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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춘기 자녀와 의사소통을 증진시키기 위한 실제 프로그램을 4회기로 구성하시오

사춘기 자녀와 의사소통을 증진시키기 위한 실제 프로그램을 4회기로 구성하시오

사춘기 자녀와의 의사소통을 증진시키기 위한 실제 프로그램을 4회기로 구성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의사소통 증진 프로그램의 개요
2. 사춘기 자녀와의 의사소통을 증진시키기 위한 실제 프로그램 4회기 구성
1) 1회기
2) 2회기
3) 3회기
4) 4회기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요사이 유행하는 말 가운데 사춘기가 갱녕기를 이긴다는 말이 있다. 즉 출산 나이가 늦어지면서 자녀의 사춘기와 부모의 갱녕기가 같이 올 수 있는데 이때, 사춘기의 유별남 때문에 부모의 갱녕기는 모르고 지나간다는 말이다. 그 만큼 사춘기는 굉장한 통과의례이고 부모와의 갈등이 최고조로 달하는 시기이다. 이때 아무런 노력 없이 방치한다면 되돌릴 수 없는 상황으로 치달을 수 있다. 따라서 이를 이겨낼 수 있는 프로그램이 필요한데 가장 좋은 것이 부모교육 프로그램이다. 이러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부모들에게 자녀발달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부모들이 자녀…사춘기 자녀와의 의사소통을 증진시키기 위한 실제 프로그램을 4회기로 구성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의사소통 증진 프로그램의 개요
2. 사춘기 자녀와의 의사소통을 증진시키기 위한 실제 프로그램 4회기 구성
1) 1회기
2) 2회기
3) 3회기
4) 4회기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요사이 유행하는 말 가운데 사춘기가 갱녕기를 이긴다는 말이 있다. 즉 출산 나이가 늦어지면서 자녀의 사춘기와 부모의 갱녕기가 같이 올 수 있는데 이때, 사춘기의 유별남 때문에 부모의 갱녕기는 모르고 지나간다는 말이다. 그 만큼 사춘기는 굉장한 통과의례이고 부모와의 갈등이 최고조로 달하는 시기이다. 이때 아무런 노력 없이 방치한다면 되돌릴 수 없는 상황으로 치달을 수 있다. 따라서 이를 이겨낼 수 있는 프로그램이 필요한데 가장 좋은 것이 부모교육 프로그램이다. 이러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부모들에게 자녀발달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부모들이 자녀의 심리학적 요구를 이해하도록 돕는다. 부모의 역할은 자녀 내부로부터의 자연스러운 발달을 격려하기 위하여 충분히 준비된 환경을 제공해 주는 것이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부모연구 집단과 효율적인 부모역할을 위한 체계적 훈련프로그램, 부모효율성 훈련프로그램, 적극적 부모 역할 훈련프로그램 등이 있다. 따라서 개인과 가족의 복지를 강화하고 풍부하게 하는 것, 가족의 문제를 예방하고 가족의 잠재력을 개발하여 건강한 가족을 육성하는데 효과적인 부모교육프로그램은 사춘기 자녀를 보다 잘 이해시키고 그들과의 의사소통을 증진시켜 줄 것이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사춘기 자녀와의 의사소통을 증진시키기 위한 실제 프로그램을 4회기로 구성하여 보고자한다.

Ⅱ 본론
1. 의사소통 증진 프로그램의 개요
부모와 자녀 모두의 생물학적 심리학적 발달 기제를 중심으로 부모-자녀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추어 개발된 부모교육 프로그램들은 자녀와 자녀의 외부 환경과의 조화로운 정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자녀의 기질에만 주의를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자녀의 기질과 부모의 연령, 기질, 기대수준 등이 얼마나 잘 맞느냐에 프로그램의 개발의 중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에서는 부모로 하여금 자녀의 기질과 발달을 인식하도록 하고 자녀의 그러한 것들과 관련된 자신의 반응양상도 인식하게 함으로써 결국은 발달이나 기질로 인한 자녀의 문제 때문에 자녀들을 비난하거나 혹은 효과적으로 반응하지 못한 부모 스스로를 비난하지 않도록 한다. 즉 이 프로그램에서는 부모와 자녀가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교육, 강의, 서비스 제공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소그룹 토론, 워크샵 등에 참여하면서 자녀들과의 상호작용의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자녀의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부모 자신의 행동을 변화시킬 필요가 있다는 것도 알려주고 부모 자녀 간의 의사소통 향상을 위한 기술, 문제해결과 갈등해결의 기술 등을 알려줌으로써 부모들이 자녀의 자아감을 향상시키고 자녀가 책임감 있는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한다.

2. 사춘기 자녀와의 의사소통을 증진시키기 위한 실제 프로그램 4회기 구성
1) 1회기

세부
목표
라포 형성하기, 전체 프로그램에 관한 이해하기, 가족기능 이해하기
진행 단계
내용 및 방법
준비물
도입
프로그램소개, 강사 소개, 서약서 작성, 사전검사지 작성
-이름표
-필기도구
-서약서
-사전검사지
전개
강의
활동
노트북, 빔프로젝트, 매직, 동영상 자료, PPTX
가족기능의 정의
가족기능의 하위 요인
-정서적지지, 친밀감, 의사소통, 가족규칙
1.우리가족 소개
2.이구동성 게임
3.동영상 상영
종결
1.요약하기 : 가족기능
2.과제 주기 : 가족의 행복을 위한 행동 실천하기
3.다음 회기 안내
2) 2회기

세부
목표
부모의 역할 이해하기, 부모의 일상생활 체험을 통한 어려움 이해하기
진행 단계
내용 및 방법
준비물
도입
지난 회기 소감 나누기, 1회기

자료출처 : https://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8042028&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5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사춘기 자녀와 의사소통을 증진시키기 위한 실제 프로그램을 4회기로 구성하시오
파일이름 : 사춘기 자녀와 의사소통을 증진시키기 위한 실제 프로그램을 4회기로 구성하시오.hwp
키워드 : 사춘기,자녀와,의사소통,증진시키기,위한,실제,프로그램,회기로,구성하시오,의사소통을
자료No(pk) : 18042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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