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마케팅전략(STP.4P,SWOT)분석과 카카오톡 브랜드분석및 카카오톡 성공요인분석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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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톡 마케팅전략(STP.4P,SWOT)분석과 카카오톡 브랜드분석및 카카오톡 성공요인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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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톡

마케팅전략과 성공요인
INDEX

I. 서론

II. 본론
1. 마케팅 이슈분석
1) 카카오톡 브랜드 소개
2) 카카오톡 마케팅 이슈

2. 카카오톡 기업사례분석 (3C분석)
1) 고객 분석
2) 기업 분석
카카오 SWOT분석
3) 경쟁자 분석

3. 카카오톡 마케팅전략분석과 성공요인분석
1) 카카오의 ‘가치제공’(Value Creation) 전략
(1) STP 전략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2) 마케팅 4P Mix전략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2) ㈜카카오의 ‘가치유지’ (Value Capturing) 전략
3) 카카오톡 성공요인분석

III. 결론

참고문헌

I. 서론
마케팅은 기업이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그들의 목표 고객에 대한 가치(고객에 의한, 고객을 위한, 고객의 가치)를 창출해내는 일련의 모든 과정으로서, 기업의…
카카오톡

마케팅전략과 성공요인
INDEX

I. 서론

II. 본론
1. 마케팅 이슈분석
1) 카카오톡 브랜드 소개
2) 카카오톡 마케팅 이슈

2. 카카오톡 기업사례분석 (3C분석)
1) 고객 분석
2) 기업 분석
카카오 SWOT분석
3) 경쟁자 분석

3. 카카오톡 마케팅전략분석과 성공요인분석
1) 카카오의 ‘가치제공’(Value Creation) 전략
(1) STP 전략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2) 마케팅 4P Mix전략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2) ㈜카카오의 ‘가치유지’ (Value Capturing) 전략
3) 카카오톡 성공요인분석

III. 결론

참고문헌

I. 서론
마케팅은 기업이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그들의 목표 고객에 대한 가치(고객에 의한, 고객을 위한, 고객의 가치)를 창출해내는 일련의 모든 과정으로서, 기업의 목적을 달성시키는 교환을 창출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목표 시장을 정의하고 관리하는 과정으로 정의 할 수 있다.
마케팅 전략은 기업의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합하는 가장 적합한 방법을 찾아 실천하는 일이다.명확하고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의 수립은 기업의 가치 창출의 첫 걸음이며, 수립된 마케팅 전략의 효율적인 실행이 기업 성과의 성패를 결정 짓는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통해 기업은 경쟁사들과 대비되는 경쟁우위를 성취할 수 있다.
‘카카오톡’을 필두로 대한민국 smart phone application(이하 app) 시장의 선두주자 역할을 하고 있는㈜카카오는 명확하고 효율적인 마케팅전략을 통해 확실한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있는 좋은 예다.
II. 본론
1. 마케팅 이슈분석
1) 카카오톡 브랜드 소개
㈜카카오는 2013년 3월 18일 ‘카카오톡’이라는 스마트폰 기반 app을 출시하면서 국내 메신저 app시장에 초기에 진출하여 선구자적 역할을 해 온 mobile platform service 기업이다. ㈜카카오는 ‘모두가 자유롭게 소통하는 mobile 세상을 꿈꾸며 사용자와 함께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문화를 만든다’라는 모토 아래, 국내 메신저 app시장 점유율 부동의 1위 app인 ‘카카오톡’을 비롯해 카카오톡과 연동이 되는 사진 공유 mobile SNS ‘카카오스토리’를개발했다. 여기에 더하여‘카카오그룹’, ‘카카오게임’, ‘카카오아지트’ 등의 app들을 개발하여 이용자의 일상 속에 깊숙이 스며들어 일상을 함께하는 대표 mobile social platform으로 자리잡았다.

2) 카카오톡 마케팅 이슈
4명의 직원으로 시작한 작은 벤처기업이었던 ㈜카카오는 기존의 mobileSMS서비스(유료)에서 탈피한 ‘무료 문자 서비스 시장’이라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였다. 초기에 시장에 진출하여, 시장 선점으로 인한 큰 성공에도 불구하고 뚜렷한 비즈니스 모델의 부재로 인한 재정적자 등의 고충을 겪게 되자, ㈜카카오는 단순 메신저 서비스에서 탈피하여 Marketing Platform/ Content Platform / Social Platform / Open API 등 복합적인 social platform으로 진화 하였다.그리고폭넓은 사용자층을 기반으로 한 강력한 브랜드 자산 구축을 마케팅 활동의 목표로 설정하여, 여러 기업, 브랜드들과의 제휴를 통해 양질의 컨텐츠를 제공하고 app개발의 조력자 역할을 해 줄‘3rd party app파트너(중,소 벤처)’를 통해 다양한 브랜드 연계 형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이를 통해 카카오는 그들만의 독특하고 개성 있는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이 ㈜카카오가 큰 성공을 이루는데 어떠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그에 따라 어떠한 마케팅 활동을 펼쳤는지에 대해서 알아본다.

2. 카카오톡 기업사례분석 (3C분석)
1) 고객 분석
국내 스마트폰 시장은 2009년에 KT를 통해 아이폰3G모델이 국내에 출시되면서 서서히 성장하기 시작했다. 이에 ㈜카카오는 스마트폰을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예측하고 스마트폰 기반 app개발에 착수했다. ㈜카카오의 예측대로 스마트폰 시장은 빠르게 성장했고,불과 1년만인 2010년,작년 대비 스마트폰 보급률은 12%나 증가했다.수 많은 스마트폰 이용자들은 무료로 이용 가능한 카카오톡에 많은 관심을 가졌고, 카카오톡은 초기 모바일 메신저 시장을 선점하여 급기야 문자 메시지(SMS)를 대체하기에이르렀다. 카카오톡은개발 초기부터 특정 연령층을 공략한 것이 아니라 전체 스마트폰 사용자를 Target으로 삼고 내놓은 Mobileplatfrom이었다. 따라서, 옆의 그래프와 같이 카카오톡의 연령대별 순이용자는 전 연령층에 걸쳐 고루 퍼져있다. 이러한 넓은 고객군(群)이 곧 카카오톡의 성공원동력인 네트워크 효과를 유발했고, 카카오톡은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었다.

2) 기업 분석
㈜카카오는 NHN의 계열사인 ‘한게임’의 대표였던 김범수 의장이NHN을 사퇴하면서 ‘아이위랩(現㈜카카오)’이라는 소규모의 벤처기업을 인수하면서 출범한 스마트폰app개발 기업이다. 김범수 의장이 인수하기 전의아이위랩은 인터넷 시장을 공략한 기업이었다. 하지만 2009년부터스마트폰이 급속도로 보급됨에 따라 모든 프로젝트를 중단하고 전사적으로 스마트폰 기반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개발에 전념했다. 그리고 인터넷 시대의 핵심이 ‘검색’이었다면 스마트폰 시대의 핵심은‘커뮤니케이션’이라는 판단을 내리고 MIM시장에 진출하였다.
㈜카카오는 진출 초기에 보통 기업의 경영 흐름과 달리 독특한 원칙으로 기업을 운영했다. 그 원칙은 다음과 같다. 첫째, ㈜카카오는 카카오톡을 광고, 검색 등의 사업과 접목하지 않고 모바일 메신저의 순수한 기능에만 집중한다. 이용자가 많은 서비스를 다른 사업과 접목하면 시너지 효과가 난다는 것이 통념이지만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오히려 소비자들의 외면을 받을 수 있다.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포털 사이트를 거치지 않고 직접 어플리케이션으로 접속하는 성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카카오톡에서 검색이나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5052231&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6 Page
파일종류 : DOCX 파일
자료제목 : 카카오톡 마케팅전략(STP.4P,SWOT)분석과 카카오톡 브랜드분석및 카카오톡 성공요인분석
파일이름 : 카카오톡 마케팅전략(STP.4P,SWOT)분석과 카카오톡 브랜드분석및 카카오톡 성공요인분석.docx
키워드 : 카카오톡,마케팅전략,STP,P,SWOT,과,브랜드,성공요인,4P,분석과
자료No(pk) : 15052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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