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조직구조분석,아시아나마케팅,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Re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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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조직구조 분석
`목차`
I. 서론
1. 기업선정이유
2. 기업소개
3. 이론적 배경
(1) 조직구조
(2) 조직구조의 지표
1) 복잡성
2) 집권화
3) 공식화
(3) 조직의 분류
1) 기계적 조직
2) 유기적 조직
II. 내부환경과 외부환경
1. 내부환경 분석
(1) 조직구조
1) 조직도
2) 지배구조
3) 지점현황
4) 인원 및 장비현황
(2) 사업현황
1) 주요사업
2) 영업실적
3) 경제적 성과
4) 고객요구에 맞는 서비스사업
2. 외부환경 분석
(1) 일반환경
1) 사회-정치적 환경
2) 기술적 환경
(2) 과업 환경
1) 소비자환경
2) 공급자환경
3) 경쟁자환경
III….대한항공 조직구조 분석
`목차`
I. 서론
1. 기업선정이유
2. 기업소개
3. 이론적 배경
(1) 조직구조
(2) 조직구조의 지표
1) 복잡성
2) 집권화
3) 공식화
(3) 조직의 분류
1) 기계적 조직
2) 유기적 조직
II. 내부환경과 외부환경
1. 내부환경 분석
(1) 조직구조
1) 조직도
2) 지배구조
3) 지점현황
4) 인원 및 장비현황
(2) 사업현황
1) 주요사업
2) 영업실적
3) 경제적 성과
4) 고객요구에 맞는 서비스사업
2. 외부환경 분석
(1) 일반환경
1) 사회-정치적 환경
2) 기술적 환경
(2) 과업 환경
1) 소비자환경
2) 공급자환경
3) 경쟁자환경
III. 조직구조 문제점
1.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조직구조 비교
2.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조직구조 의 공통점
3. 두 항공사 조직구조의 차이점
4. 조직구조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IV. 결론
V. 참고문헌 및 사이트
I. 서론
1. 기업선정이유
산업사회의 도래에서 정보사회로의 변화는 각 시대상황에 걸맞는 전략, 기술, 환경, 조직규모라는 조직구성의 요소들을 창출하였다. 단순조직구조에서 기계적 관료제, 그리고 세포조직으로의 조직변화는 조직이 여러 요소들과 함께 공진화하는 과정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렇게 조직의 요소들과 상호작용하게 되는 조직 구조는 조직 구성원들이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서로 끊임없이 상호작용을 하는 것을 말한다. 즉, 조직 내에서의 권력, 지위계층 관계, 조직 구성원들의 역할 배분조정의 양태, 조직 구성원들의 활동에 관한 관리 체계를 통틀어 일컫는 말이다. 그러나 사회 단위로서의 조직은 기계나 생물의 조직처럼 눈으로 볼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조직의 운영이나 그 행위의 결과를 통해서만 그 존재를 인식 할 수 있는 개념상의 조직이다.
오늘날의 조직구조는 조직유효성을 결정해주는 중요한 요인이 되며, 조직의 어떤 부문이 조직 내에서 갖는 규모와 위상, 타 부문과의 관계 및 역할을 규정해준다. 또한 조직구성원의 전반적인 행동 및 사고를 규정해 주는 동시에 조직학습을 촉진하여 바람직한 기업문화를 창달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이러한 조직구조의 중요성 때문에 기업 성공의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좋은 조직 구조 설계의 필요성이 끊임없이 강조되고 있다. 그 동안 수많은 조직 구조 이론이 대두하고 각 기업에 적절하게 적용된 결과 좋은 조직 구조를 가진 기업은 성공한 반면, 그 반대의 결과도 항상 있어왔다. 이 처럼 좀 더 나은 조직을 위해 기업은 주기적으로 조직을 개편한다. 즉 이전보다는 좀 더 나은 성과를 올리기 위해서이다. 좋은 조직 구조란 구성원이 조직 목적을 잘 수행 할 수 있도록 적절하게 배치한 형태를 말한다.
오늘날 조직화 작업에 대한 전통적인 접근법이 문제시되고 재평가됨에 따라서 경영자들은 조직의 일을 하는 종업원들을 최우선으로 지원하고 도와주는 조직구조-효율성을 성취할 수 있으며 또한 현재의 동태적인 환경에서 성공을 위해 필요한 유연성을 가진 구조를 형성하려는 노력을 한다.
우리는 그동안 유통이나 제조 관련 기업에 관한 수많은 조직 구조 사례를 볼 수 있었지만, 서비스 산업에 대한 조직 구조 사례는 많지 않았다. 이미 서비스 산업이 국가 총 생산량에서 제조업 분야를 압도하고 있고 앞으로도 그 비중은 점차 커질 것이다. 국내의 많은 서비스 사업 중 세계화의 가속에 발맞추어 발전 가능성이 가장 돋보이는 분야인 항공 사업 분야, 그 중에서도 국내 항공사의 유일무이한 1위인 대한 항공 조직 분석을 하고자 한다. 현재 글로벌 항공 업계에서 대한항공의 위상은 여객 세계 13위, 화물 6년 연속 1위를 고수 할 만큼 그 명성이 대단하다. 특히 서비스 산업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유기적 조직 구조가 아니라는 점에서도 흥미를 자아낸다. 대한항공 조직 구조의 분석을 통해 조직 구조상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대안을 마련해 보고자 한다.
2. 기업소개
(1) 대한항공 개요
회사명
(주)대한항공
창립일
1969년 3월 1일
사업부문
여객, 화물, 정비, 운항, 기내식, 호텔 기판, 항공우주산업
항공기 보유대수
총 124대
운항노선
국내선
12개도시
국제선
38개국 103개 도시
전체
39개국 116개 도시
(2) 대한항공 연혁
우리나라에 현존하는 항공사 중 가장 역사가 오래된 대한항공은, 세계 수송망에서 압도적 위치를 확보하며 꾸준히 세계에 한국의 위상을 높이는데 결정적 역할을 수행해오고 있다. 대한항공은 1969년 민영화 이후 기종 현대화와 노선망 확장 등 과감한 투자와 혁신적 경영에 힘입어 1969년 당시 남아 11개국 항공사 중 꼴찌였던 상황에서 불과 35년 만에 세계 270여 개 항공사 중 2006년 기준 여객 14위, 화물 2위의 선진 대형항공사로 비약적인 성장을 이루어냈다.
다음은 대한항공의 세계적 명성을 짐작할 수 있는, 그와 관련된 연혁이다.
1969. 3
국영 대한항공공사에서 민영 (주)대한항공 출범
1994. 3
창립 25주년/ 창사이후 1억 5천만명 수송실적 기록
1995. 3
100번째 항공기 도입
2000. 6
Golbal Alliance `Sky Team` 출범
2002. 1
2002년 월드컵 공식항공사
2003. 2
미 ATW지 선정 ‘화물부문 올해의 항공사’ 수상
2004. 2
ATW 선정 ‘화물부문 올해의 항공사’ 2년 연속 수상
2008. 2
ATW 주최 ‘2008광고 어워드’ 기업부문 금상수상
2008. 12
美비즈니스 트래블러로부터 아시아 최고 항공사,
최우수 비즈니스클레스 운영항공사,
최고 광고 캠페인 항공사 상 수상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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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1071941&sid=leesk55&key=
[문서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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