했다. 지금 대중에게 잘 알려진 대웅제약의 간판상품 “우루사”는 1961년에 출시했다. 출시됐을 당시에는 제품의 쓴 맛과 부드럽지 않은 목넘김등의 문제점 때문에 매출이 좋지 않았다. 그러나 당시 회사의 윤영환 회장의 아이디어로 우루사는 1974년 국내 최초로 소프트캡슐(부드러운 연질 캡슐)형태로 새로 출시되 이전의 상품을 보안할 수 있게 되었다. 그로부터 2년뒤인 1976년, 우루사는 드디어 국내 간장약 시장에서 점유율 50%를 넘어섰다. 대웅제약은 우루사의 개발과 도입과 함께 1972년 성남에 공장을 완공했고 이듬해인 1974년 주식을 증권거래소에 상장했다. 1978년 지금의 대웅제약으로 이름을 바꿨으며 1980년에는 매출 100억 원을 넘어섰다. 지금의 대웅제약은 제품의 라인을 계속 확장해 우루사와 같은 일반의약품 이외에도 병원에서 취급되는 전문의약품과 건강기능식품 사업을 하고 있다.

기업소개

기업조직

대웅제약의 기업 조직은 크게는 영업, 관리, 생산, 연구직군으로 나눌 수 있다. 여기서 대웅제약이라는 제약 회사의 특성 상 약품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데에 사업의 초점을 맞춰져 있기 때문에 다른 분야의 회사와는 다르게 R&D분야에 대한 투자와 규모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개발한 약품들의 유통을 담당하는 영업관리 분야가 대웅제약의 연구 개발 직군과 함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기업조직

인사전략
VISION
인사원칙
인사전략

대웅제약의 회사의 이념과 경영전략은 “삶의 질 향상을 선도하는 글로벌 헬스 케어 그룹이 되는 것이다. 이러한 회사의 목표를 위해서 회사는 특히 연구본부를 동력으로 자체 및 외부연계 연구개발 활동을 통하여 “고객의 건강한 삶을 위한 기술 가치를 창조”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R&D 중심 제약회사”로 도약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인사전략

다음으로 대웅제약은 동종경쟁업체들과 비교할 때 업계 최고를 지향하는 것을 인사원칙으로 갖고 있다. 즉 이는 임금시장에서 Efficiency Wage전략을 적극 활용해 회사의 각 업무마다 적절한 고급 인재를 배치하려는 노력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렇게 Efficiency Wage전략을 사용해 동종업체들 보다 임금 수준을 높이 책정하는 것은 대웅제약의 저비용을 들여 고효율을 성취한다는 인사전략과 다소 상충되어 보일 수 있다. 그러나 기업이라는 조직이 이윤창출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 이상, 대웅제약은 각각의 직무 특성을 고려해 중, 장기적인 시안으로 비용을 줄이고 효율을 상대적으로 높이려 하는 인사 전략을 갖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대웅제약의 인사원칙은 처음 새로운 인력을 수용할 때의 비용을 높일 수는 있겠지만, 그 인력을 잘 관리하고 투자함으로써 시간이 흐름에 따라 투자와 관리에 들었던 초기 비용이 지속적인 이익으로 상쇄될 수 있다는 것이 초점이다.

인사전략

직급
생산직군
생산관리직군
경영관리직군
영업직군
부장
차장
과장
대리
주임
사원
내부 직급체계

직군
연구직군
수석연구원

책임연구원

선임연구원

연구원

대웅제약은 기존의 한국적 인사제도인 호봉제를 사용하다가 연봉제로 전환하고 요즘에는 미국형 인사제도인 직무급제도로 변모하려는 노력을 시도했다. 그러나 기존 우리나라의 기업문화적 특성을 무시한 채 새로운 제도로 탈바꿈하는 것과 직무표준화에 대한 어려움이 있어 지금은 직무급제도로 넘어가는 과도기적인 상태에 놓여져 있다고 할 수 있다.
내부 직급체계

대웅제약의 직무군은 크게 생산직군, 생산관리직군, 경영관리, 영업직군 그리고 연구직군으로 나눠진다. 생산직군, 생산관리직군, 경영관리직군 그리고 영업직군의 직급체계는 사원/주임/대리/과장/차장/부장 여섯가지 직급으로 보통의 다른 회사들과 차이 없는 한국형 표준 직급체계를 갖고 있다. 그러나 연구직군에서의 직급체계는 나머지 직군들과는 다른 모습을 보인다. 연구직군의 직급은 다른 직군에서의 여섯가지 직급을 브로드밴딩해서 직급의 수를 줄였고, 다른 직군에서의 직급이름과는 다른 이름으로 각 직급을 부르고 있다. 표에서 볼 수 있듯이 사원과 주임은 선임연구원으로 대리와 과장은 책임연구원으로 차장과 부장은 수석연구원으로 브로드밴딩되어 다른 직급이름을 사용되고 있다
내부직급체계

대웅제약의 생산관리직군은 아직 전통적인 호봉제를 따르고 있다. 업무 특성상 직급이 높아질수록 기술이 축적이 되면서 직무의 효율이 오르기 때문에 호봉제를 선택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직급승진의 상한선이 대리 이하로 정해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생산관리직군과 경영관리직군 그리고 영업직군은 연봉제를 사용한다. 특히 영업직군에서는 영업직 특성상 개인의 성과가 회사의 이윤창출에 중요하기 때문에 개인인센티브제로 성과높이기를 동기부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내부직급체계

연구직군은 다른 직군과는 달리 채용단계가 전 단계에 걸쳐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것은 영업직군에서 신입사원도 채용하지만, 기본적으로 외부에서 연구 전문가와 경력직들을 스카우트 하려는 고급인력 수용전략을 보여준다. 이때 대웅제약에서는 새로 스카우트한 인력에게 전 회사에서 받던 임금수준과 동일하거나 더 높은 임금을 제시한다. 직급 또한 임금수준과 함께 조절되어 전 회사에서의 직급을 수평이동을 시키거나 상향조절해 고용자와 고용인간의 상호만족을 노력한다.

내부직급체계

대웅

[문서정보]

문서분량 : 60 Page
파일종류 : PPTX 파일
자료제목 : 대웅제약의 기업소개와 조직분석,인사전략,성과급제도 및 개선방안
파일이름 : 대웅제약의 기업소개와 조직분석,인사전략,성과급제도 및 개선방안.pptx
키워드 : 대웅제약,기업소개와,조직,인사전략,성과급제도,개선,대웅제약의,조직분석,및,개선방안
자료No(pk) : 15121462

자료출처 : https://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5121462&sid=leesk55&k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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