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이론 2021 기말과제] 1. 간호실무에서 간호이론을 활용해야 하는 이유 2. 우리나라 간호이론의 발달과정 3. 스티븐스가 제시한 이론 4. 압델라가 제시한 21가지 간호문제목록 5. 트래블비의 인간관계이론 6. 베티 뉴먼 이론 7. 로이의 적응이론 8. 베너가 간호 업무수행의 특성을 조사한 연구
[간호이론 2021년 기말과제]2021년 2학기 간호이론 기말시험(과제물) 참고에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러 가지 다양한 서적, 학술지, 논문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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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 방송통신대 2021학년도 간호이론 기말과제물 공통형 과제 레포트자료입니다. – 간호이론에서 제시한 8문항에 대해서 작성하였습니다. – 각 문항에서 제시하는 내용에 맞추어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성실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글자 10포인트, 줄간격 160% 로 작성하였습니다. – 8번 문항에서 제시한 실무영역별 자기평가의 결과를 직접 표로 작성하여 첨부하였습니다. – 과제에서 제시하는 사항에 맞추어 철저하게 작성하였으며, 과제 분량보다 많은 양을 담고 있어 실제 과제 작성을 하실 때에 편집하기 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 간호이론 과제에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
간호이론 1. 간호실무에서 간호이론을 활용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2. 우리나라 간호이론의 발달과정을 시대적 순서에 따라 구분하시오. 또한 시대 구분별로 해당하는 시기를 제시하시오. 3. 스티븐스(Stevens)가 제시한 이론의 연구 측면에 따른 분류를 제시하고 각각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시오. 4. 압델라(Abdellah)가 제시한 ‘21가지 간호문제목록’을 나열하시오. 또한 압델라의 이론이 간호실무, 교육 및 연구에 미친 영향에 대해 기술하시오. 1) 압델라(Abdellah)가 제시한 ‘21가지 간호문제목록’ 2) 압델라의 이론이 간호실무, 교육 및 연구에 미친 영향 5. 트래블비(Travelbee)의 인간관계이론 중 ‘인간 대 인간 관계’의 모든 단계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간호사-환자 관계 형성에서 최적의 상호작용을 제공하기 위해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강점과 취약점에 대해 단계별로 기술하시오. 1) 트래블비(Travelbee)의 인간관계이론 중 ‘인간 대 인간 관계’의 모든 단계 2)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강점과 취약점에 대해 단계별로 기술 6. 베티 뉴먼(Betty Newman) 이론의 기본가정에서 간호의 메타패러다임과 관련된 내용 중 환경에 대해 기술하시오. 또한 환경의 하위영역에 대해 설명하고 각각의 예시를 제시하시오. 1) 베티 뉴먼(Betty Newman)의 환경 2) 베티 뉴먼(Betty Newman)의 환경의 하위영역과 그 예시 7. 로이(Roy)의 적응이론에서 제시한 적응양식(유형)에 대해 모두 설명하고 각각의 사례를 제시하시오. 1) 로이(Roy)의 적응이론에서 제시한 적응양식(유형) 2) 적응양식(유형)의 사례 8. 베너(Benner)가 간호 업무수행의 특성을 조사한 연구에서 도출한 간호실무에 대한 7가지 영역에 대해 설명하고, 실무 영역별 자가평가 결과를 제시하시오. 또한 영역별로 실무 향상 방안을 기술하시오. 1) 베너(Benner)가 제시한 간호실무에 대한 7가지 영역 2) 실무 영역별 자가평가 결과 3) 실무 영역별 실무 향상 방안 9. 참고문헌 간호이론 간호실무 간호이론의발달과정 간호이론 스티븐스 압델라간호문제목록 간호이론 트래블비의인간관계이론 간호이론 베티뉴먼 간호이론 로이의적응이론 간호이론 베너간호업무수행특성 간호이론 방송대간호이론 간호이론 1. 간호실무에서 간호이론을 활용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간호 분야에서 간호이론을 활용해야 하는 이는 간략하게 간호의 목표를 설정할 수 있고, 간호의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 간호 상황에서 효과적인 의사소통의 방법을 제시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우선적으로 간호이론을 활용해야 하는 이유는 간호를 수행하는 데에 있어서 명확한 목적을 수립할 수 있기 때문이다. 모든 간호이론은 환자의 회복 과정에서 필요한 간호의 내용을 설정하는 데에 있어서 명확한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간호이론을 통하여 간호의 과정과 그 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그리고 간호이론을 활용한 체계적인 간호의 방향과 내용은 결국 간호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간호이론은 또한 간호에 대한 개념 및 세부적인 내용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제공하면서 간호의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게 한다. 구체적인 예로 많은 학자들이 제시한 간호이론을 중심으로 살펴보자. 우선 환자에게 처한 문제와 욕구를 중심으로 이론을 제시하였던 나이팅게일, 압델라, 헨더슨, 그리고 오렘 등의 간호이론을 살펴보면 그들의 이론은 환자가 필요로 하는 간호의 내용을 결정하고 이에 대한 간호의 계획을 세울 수 있는 체계를 명확하게 제시하고 있다. 환자와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간호이론을 제시하였던 페플라우, 올란도, 비덴바흐, 킹 등의 이론에서도 환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한 효과적인 간호의 내용을 계획할 수 있는 과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존슨, 로이, 베티 뉴먼 등은 간호 체계를 중심으로 이론을 제시하였는데, 특히 존슨의 행동체계이론을 살펴보면 그의 간호이론은 환자의 효과적인 행동기능에 초점을 맞추어져 있는 이론으로 환자의 질병을 사정하고 간호의 계획을 사회체계와 환자의 행동체계의 균형을 통하여 간호의 계획을 체계적으로 세울 수 있도록 이론을 제시하고 있다. |
목차1. 간호실무에서 간호이론을 활용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5점) 2. 우리나라 간호이론의 발달과정을 시대적 순서에 따라 구분하시오. 또한 시대 구분별로 해당하는 시기를 제시하시오. (2점) 3. 스티븐스(Stevens)가 제시한 이론의 연구 측면에 따른 분류를 제시하고 각각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시오. (3점) 4. 압델라(Abdellah)가 제시한 ‘21가지 간호문제목록’을 나열하시오. 또한 압델라의 이론이 간호실무, 교육 및 연구에 미친 영향에 대해 기술하시오. (8점) 5. 트래블비(Travelbee)의 인간관계이론 중 ‘인간 대 인간 관계’의 모든 단계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간호사-환자 관계 형성에서 최적의 상호작용을 제공하기 위해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강점과 취약점에 대해 단계별로 기술하시오. (8점) 6. 베티 뉴먼(Betty Newman) 이론의 기본가정에서 간호의 메타패러다임과 관련된 내용 중 환경에 대해 기술하시오. 또한 환경의 하위영역에 대해 설명하고 각각의 예시를 제시하시오. (8점) 7. 로이(Roy)의 적응이론에서 제시한 적응양식(유형)에 대해 모두 설명하고 각각의 사례를 제시하시오. (8점) 8. 베너(Benner)가 간호 업무수행의 특성을 조사한 연구에서 도출한 간호실무에 대한 7가지 영역에 대해 설명하고, 실무 영역별 자가평가 결과를 제시하시오. 또한 영역별로 실무 향상 방안을 기술하시오. (8점) 9. 참고자료본문내용[간호이론 2021년 기말시험(과제물)] 1. 간호실무에서 간호이론을 활용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5점) 간호학은 이론, 실무, 연구가 밀접하게 연결된 유기적인 학문이다. 이론은 제기되어야 할 질문이 무엇이며, 이에 대답하기 위해 사용해야 할 방법이 무엇인가에 대해 한계를 정하는 것으로, 간호학의 현실을 이해하기 위한 토대를 제공한다. 간호이론은 간호실무의 강화에 대한 약속으로 지지된다. 간호실무를 위한 표준에 대한 진술은 간호의 위임(책임)과 사회건강요구의 목적을 개진했다. 간호이론은 실무를 이끄는 역할을 한다. 이론은 사정, 진단 및 중재를 위한 목표를 제공하여, 실무를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만드는 도구가 된다. 이론이 개발되면 이 이론이 간호현상을 잘 설명, 예측, 통제할 수 있는지에 대해 연구로 검증해야 한다. 검증된 이론은 실무를 이끄는데 적용되며, 이론에 따라 교육이 연계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이론과 실무, 교육, 연구는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간호이론은 연구를 통한 검증에 유용하고, 검증은 실무를 안내하는 지식으로 이끈다. 이론은 공통의 개념을 규정하고 현상을 정의하여 이론가, 교육가, 임상전문가, 실무자 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한다. 신뢰성 있는 간호이론은 전문직으로서 간호사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고, 간호이론은 실무에서 의사와 간호사 간의 의사소통, 간호사들 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하도록 도와준다. 간호사는 간호이론을 공부함으로써 실무에서 환자에 대한 여러 가지 정보를 분석하고 어떻게 간호해야 할지를 결정할 수 있다. 또한 간호사가 간호이론은 공부함으로써 비판적으로 환자를 분석하고, 임상진단, 간호계획, 간호수행, 간호평가를 충실히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그리고 간호사는 자신이 공부한 이론적 지식, 실무지식 등을 학술지나 학회를 통해 발표함으로써 상호이해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참고문헌김영임,최윤경(2017). 간호이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이소우,김주현,이병숙,이은희,정면숙(2009). 간호이론의 이해. 수문사. 김분한(2016). 간호이론. 포널스출판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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