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 사회복지 : 2019년 만2세 2학기(9월-2월) 관찰일지입니다 (영아전담 어린이집)

2019년도에 작성한 만2세 2학기(9월-2월) 관찰일지입니다.
공공형 영아전담 어린이집 교사가 작성하였습니다.

9월 / 10월 / 11월 / 12월 / 1월 / 2월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관찰내용과 해석까지 잘 되어있답니다^^

만2세 2학기(9월-2월) 관찰일지 7명 분량. (영아전담 어린이집/평가인증 통과)
 만2세 관찰일지 7명 2학기.zip

분량 : 43 페이지 /zip 파일
설명 : <만2세 1학기 관찰일지와 내용이 이어집니다. 업로드한 날짜를 잘 확인해 주시고 이어지는 자료가 맞는지 확인해 주세요.>

만2세 7명 분량의 9월부터 2월까지 기록된 2학기 관찰일지입니다.

영아전담 어린이집에 다니는 교사가 작성하였으며,
자세한 관찰 내용과 평가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매 달 11개 영역에 2번씩 관찰내용과 해석내용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예시: 9/8 관찰기록, 9/18 관찰기록, 총 해석)
아주 자세하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평가인증/평가제 준비하시는 선생님들께 큰 도움이 되실겁니다.
만 2세반 영아 관찰 기록
*구분
<영역별 발달 및 놀이>
-신체
-언어
-미술
-감각.탐색
-역할.쌓기
-음률

<기본생활습관>
-식습관
-배변습관
-수면습관

<관찰내용>
<해석>


만 2세반 영아 관찰 기록 (9월)
<영역별 발달 및 놀이>
-신체:
9/2
고물줄에 매달린 풍선을 두손으로 잡으려고 하며 앉았다가 일어서며 점프함.
풍선을 잡은 후 아래에서 위로 튕기며 풍선이 날아가는 것을 보고 웃음.
9/16
동물 발자국 위에 올라서서 발자국의 보폭에 맞춰 걸음.
교사가 큰 발자국을 보며 “누구 발자국이야?”하고 물어보았더니 “공룡!”하고 웃으며 대답함.
*해석;
여러 가지 공룡 발자국에 호기심을 보이며 발자국을 따라 걷기를 시도함. 발자국의 모습을 보고 예측하여 자신이 생각한 동물의 이름을 말하였음.

-감각.탐색:
9/4
색깔 변화판에 손바닥을 대고 뗀 후 색깔이 변한 것을 관찰함. 장난감을 올려 놓은 후 들으며 “색깔이 안변한다.”하고 말함.
9/18
동물무늬 까펫을 보고 “이건 뭐지?”하고 혼자서 중얼거림.
보육실에 있는 호랑이 동물 모형을 찾아와 호랑이 무늬 위에 올려 놓으며 “선생님 똑같아요?”하고 물어봄.
*해석:
동물무늬 까펫을 보고 동물의 무늬를 구별할 수 있음.

-역할.쌓기:
9/5
수건으로 아기 인형을 감싸 안으며 “우리 아기에요.”하고 말함. 바구니에 보자기를 깔고 아기 인형을 눕혀 들고 다님.
9/24
교사와 벽돌블록으로 할아버지 할머니 집을 만듦. 할머니집에 다녀왔었다고 이야기 해줌.
*해석:
할아버지 할머니 집에서 지냈던 경험을 이야기하며 자연스럽게 놀이가 이루어졌음.

-미술:
9/3
면봉에 물감을 찍어 스케치북 위에 그림을 그림. “산타할아버지 그림 그릴꺼야”하고 말하며 그림을 그리고 옆에 누나도 그렸다고 함.
9/17
종이 상자 위에 크레파스로 색칠을 한 후
“선생님 여기가 들어가는 문이에요.”하고 말함. 교사가 준 스티커를 손가락으로 떼어 종이 상자에 붙여 꾸며봄.
*해석:
새로운 재료를 이용하여 자유롭게 그림을 그려보고 손가락의 소근육을 사용하여 스스로 스티커를 떼어 꾸미기를 시도하였음.

<기본생활습관>
-식습관:
9/10
교사의 도움을 받아 밥을 먹기 시작함.
교사가 스스로 먹을 수 있도록 이야기해주니 혼자 수저를 들고 먹었으나 주변에 많이 흘림.
9/20
밥을 먹을 때 도시락에 가까이 앉고 바르게 앉아 먹을 수 있도록 도와주니 주변에 흘리는 양이 조금줄어들었음.
*해석:
밥을 잘 먹는 모습을 보였으나 아직 스스로 먹는 것을 어려워하여 교사의 도움이
필요함.

-배변습관:
9/1
화장실에 다녀온 후 스스로 옷을 바르게 입고 교사에게 “선생님 나 잘했죠?”하고 말함.
9/21
“선생님 화장실.”하고 이야기 하며 스스로 잘 다녀옴.
*해석:
배변에 대한 기본생활 습관이 잘 형성되어 있음.


……
이하 생략.

구분
영역별 발달 및 놀이
기본생활습관
신체
언어
미술
감각 ․ 탐색
역할 ․ 쌓기
음률
식습관
배변습관
수면습관
관 찰





내 용
1/4
모양 주머니를 한 손으로 잡고 상자 안에 던져 넣기를 반복함.
상자에 들어가지 않으면 가까이 서서 던져 넣었음. 상자 안에 들어간 모양 주머니를 꺼내며 1~15까지 숫자를 세어봄.
1/12
교사가 읽어주는 모양나라 동화책을 들은 후 “동그라미는 또 무엇이 있을까?”하고 묻자 “공” “장난감”하고 웃으며
대답함.
1/6
색깔 모양 얼음으로
그림을 그리던 중
네모난 모양 얼음을 쌓아 올리며 “얼음성같다.”하고 말함.
모양 얼음을 잡고 종이에 문지르며 그림 그리기를 시도함.
1/11
집게로 모양 구슬 옮기기 활동을 시도함. 집게 잡는 방법을 교사가 알려주니 “이렇게요?”하며 교사의 모습을 모방하여 잘 하였음.

1/3
음식 전단지를 보고
“엄마가 피자 시켜주셨었는데.”하고 말하며 장난감 전화기를 들고 전단지 속에 있는 숫자를 보며
전화하여 음식 주문하는 흉내를 내었음.
1/4
트라이앵글을 보고
“세모 모양이네.”하고 말함. 막대로 트라이앵글을 연주하며 “세모난 것 세모난 것 뭐가 있을까♪”
하고 ‘모양놀이’ 노래를 불렀음.
1/12
밥을 먹을 때 수저로 밥을 뜬 후 손으로 수저 위에 있는 밥을 잡고 먹음. 밥을 먹을 때 주변에 많이 흘리기도 함.

1/4
교사의 도움 없이 스스로 화장실에 다녀올 수 있음.
1/12
낮잠 후 교사가 깨워서 일어남.
1/14
두 손으로 신문지를 잡아 찢은 후 신문지 조각을 긁어모아 두 손으로 잡고 공중 위로 던지며 “눈이다!”하고 외침. 교사를 향해 던지며 눈싸움 하는 흉내를 냄.
1/18
모양책을 보고 책 속에 있는 □○△를 색연필로 그림. 책에 있는 그림과 비교해보며 “△는 어렵다.”하고 말하며 교사에게 도움을 구함.
1/15
교사에게 “선생님
피자 먹을래요?”하고 물어 교사가 “고구마 피자 주세요.”하고 말하자 밀가루 반죽을 밀대로 밀고 동그란 피자를 만듦.
1/22
접시에 과자와 네모 치즈를 담아 주었더니 “동그란 과자다”하고 말하며 “○○야 너는 무슨 모양이야? 네모 모양이야?”하고 물어봄.

1/16
지갑 안에 종이돈을 가지고 다니며 “얼마에요?”하고 물으며 종이돈을 줌.
친구가 “나도 빌려줘.”하고 말하자 “그래. 알겠어!”하며 가지고 있던 종이돈을 나누어주었음.
1/17
‘둘이 살짝’ 노래에 맞춰 율동을 한다고 이야기하자 “건희랑 할래요.”하며 건희에 손을 잡고 노래 가사에 맞춰 손뼉을 치거나 친구의 어깨를 쳐보았음.
1/23
식사시간 급하게 먹는 모습을 보이며 주변에 많이 흘림.
1/21
화장실 사용 후 손을 씻는 모습을 보임.
1/24
스스로 잘 자고
일어남.
해 석
손과 눈을 협응하여 모양 주머니를 상자 안에 던져 넣기를 반복하였음. 주머니가 들어가지 않자 거리를 조절하여 던졌음.
교사, 또래와 더불어 하는 놀이에 즐겁게 참여하였음.
여러 가지 모양에 대해 인지하고 있으며 모양을 보고 연상되는 물건을 이야기하는 모습을 보임.
쓰기 도구로 모양을 보고 그리며 어려운 부분은 교사에게 부탁하는 모습이였음.
얼음의 모양에 관심을 갖고 관찰하여 모양 얼음으로 그림 그리기를 하였음. 반죽으로 음식을 만들어보는 상상 놀이를 함.
카나페를 만드는 과정에서 재료의 모양에 관심을 갖고 탐색하는 모습을 보임.
마트전단지 속의 그림에 관심을 갖고
일상생활에서 경험한 것을 놀이로 표현하는 모습을 보임.
자신의 장난감을 친구에게 나눠주며 함께 사용하였음.
리듬악기를 보고 모양을 구분하고 익숙한 노래를 부르며 연주하였음. 또래와 함께 율동을 하며 가사에 맞춰 몸으로 표현해보았음.
반복적으로 수저도구의 올바른 사용법을 상호작용 해주고 있으나 잘 개선되어지지 않고 있으며 수저 도구의 사용이 미숙하고 급하게 먹는 모습을 보이며 주변에도 많이 흘림.
기본 생활습관을 잘 인지하고 있으며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고 있는 모습이었음.
낮잠시간 잘 잠.

#만2세관찰일지 #만2세 #관찰일지 #어린이집관찰일지 #평가인증관찰일지 #유아관찰일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