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통합교육의 주요개념과 목적, 배경과 원리 등을 설명하고, 장애인 통합교육의 현황 및 한계를 분석한 후 통합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자신의 의견(통합교육 찬성 또는 반대)을 논하

장애인 통합교육의 주요개념과 목적, 배경과 원리 등을 설명하고, 장애인 통합교육의 현황 및 한계를 분석한 후 통합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자신의 의견(통합교육 찬성 또는 반대)을 논하
 장애인 통합교육의 주요개념과 목적 배.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9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장애인 통합교육의 주요개념과 목적, 배경과 원리 등을 설명하고, 장애인 통합교육의 현황 및 한계를 분석한 후 통합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자신의 의견(통합교육 찬성 또는 반대)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장애인 통합교육의 주요개념

2. 장애인 통합교육의 목적

3. 장애인 통합교육의 배경과 원리
1) 정상화(normalization)
2) 탈수용시설화(deinstitutionalization)
3) 주류화(mainstreaming)
4) 완전 통합(fullinclusion)

4. 장애인 통합교육의 현황

5. 장애인 통합교육의 한계
1) 특수교육 교원의 역할의 한계
2) 통합교육을 위한 담당 교사의 부재 및 자격의 한계
3) 통합교육 권리 보장 미약

6. 장애인 통합교육의 필요성

7. 나의 의견 – 찬성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현재 우리나라 특수교육대상자의 72.8%가 일반학교에 27.0%가 특수학교에 재학 중이다(교육부, 2022). 우리나라 특수교육은 법적으로 장애학생의 교육배치 시 일반학교를 우선시하는 통합교육으로 그 방향성을 표명하고 있지만 여전히 특수학교 신·증설이 논의되며 특수학교 배치가 여전히 힘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제한적인 교육환경 배치 즉, 분리교육으로는 특수교육대상 학생이 통합된 지역사회에서 독립적이면서 상호의존적으로 의미 있는 역할을 수행하게 하는 교육성과를 달성하는 데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이에 학령기 동안 특수교육을 받은 발달장애인의 고등학교 졸업 후 성인기 삶의 양상을 통해 특수교육의 궁극적 성과를 점검하고, 특히 이를 학령기 학교교육의 통합 여부(특수학교 혹은 특수학급 배치)에 따른 차이가 어떠한지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장애인 통합교육의 주요개념과 목적, 배경과 원리 등을 설명하고, 장애인 통합교육의 현황 및 한계를 분석한 후 통합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자신의 의견(통합교육 찬성 또는 반대)을 논해 보겠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