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역할,성장단계별 부모역할,영유아부모의역할,부모의역활,성장기부모의역할,영아기부모의역할,유아기부모의역할,사춘기부모의역할,청소년기부모의역할 보고서
존재하지 않는 이미지입니다. 문서파일 (DownLoad).zip
부모역할,성장단계별 부모역할,영유아부모의역할,부모의역활,성장기부모의역할,영아기부모의역할,유아기부모의역할,사춘기부모의역할,청소년기부모의역할
부모역할,성장단계별 부모역할,영유아부모의역할,부모의역활,성장기부모의역할,영아기부모의역할,유아기부모의역할,사춘기부모의역할,청소년기부모의역할
성장단계별 부모역할
목차
1. 영아기의 부모역할
(1) 보육자로서의 역할
(2) 기본적 신뢰감의 형성
(3) 상호성의 발달
(4) 자극을 통한 학습
2. 유아 전기의 부모역할
(1) 보호자의 역할
(2) 자율성의 발달
(3) 다양한 경험의 기회 제공
3. 유아 후기의 부모역할
(1) 양육자의 역할
(2) 훈육과 벌
(3) 자아개념의 형성
(4) 주도성의 발달
(5) 학습환경의 조성과 놀이감
4. 학동기의 부모역할
(1) 격려자의 역할
(2) 훈육
(3) 근면성의 발달
(4) 건강한 자아개념의 형성
(5) 가정밖의 학습경험과 가정안의 학습활동
5. 사춘기의 부모역할
(1) 불안정한 부모역할
(2) 근면성과 초기 정체감의 발달
(3) 부모의 규칙 : 또래의 규칙
6. 청소년기의 부모역할
(1) 상담자의 역할
(2) 정체감의 발달
(3) 갈등의 예방과 해결 성장단계별 부모역할
목차
1. 영아기의 부모역할
(1) 보육자로서의 역할
(2) 기본적 신뢰감의 형성
(3) 상호성의 발달
(4) 자극을 통한 학습
2. 유아 전기의 부모역할
(1) 보호자의 역할
(2) 자율성의 발달
(3) 다양한 경험의 기회 제공
3. 유아 후기의 부모역할
(1) 양육자의 역할
(2) 훈육과 벌
(3) 자아개념의 형성
(4) 주도성의 발달
(5) 학습환경의 조성과 놀이감
4. 학동기의 부모역할
(1) 격려자의 역할
(2) 훈육
(3) 근면성의 발달
(4) 건강한 자아개념의 형성
(5) 가정밖의 학습경험과 가정안의 학습활동
5. 사춘기의 부모역할
(1) 불안정한 부모역할
(2) 근면성과 초기 정체감의 발달
(3) 부모의 규칙 : 또래의 규칙
6. 청소년기의 부모역할
(1) 상담자의 역할
(2) 정체감의 발달
(3) 갈등의 예방과 해결
부모가 자녀양육의 역할을 수행하는데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작용한다. 우선 부모 자신이 어렸을 때 어떤 환경에서 성장하였는가하는 근원가족의 영향과 부모 각자의 성격, 자녀의 성격, 사회·경제적 지위, 종교, 가족구조와 생활양식, 자녀의 수와 출생순위, 부모의 연령, 자녀의 성별, 대중매체의 영향 외에도 자녀가 영아에서 유아, 아동, 청소년으로 발달함에 따른 발달특성상의 변화가 부모역할에 영향을 준다. 영아기부터 청소년기까지의 부모역할의 주요내용을 이론을 중심으로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영아기의 부모역할
(1) 보육자로서의 역할
영아나 유아를 돌보아 기르는 일을 보육이라고 한다. 보육의 역할은 부모 중에서도 특히 어머니가 대부분 담당하게 되는데, 경우에 따라서는 조부모나 탁아모 등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기도 한다. 영아는 모든 것을 전적으로 부모에게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부모는 영아의 보호자인 동시에 요구를 만족시키는 제공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한다. 영아와의 상호작용에 있어서는 양적인 면보다 질적인 면이 더 중요하다. 부모와 의사소통을 하고 신호를 보내는 상호작용은 영아기 동안 형성되는 능력의 발달에 기초가 된다.
(2) 기본적 신뢰감의 형성
보육자가 영아의 욕구를 일관성있고 민감하게 충족시켜 줄 때 영아가 보육자에 대해
갖는 믿음을 기본적 신뢰감이라고 한다. 영아의 욕구에 대한 부모의 보살핌에 일관성이
있고 부모를 믿을 수 있다고 느낄 때 영아는 세상이 안전하고 확실하며 예측 가능하고
살아갈만 하다는 믿음을 갖게 된다. 보육자의 행동에 일관성이 없고 부적절한 행동으로
영아를 돌보면 영아는 세상에 대해 두려움과 불신감을 갖게 된다.
(3) 상호성의 발달
부모와 영아는 서로 자극과 반응을 주고 받는다. 어머니와 영아는 여러 상황에서 서로
의 단서와 신호를 인식하는 법을 배운다. 영아는 상호성을 통하여 다른 사람의 행동에
자신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학습하게 된다. 상호성의 발달과 상호적인 관계의 유
지는 영아의 건강한 발달에 매우 중요하다. 영아가 상호성을 주도할 기회를 거의 주지
않거나, 양육자가 영아의 기분과 요구를 무시하고 자신이 정한 기준에 맞추어 영아를 훈
련하고 가르치고자 할때 상호성의 발달은 방해를 받는다.
(4) 자극을 통한 학습
인생의 초기 경험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많은 학자들이 의견의 일치를 보이고 있다.
인간의 건강한 발달을 위해서는 운동능력, 인지능력, 사회성 등의 발달이 선행되어야 하
는데 이것은 부모가 제공하는 자극의 종류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영아기 동안 부모는 감
각운동 능력을 촉진시킬 수 있는 환경의 제공과 아울러 신체적 접촉 등 상호작용을 통한
직접적인 자극을 제공할 수 있다. 부모는 영아를 가르치는 교사이므로 환경의 제공과 더
불어 행동 모델로서 영아의 활동에 참여해야 한다. 이러한 상호작용을 통해서 부모는 영
아의 자기 주도성과 독립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2) 유아 전기의 부모역할
(1) 보호자의 역할
아기가 걷기 시작하면 부모는 보육자에서 보호자로 역할이 변화되면서 많은 어려움을
경험한다. 신체적으로 활동이 많은 유아가 자율성을 시험하고 학습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부모는 가능한 가장 안전한 환경을 마련하여야 한다. 아기의 안전을 위해 부모는
경찰의 역할을 하게 된다.
(2) 자율성의 발달
2∼3세된 유아는 자신의 다리로 설 수 있으므로 스스로 외부세계를 탐색하기 시작
한다. “나” 또는 “내거야”란 단어를 반복해서 사용하고, 무엇보다도 “아니야” 또는 “싫
어”라는 단어에서 그들의 자율성을 찾아볼 수 있다. 자율성은 생물학적 성숙에 따라 내
부에서 생겨난다. 부모가 유아의 능력에 맞게 어떤 것을 하도록, 예를 들면 스스로 옷입
기, 컵에 물이나 쥬스 따르기 등을 허용하면 유아는 자신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는 능력
을 발달시킨다. 유아의 독립성이 발달될 때에는 더욱 거절하는 행동이 나타나는데, 이것
은 정상적인 발달과정에서 필수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부모의 양육태도는 일관성이
있어야 하며, 부정적인 행동보다 긍정적인 행동에 더 관심을 가지고, 유아가 행동을 선
택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어야 한다.
(3) 다양한 경험의 기회 제공
유아가 자조능력(self-helf skill)을 학습할 생물학적 준비가 되면 부모는 인내심을
가지고 학습경험의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혼자서 음식먹기, 스스로 옷 입기, 대소
변 훈련 등과 같은 훈련과정을 부모가 참고 견디면 유아의 자율성 발달에 도움을 준다.
그러나 서두르거나 비판적인 태도를 보이면 자아존중감이 손상되고 수치심을 갖게된다.
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위해서는 또래와 상호작용의 기회를 많이 갖도록 한다. 놀이집
단에서 어울려 놀면서 유아는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1018868&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7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부모역할,성장단계별 부모역할,영유아부모의역할,부모의역활,성장기부모의역할,영아기부모의역할,유아기부모의역할,사춘기부모의역할,청소년기부모의역할
파일이름 : 성장단계별 부모역할.hwp
키워드 : 부모역할,성장단계별,영유아부모의역할,부모의역활,성장기부모의역할,영아기부모의역할,유아기부모의역할,사춘기부모의역할,청소년기부모의역할
자료No(pk) : 110188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