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유아교육과 면접 |
대학원 유아교육과 면접.hwp |
분량 : 14 페이지 /hwp 파일 |
설명 : 대학원 유아교육과 면접 1. 최근에 읽은 유아서적 -유아서적에 있는 명언 2. 내가 존경하는 학자 1) 듀이 2) 비고츠키 3) 몬테소리 4) 프로이드 5) 피아제 6) 코메니우스 7) 프뢰벨 8) 게젤 3. 최근의 유아교육 프로그램 소개 1) 프로젝트 유아교육 프로그램 2) 생태 유아교육 프로그램 3) 다문화 유아교육 프로그램 4. 유아교육의 과거의 학자와 이슈 학자 비교 5. 보육교사와 유아교사 비교 6. 최근에 유아교육의 이슈 참고문헌 |
1. 최근에 읽은 유아서적 -유아서적에 있는 명언 2. 내가 존경하는 학자 1) 듀이 2) 비고츠키 3) 몬테소리 4) 프로이드 5) 피아제 6) 코메니우스 7) 프뢰벨 8) 게젤 3. 최근의 유아교육 프로그램 소개 1) 프로젝트 유아교육 프로그램 2) 생태 유아교육 프로그램 3) 다문화 유아교육 프로그램 4. 유아교육의 과거의 학자와 이슈 학자 비교 5. 보육교사와 유아교사 비교 6. 최근에 유아교육의 이슈 참고문헌 2) 비고츠키 비고츠키는 아동이 타인과의 관계에서 영향을 받으며 성장하는 사회적 존재임을 강조하여, 인간 이해에 있어서 사회? 문화?역사적인 측면을 제시한다. 인간의 정신은 독립적 활동이 아니라 사회학습의 결과로 보고 일상생활에서 문제해결은 성인이나 뛰어난 동료와의 대화로부터 영향을 받는다고 제시하였다. 자기중심적 언어의 사용은 단순한 자기만의 생각을 표현하는 것 2) 비고츠키 비고츠키는 아동이 타인과의 관계에서 영향을 받으며 성장하는 사회적 존재임을 강조하여, 인간 이해에 있어서 사회? 문화?역사적인 측면을 제시한다. 인간의 정신은 독립적 활동이 아니라 사회학습의 결과로 보고 일상생활에서 문제해결은 성인이나 뛰어난 동료와의 대화로부터 영향을 받는다고 제시하였다. 자기중심적 언어의 사용은 단순한 자기만의 생각을 표현하는 것 것이 아니라 문제해결을 위한 사고의 도구라고 여기고 독립적으로 발생하기 시작한 사고와 언어는 일정 기간이 지난 후에 서로 연합 한다고 보았다. 이러한 연합은 아동이 발달해 가는 과정에서 변화하고 성장한다. 아동은 일정량의 비언어적 사고와 인지적 언어를 가지고 있으며, 문제해결의 초기에는 비언어적 사고가 사용되며, 이 시기가 지난 후에 구체적 단어로 형성된다. 아동이 2세 정도 되었을 때 사고와 언어가 결합하기 시작하여 점차 지적이고 합리적이 된다. 아동이 언어의 상징적 기능을 발견하게 되는 것도 이 시기이다. 사고와 언어의 결합은 아동의 단어에 대한 호기심과 어휘력의 빠른 습득 등으로 나타나고 4세가 되면 언어는 아동의 사고형성에 구체적인 도움을 주게 된다. 목적달성에 필요한 수단을 얻기 위해 마음속에서 사용되는 언어를 내적 언어라고 한다. 내적 언어는 아동의 문제해결에 중요한 기능을 한다. 근접발달 영역이란, 아동이 혼자서 해결할 수 없지만 성인이나 뛰어난 동료와 함께 학습하면 성공할 수 있는 영역을 의미한다. 근접발달영역에 위치한 아동에게는 구조화를 형성할 수 있는 단서의 제공, 세부사항과 단계를 기억할 수 있는 조력, 격려, 도움이 필요하다. 어른과 능력 있는 동료는 아동이 지적으로 성장하는데 필요한 요소를 지원하는 안내자 혹은 교사의 역할을 할 수 있다. 이 개념은 인지발달이 사회적 상호작용의 결과로 발전한다는 사실을 강조하고있고, 아동의 인지발달에 교사나 성인이 적극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이론적 근거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3) 몬테소리 몬테소리가 보는 인간은 신을 외경하는 그리고, 자연 속에서의 자유로운 발전과 내면에 깊이 존재하는 창조적 발전의 힘에 대한 신념에 기초한 존재이다. 이와 같은 인간관을 기초로 한 유아관은 유아존중사상으로 요약된다. 그녀도 자신의 사상을 유아의 인격존중, 개별지도, 개인차 인정 등으로 요약했다. 몬테소리는 유아들에 대한 관찰을 통해, 어린이 마음속에 여러 요인-놀랄만한 집중력, 반복 작업의 애호심, 질서의 애호심, 자유스런 선택에 의한 활동욕구, 노는 것보다 일을 #대학원, #유아교육과면접, #대학원면접, #유아교육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