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 아동에 대한 프로포절 레폿

다문화가정 아동에 대한 프로포절 레폿

다문화가정_아동에_대한_프로포절.hwp문서자료.zip

다문화가정 아동에 대한 프로포절

다문화가정_아동에_대한_프로포절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가설 : 만일 다문화가족 아동에게 집단프로그램을 실시한다면 자아존중감과 소속감이 긍정적으로 변화할것이다.

사업의 필요성
– 1990년대부터 한국남성과 아시아계 여성의 결혼이 이루어지면서 이후 태어난 아이들이 초등학교에 입학하고 있으나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고 있으며 그 수는 점점 늘어나고 있다.
– 코시안 자녀들의 언어능력 부족과 정체성의 혼란은 또래집단에게 따돌림을 당하거나 자신감을 잃어가면서 새로운 소외계층이 되어가고 있다.

목표
상위목표 : 다문화가족 아동에게 집단프로그램을 총 20회 실시하여 자아존중감과 언어 문제 해결력을 사전사후 20% 긍정적으로 향상시킨다.
하위목표
1. 자아존중감 증진 프로그램과 언어교육을 통해 소속감과 언어능력을 향상시킨다.
2. 문화체험을 통해 각국의 문화에 대한 체험 및 이해를 할 수 있도록 한다.
3. 코시안 가족캠프를 실시하여 친밀감을 조성하고 가족의 소중함을 알도록 한다.

대상선정
일반집단 : 경기도 거주주민
위기집단 : 화성시 거주주민
표적집단 : 화성시 봉담읍에 거주하는 다문화가족
클라이언트 집단 : 화성시 봉담읍에 거주하는 다문화가족 중 프로그램 참여를 희망하는 초등하교 저학년 아동 15명

프로그램 내용
1. 계획 준비 단계(1월)
– 대상자 모집 : 봉담읍 내에 관련단체에 홍보하여 대상자를 모집한다.
2. 대상자 파악(2월1주)
사전검사와 개별및 부모상담을 통해 대상자와 집단의 특성을 이해한다.
– 사전검사(자아존중감 검사, 언어문제해결력 검사)를 실시한다.
– 개별 및 부모상담을 실시한다.
3. 집단상담
1) 자아존중감 증진 프로그램 (2월2주)
– 자기소개 및 장단점을 이야기 하는 시간을 가진다.
– 가족사진 꾸미기 시간을 통해 나와 가족을 인식하고 중요성을 안다.
– 도전골든벨을 통해 성취감과 유능감을 증진시킨다.
2) 언어교육 프로그램(2월3주~3월2주 매주 월,수)
– 받아쓰기, 독서교육(독후감 발표회), 한글교육을 통해 언어의 이해력과 어휘력을 증진시킨다.
3) 문화체험(2월3주~3월2주 매주 금)
– 각국의 문화를 체험하고 이해한다.(음식체험, 놀이체험)
– 우리나라의 문화를 체험해 보면서 소속감과 또래와 긍정적인 대인관계를 형성한다.(전통놀이, 예절교육, 음식체험)
4. 가족캠프
– 자유로운 레크레이션을 통해 친밀감, 연대감을 키운다.
– 소원나무 만들기프로그램을 실시하여 미래에 대한 희망적인 인식하고 가족과 유대감을 형성한다.

평가
1. 자아존중감 검사
-측정시기 : 집단상담 사전/사후 총2회실시
-평가내용 : 진단상담의 사전사후 참여자의 자아존중감을 파악하기 위해 자아존중감검사를 실시하여 사전보다 20% 향상되었는지 파악한다.
2. 언어문제 해결력 평가
– 측정시기 : 집단상담 사전/사후 총2회 실시
– 평가내용 : 집단상담의 사전/사후 참여자의 언어문제 해결력을 파악하기 위해 언어문제 해결력 검사를 실시하여 사전보다 20%샹상되었는지 평가한다.
3. 만족도 조사
집단내 프로그램별 만족도에 대한 내용의 설문지를 작성하도록 한다.
4. 회차별 회의
진행자와 보조진행자가 회차별로 진행내용과 참여자의 반응에 대해 회의를 통해 기록하고 분석한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0975755&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2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다문화가정 아동에 대한 프로포절
파일이름 : 다문화가정_아동에_대한_프로포절.hwp
키워드 : 다문화가정,아동에,대한,프로포절,집단프로그램
자료No(pk) : 10975755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