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및교육사2A) 코메니우스의 합자연의 교육원리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시오0k 유아교육 교육철학및교육사2A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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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교육철학및교육사2A) 코메니우스의 합자연의 교육원리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시오0k 유아교육 교육철학및교육사2A형 코메니우스의 합자연의 교육원리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시오.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
Ⅰ. 서 론 어느 시대이든 뛰어난 사상가가 출현하여 민중을 올바른 길로 인도한다. 그들은 민중들에게 바른 가치관을 제시하기도 하며, 바른 철학을 제시하여 인간계의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인류의 복지와 평화에 지대한 공헌을 한 인물들을 꼽을 때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이 현대교육의 창시자 코메니우스다. 코메니우스(Johann Amos Comenius)는 대교수학(大敎授學, Didactica Magna, 1632년)과 세계도해(世界圖解, Orbis Pictus, 1658년)를 저술한 그는 코멘스키(Komensky)라고도 한다. 보헤미아(Bohemia)의 교육학자이며 모라비아에서 출생했다. 빈곤한 탓으로 늦게 16세 때 취학하였으며, 하이델베르크 대학에서 철학과 신학을 공부하고 목사가 되었다. 30년 전쟁 때문에 1632년 폴란드의 리사로 피신했고 영국·스웨덴·서(西) 프로이센(Preussen)·헝가리 등의 초청을 받아 학교제도 개혁을 연구했다. 1654년 리사로 돌아갔으나 전쟁으로 인하여 다시 피신, 독일의 각 지방을 떠돌다가 암스테르담에서 사망하였다. 루소(Rousseau), 페스탈로치(Pestalozzi)의 선구자로서 자연주의 교육을 제창했고 교육 분야에서 동 시대의 철학자이며 사상가인 베이컨이나 데카르트가 과학 및 철학에서 이룩한 업적에 견줄 만한 공헌을 남겼다. 코메니우스는 교회와 성경에 대한 종교적 믿음속에서 성장했으나 어린 시절에 부모를 여의고 잘 보호받지 못했기 때문에 라틴어를 배울 기회를 갖지 못했다. 뿐만 아니라 나이도 많고 또한 지도하는 교사 역시 잘 지도해 주지 못했기 때문에 그는 다른 길을 찾아서 18세에 헤르본 대학에 가게 되었고 그 후 하이델베르크 대학에 가게 되었다. 코메니우스는 17세기에 이미 세계평화를 위한 새로운 교육사상을 정립해 인간교육의 새 지평을 열었다. 세계를 하나의 조화체로 보고 그에 대한 통합적 지식을 역설한 범지학(汎知學)사상과 실물을 통한 감각적 경험을 중시한 감각적 실학주의로 요약된다. 현대교육사에서 코메니우스의 위치는 대단히 중요하다. 현대교육과 코메니우스와의 관계는 현대과학에서 코페르니쿠스와 뉴턴, 현대철학에서 베이컨과 데카르트와 동일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고 말할 정도다. 1백 권의 논문을 한 권으로 집대성하여 ‘대교수학’을 출간한 그가 지향하는 교육목적은 참 지식을 얻고 덕을 실천하며 심오한 경건에 이르는 하나님 형상의 회복과 인간구원이다. ‘범지혜’에서는 초자연적 신학과 자연적 철학, 계시와 과학, 신앙과 이성의 결합을 시도한다. ‘범교육’에서는 모든 사람에게 모든 것을, 모든 방법으로 가르침으로써 나타나는 하나님의 형상 회복과, 자연 세계의 질서 속에 선하고 참되며 의로운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인간구원을 교육목적으로 설정했다. 이 장에서는 교육철학및교육사2A) 코메니우스의 합자연의 교육원리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기로 하자. Ⅱ. 본 론 1. 코메니우스의 교육 사상의 기초 1) 지식관(경험론적 합리주의) 2) 인간관(기독교 신비주의적 세계관) 3) 직관교수법 5. 코메니우스의 교육단계 1) 어머니 무릎학교( 태어나서 6세까지) 2) 모국어학교(7세부터 12세까지) 3) 라틴어 학교(13세부터 18세까지) 4) 대학(19세부터 24세까지) 2. 교육내용 – 범지주의(Pansophism) 1) 사물의 이해는 하나님의 이해 2) 백과전서식 지식 강조 3. 합자연의 교육원리 4. 보편적 교육론 5.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1) 감각적 실학주의 2) 범지주의 3) 전인 교육의 원리 6. 코메니우스 교육사상의 의의 7.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이 현대 교육에 주는 시사점 8.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공용, 2010, 교육철학, 코메니우스의 교육철학 -김희태, 정석환(2015) 교재 전 범위, -엄태동 옮김 (2010).존듀이의 경험과 교육 -김정래 옮김(2012). 아동의 자유와 민주주의. 서울:원미사 -세계 최초의 그림 교과서(Orbis Sensualium Pictus) J.A. 코메니우스 저, 남혜승 역, 씨앗을 뿌리는 사람 -정확실 역, 2011, <대교수학(大敎授學)> J.A. 코메니우스 저, 교육과학사 -이숙종, 강남대학교, 1998, 현대 사회에서 코메니우스의 재해석과 새교육의 정립을 위한 연구> -이원호 저, 2010. 문음사, 교육 사상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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