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오공대 교육학개론 기말족보.hwp 등록

금오공대 교육학개론 기말족보.hwp 등록

금오공대 교육학개론 기말족보.hwp파일 (파일첨부).zip

금오공대 교육학개론 기말족보.hwp

금오공대 교육학개론 기말족보.hwp

교육학개론 20150824윤현진

14일 4시pm
t402
7장~10장
연습문제 중 2문제 나온다

1.교육평가의 의미를 설명하시오
: 교육평가는 평가대상의 가치, 질, 효과를 판단하여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기 위한 과정이다. 첫째, 본질적으로 평가는 평가대상의 장점과 가치를 판단하는 과정이다. 둘째, 교육평가의 대상은 학생을 비롯해서 교육에 관련된 모든 것을 망라한다. (교원평가, 수업과정평가..)셋째, 교육평가에서 평가대상에 대한 가치를 판단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는 자료의 종류와 자료를 수집하기 위한 방법 혹은 도구는 매우 다양하다. 넷째, 평가대상에 대한 가치를 판단하자면 평가방법이나 자료를 이용해서 수집한 자료를 합리적인 기준에 비추어 해석해야 한다. 다섯째, 교육평가의 진정한 목적은 평가대상에 대한 자료를 수집, 분석, 보고하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교육활동을 개선하는 데 있으므로 평가결과를 평가목적에 맞게 적절하게 활용해야 한다.
2.교육펑가의 용도를 기술하시오
: (1)학생평가의 용도- 수업에 대한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 제공, 성적 판정 및 피드백 제공, 선발 및 정치에 필요한 정보 제공, 자격부여에 필요한 정보 제공, 상담 및 생활지도에 필요한 정보 제공, 수업 혹은 교육과정의 효과를 판단하기 위한 정보 제공, 교육정책 수립의 근거자료 제공
3.교사가 갖추어야 할 평가역량에 대해 기술하시오
: (2)교사의 평가역량- 평가방법과 도구를 제작 개발할 수 있는 역량, 평가방법과 도구를 선택할 수 있는 역량, 평가를 실시 채점 해석할 수 있는 역량, 평가결과를 활용할 수 있는 역량, 성적을 판정할 수 있는 역량, 성적을 보고할 수 있는 역량, 윤리 및 도덕적 소양
4.상대평가와 절대평가를 비교하시오
: 상대평가와 절대평가는 고유한 목적과 용도를 갖고 있기 때문에 적용해야 할 상황은 물론 평가방식도 다르다. 이는 두 유형의 평가가 상호 보완적인 관계에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상대평가는 학생들을 분류,선발해야 할 상황에서 적절한 평가유형이다. 다수의 지원자 중에서 한정된 인원을 선발해야 할 대학입시에서는 반드시 상대평가를 해야 한다. 반면 절대평가는 수업목표 달성도를 확인하려고 하거나 수업효과를 판단하고자 할 경우 적절한 평가유형이다. 의사 자격시험이나 운전면허시험과 같이 일정한 성취기준을 달성한 자에 한해 자격을 부여해야 할 경우에도 절대평가가 적절하다.
5.정치평가,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의 기능을 비교하시오
: 정치평가는 수업이 시작되기 전에 학생들의 개인차를 확인하여 수업의 적절한 출발점을 결정함으로써 수업효과를 극대화 하려는 평가를 의미한다. 진단평가는 수업방법이나 자료의 개선으로 교정되지 않는 심각한 학습결함, 환경, 신체적 및 정서적 문제를 확인하려는 목적으로 실시된다. 형성평가는 교수-학습이 이루어지는 도중에 학생들이 수업목표를 제대로 달성해 가고 있는 가를 수시로 점검하여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을 촉진하고 수업을 개선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된다. 총괄평가는 일련의 수업활동이 종료되었을 때 성적을 판정하고 수업효과를 최종적으로 판단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는 평가를 말한다.
6.평가방법의 용도를 비교하시오 △
: 지필검사는 학교에서 인지적 영역의 성취도에 대한 평가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방법으로, 흔히 필답고사 또는 필기시험이라고 부른다. 수행평가는 실제로 행동을 하는 과정이나 행동의 결과를 직접 관찰해서 판단하는 평가를 말한다. 그러므로 수행평가는 어떤 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이나 작품을 통해 능력과 기능을 직접 입증하도록 하는 평가방법이다. 설문지는 일련의 질문을 제시한 다음, 그에 대한 응답을 표시 또는 기술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설문지는 짧은 시간에 많은 대상에게 효율적으로 실시할 수 있으며, 응답결과를 신속하게 처리하 수 있으므로 자료수집방법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검사는 심리적 특성을 측정하기 위해 일정한 조건에서 미리 정해 놓은 과제 또는 장면을 부과하여 놓고 그에 대해 나타난 반응 또는 특성을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7041989&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6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금오공대 교육학개론 기말족보.hwp
파일이름 : 금오공대 교육학개론 기말족보.hwp
키워드 : 금오공대,교육학개론,기말족보,hwp
자료No(pk) : 17041989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