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올리브영 기업분석및 브랜드분석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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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 올리브영 기업분석및 브랜드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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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리브영
브랜드분석.

Ⅰ. 들어가며

1. 올리브영 브랜드분석

1)CJ올리브영
CJ 올리브영은1999년 신사동에 올리브영 1호점을 오픈하였고, 국내에서는처음으로beauty&health컨셉의드럭스토어를 선보였다. 그러나 기존의 화장품 전문점이나편의점등 전문점에서 각각의 제품을 구입하는데 익숙하던 소비자들은 드럭스토어를생소했던 것이 사실이다. 실제로 출범 초기 올리브영은 고전을 면치 못하면서,2002년까지 4개의 매장만을 오픈하는데 그쳤다. 그러나 2002년 CJ 그룹과 홍콩의유통업체인 Dairy farm 社가 합작을 통해 CJ 올리브영을 설립하면서 도약 할 수 있는기반을 마련했다.이 후2008년 드럭스토어 업계 대표 3사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CJ 올리브영만이 사업 시작10년 만에 최초로 영업 흑자달성을 이뤘다.
CJ 올리브영의 흑자 전환은 여러 가지 면에서 드럭스토어 시장에서 큰 의미를 가지는데,먼저 드럭스토어가 사업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는 최초의 사례이며, …
올리브영
브랜드분석.

Ⅰ. 들어가며

1. 올리브영 브랜드분석

1)CJ올리브영
CJ 올리브영은1999년 신사동에 올리브영 1호점을 오픈하였고, 국내에서는처음으로beauty&health컨셉의드럭스토어를 선보였다. 그러나 기존의 화장품 전문점이나편의점등 전문점에서 각각의 제품을 구입하는데 익숙하던 소비자들은 드럭스토어를생소했던 것이 사실이다. 실제로 출범 초기 올리브영은 고전을 면치 못하면서,2002년까지 4개의 매장만을 오픈하는데 그쳤다. 그러나 2002년 CJ 그룹과 홍콩의유통업체인 Dairy farm 社가 합작을 통해 CJ 올리브영을 설립하면서 도약 할 수 있는기반을 마련했다.이 후2008년 드럭스토어 업계 대표 3사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CJ 올리브영만이 사업 시작10년 만에 최초로 영업 흑자달성을 이뤘다.
CJ 올리브영의 흑자 전환은 여러 가지 면에서 드럭스토어 시장에서 큰 의미를 가지는데,먼저 드럭스토어가 사업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는 최초의 사례이며, 향후 동종업계전반에서 드럭스토어 형태의 약국 운영 체계가 빠르게 확산 될 가능성을 지닌다고 볼수 있다. 또한, 본격적인 드럭스토어 진출 10년만에 CJ 올리브영이 주 타겟 대상으로하는 20~30대 연령층에게 어느 정도의 인지도를 확보했다는 의미를 가진다. 실제로,수도권 대도시 번화가의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의 매장 확보도가 높은 드럭스토어 체인은평일과 주말 할 것 없이 젊은 층의 방문이 잦다.

올리브영은고객의 눈높이에 맞춰 제품을 고르게 쉽게 하는 편의성을 추구하고 있고,실제로 해외 모델 벤치마킹을 통해 고객의 다양한 needs와 wants를 지속적으로 파악해고객이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또한, 해외 벤치마킹의장단점을 분석해 국내 실정에 맞는 형태로 변화시켜 적용하고 있다. 올리브영은 시장의리딩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기 위해서 매장 수 확보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보고,스토어 네트워크를 확장하는데 지속적인 투자를 하고 있다. 이를 통해 시장 선두자리를확고히 하고 있으며, 올리브영을 고유명사화 시키겠다는 전략을 가지고 있다.

현재 올리브영은총 1만 4천여 개의 취급 상품 중 1만 2천여 개가 건강과 미용 상품이다.
화장품, 향수, 샴푸, 염색제, 의약품 등이 주축이고 특히,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화장품 구색이 강해 국내외 기초화장품 1천 5백 개, 색조화장품 4천 3백 개 품목이 진열되어 있다.

드럭스토어란, 약국과 편의점이 결합된 모델로 기존 약국가에서 주로 취급하는 일반의약품, 건강기능식품 등의 제품 외에 화장품, 생활용품, 음료, 다과류 등 다양한 제품을 모두 취급하는 복합형 전문점을 일반 슈퍼마켓이나 편의점과 구분해서 부르는 말이며, 건강 및 미용과 관련된 모든 제품들을 판다고 해서 드럭스토어라는 말 대신 H&B(Health & Beauty) Store라고도 한다. 일부 약사들은 드럭스토어가 일반적인 약국과 다를게 없다고 말하기도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아직까지 드럭스토어에서 일반의약품을 팔 수 없게 되어있기 때문에 약국과는 엄연히 다른 개념으로 볼 수 있다.

2) 올리브영 제품카테고리 소개
1) 헬스케어
2) 뷰티케어
3) 퍼스털케어
4) 식품
5) 일반잡화
6) 주스뷰티
헬스케어 제품 제품은 비타민, 칼슘, 철분 과 같은 건강식품 밴드, 거즈, 구급함등의 구급용품, 렌즈용액,식염수등의콘텍트렌즈용 품, 다이어트용품,운동용품 등의 건강용품, 풋케어용품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뷰티케어 상품에는 스킨케어, 색조화장품, 남성용품, 향수, 뷰티소품 등 뷰티와 관련된 모든 상품이 판매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브랜드 제품 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에서 수입되는 화장품 및 뷰티용품들이 판매되고 있다.

퍼스널 케어의제품은 헤어케어, 오랄케어, 바디케어, 위생용품으로 샴푸나 린스, 치약 칫솔 등의 기본적인 생활용품부터 바디로션, 생리대, 여성청결제와 같은 용품까지 판매하고 있다.
우유, 두유, 요구르트, 커피음료, 녹차음료, 탄산음료, 주스, 생수, 기타차음료 커피 등의 음료와 수입과자 ,가공식품등을 판매하고 있다.
여행용품, 우산, 세제, 살충용품, 문구, 기타 생활잡화 등 생활용품과 신변용품, 문화상품권도 판매하고 있다.

BEST 상품

Health 에 초점을 두고 있는 올리브영의 목적과 맞게 단순한 화장품 판매가 아닌 건강함을 동시에 잡을 수 있는 화장품을 판매하고 있다. 이 상품은 연약하고 건조한 피부를 가진 사람들을 위한 제품으로 프랑스에서 수입하고 있는데 ‘유한양행’에서 담당하고 있다. 믿을 수 있는 회사와의 연계를 통해서 소비자들에게 신뢰성을 더해 주고 있다.

3) 올리브영의 브랜드 정체성
▶ 핵심적 아이덴티티
– 주력 제품: 건강과 미용 관련 제품
– 사용자 특성: 20, 30대 소비자.
– 향상된 삶: 새로운 쇼핑 가치를 통해 고객의 Life style을 선도함.
▶ 확장된 아이덴티티
– 브랜드개성: Korean brand, Global market, 대표하는, No.1, 마켓리더, Health & Beauty 부문에 특화된 전문성, 유통전문
– 관계형성의 토대: 올리브 영은 국내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에 새롭게 맞추어 헬스케어, 뷰티케어, 퍼스널케어, 식품, 일반잡화를 취급하는 다양한 제품군의 형성으로 대한민국의 Health & Beauty Store의 브랜드리더를 목표로 함.
– 서브브랜드(하위브랜드): 라네즈, 마몽드, 페리페라, 입큰, 캔메이크, 키스미, 캐시캣, 라끄베르, 클리오, 보브, 한스킨 등 다수의 브랜드
– 로고: 
– 슬로건: all live young with올리브영
– 조직관련 연상: 내적인 건강함과 외적인 아름다움의 조화; 현대적인
– 광고모델: 유아인 남성적이며 진취적이고 세련된 남성미를 지닌 배우.

▶올리브영의 브랜드 가치

(1) 기능적 편익
소비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제품속성의 우수성을 강조

우리나라 브랜드 뿐만 아니라 버츠비, 유리아쥬, 아벤느, 비쉬 등과 같이 세계적으로 인지도 있
고 브랜드 파워

자료출처 : https://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5060311&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26 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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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목 : Cj 올리브영 기업분석및 브랜드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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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Cj,올리브영,기업,브랜드,기업분석및,브랜드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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