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평가] 1학기 2학기 유아 만 4-5세 혼합반 21명 (종합의견)

발달평가] 1학기 2학기 유아 만 4-5세 혼합반 21명 (종합의견)
 만4-5세 21명 1년 유아-발달평.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42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발달평가] 1학기 2학기 유아 만 4-5세 혼합반 21명

원아명
000
생년월일
만 4~5세
관찰기간
00년 0월~00년 0월
관찰자
교사 000
발달영역
발달상황

기본생활
신체운동

원에서 진행하는 모든 신체활동에 매우 적극적이며 즐겁게 자발적으로 참여합니다. 자기주변을 청결히 할 줄 알며 몇가지음식에 편식이 있지만 대체로 식습관은 바른편입니다. 원 생활에서 안전을 위해 지켜야 할 규칙이나 질서를 더 잘 지키며 생활합니다. 물건을 아껴 쓰는 습관도 조금씩 노력하는 모습이 보이지만 좀 더 아껴 쓰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의사소통
다른 사람의 말을 주의 깊게 들어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상대방에게 바르게 말하며 한글을 익히는 과정에서 주위산만하여 학습지도가 늦은 편이나 칭찬과 격려로 유도하고 집중하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울면서 자기표현을 하던 지난해에 비해 지금은 많이 좋아진 모습으로 자신있게 전달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회관계
자신을 소중히 여기며 자신의 감정을 조절 할 수 있으며 다른 사람의 감정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주위 여러사람들을 도와주는 모습을 많이 보이고 모든 사람들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합니다. 어른들께는 예의 바르게 행동하려고 노력합니다. 가끔 친구들과의 충돌로 상대방을 배려하는 마음이 좀 더 필요합니다.
예술경험
미술영역에서 조형 활동을 아주 즐겨합니다. 그리기 활동은 지난해에 비해 실력이 아주 많이 좋아져 다른 사람들에게 자랑할 만큼 좋아졌습니다. 그런모습에 자신감을 더 얻고 그리기에 관심을 가지고 활동합니다. 음악을 듣고 표현하는 것을 즐기나 친구들 앞에서도 망설이고 어려워합니다. 자신 있게 표현하도록 많은 기회를 주고 도와주고 있습니다.
자연탐구
주변의 사물이나 자연에 관한 호기심이 많으며 자연현상을 탐구하고 지초지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문제 상황을 망설이는 모습이 조금 보이나 교사의 도움이 필요로 했던 전과 달리 지금은 상황을 잘 이해하고 스스로 해결 할 수 있습니다.
종합의견
어떤 상황에서든 울음으로 시작하던 학기 초와는 달리 지금은 아주 의젓하고 자신 있게 상황설명과 자신을 표현합니다. 자기주장이 강해 가끔씩 지금도 또래 사이에서 의견충돌이 일어나지만 배려하는 마음으로 타협하는 모습을 발견하기도 합니다. 학습활동에도 흥미를 보이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칭찬을 많이 하고 격려하여 적극적인 자세를 잃지 않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원아명
000
생년월일
만 4~5세
관찰기간
00년 0월~00년 0월
관찰자
교사 000
발달영역
발달상황

기본생활
신체운동

원에서 진행하는 모든 신체활동에 매우 적극적이며 즐겁게 자발적으로 참여합니다. 자기주변을 청결히 할 줄 알며 몇가지음식에 편식이 있지만 대체로 식습관은 바른편입니다. 원 생활에서 안전을 위해 지켜야 할 규칙이나 질서를 더 잘 지키며 생활합니다. 물건을 아껴 쓰는 습관도 조금씩 노력하는 모습이 보이지만 좀 더 아껴 쓰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의사소통
다른 사람의 말을 주의 깊게 들어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상대방에게 바르게 말하며 한글을 익히는 과정에서 주위산만하여 학습지도가 늦은 편이나 칭찬과 격려로 유도하고 집중하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울면서 자기표현을 하던 지난해에 비해 지금은 많이 좋아진 모습으로 자신있게 전달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회관계
자신을 소중히 여기며 자신의 감정을 조절 할 수 있으며 다른 사람의 감정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주위 여러사람들을 도와주는 모습을 많이 보이고 모든 사람들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합니다. 어른들께는 예의 바르게 행동하려고 노력합니다. 가끔 친구들과의 충돌로 상대방을 배려하는 마음이 좀 더 필요합니다.
예술경험
미술영역에서 조형 활동을 아주 즐겨합니다. 그리기 활동은 지난해에 비해 실력이 아주 많이 좋아져 다른 사람들에게 자랑할 만큼 좋아졌습니다. 그런모습에 자신감을 더 얻고 그리기에 관심을 가지고 활동합니다. 음악을 듣고 표현하는 것을 즐기나 친구들 앞에서도 망설이고 어려워합니다. 자신 있게 표현하도록 많은 기회를 주고 도와주고 있습니다.
자연탐구
주변의 사물이나 자연에 관한 호기심이 많으며 자연현상을 탐구하고 지초지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문제 상황을 망설이는 모습이 조금 보이나 교사의 도움이 필요로 했던 전과 달리 지금은 상황을 잘 이해하고 스스로 해결 할 수 있습니다.
종합의견
어떤 상황에서든 울음으로 시작하던 학기 초와는 달리 지금은 아주 의젓하고 자신 있게 상황설명과 자신을 표현합니다. 자기주장이 강해 가끔씩 지금도 또래 사이에서 의견충돌이 일어나지만 배려하는 마음으로 타협하는 모습을 발견하기도 합니다. 학습활동에도 흥미를 보이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칭찬을 많이 하고 격려하여 적극적인 자세를 잃지 않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관찰일지] 만 5세 23명 3월- 2월 1년 유아관찰일지

관찰일지] 만 5세 23명 3월- 2월 1년 유아관찰일지
 유아관찰일지 만5세 23명 3월- 2.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46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관찰일지] 만 5세 23명 3월- 2월 1년 유아관찰일지

이름
000
성별

생년월일
년 월 일 (만 5세 )
표준보육과정
관련영역
관찰일
관찰내용
신체운동건강
0/0
자동차를 가져온 ‘나랑 같이 차 탈 사람’이라고 말한다. 3명의 친구가 오자 ‘같이 타자.’라고 말하며 자동차 뒤쪽에 탄다. 친구들이 다 타자 손으로 손잡이를 잡은 유아는 다리를 꾹 눌러서 자동차를 움직인다. 자동차가 움직일때마다 다리로 도움닫기를 하며 발을 움직인다.
의사소통
0/0
교사가 대소집단 동화 시간이 되어 동화를 들려 주려고 하자 00도 동화를 듣기 위해 바른 자세로 앉아 동화 듣기를 준비한다. 그리고 교사가 동화 들려주기를 시작하자 집중하며 동화 듣기를 한다. 동화가 끝나고 교사가 동화에 대해 회상하며 물어보자 ‘이만큼 컸으니까 스스로 할 수 있는게 많아서 좋아요’ 라고 대답해 보았다.
사회관계
0/0
역할 영역에서 핸드폰으로 놀이를 하기 시작한다. ‘난 엄마할래’ 라고 말한 00는 자고 있는 친구에게 ‘이제 빨리 자자’ 라고 말한다. 아기 역할을 맡은 친구가 누워있자 ‘잘 자라 우리아가’ 라고 말한다. 그리고 핸드폰을 꺼내서 ‘여보 우리 애기 잘 자고 있어. 빨리 오세요’ 라고 말한다.
예술경험
0/0
가을 하늘 표현하기 활동을 한다. 도화지를 반으로 접은 후 오른쪽 도화지 위에 하얀색 물감과 파란색 물감을 짠다. 반쪽을 덮어서 손바닥으로 꾹꾹 누른다. 도화지를 펼치고 ‘우와 진짜 멋있다’ 라고 말한 00이는 검정색 네임펜으로 잠자리를 그린다. 잠자리의 꼬리는 빨간색으로 날개를 파란색으로 색칠을 한다. 다시 검정색 네임펜으로 나비의 몸과 더듬이, 날개를 그리고 보라색과 노란색으로 꼼꼼하게 색칠을 한다.
자연탐구
0/0
김장 담그기 홛동을 하러 식당으로 이동한다. 선생님께서 절인 배추를 보여주자 ‘절인 배추에요?’라고 말한다. 김장 담구는 시범을 보여주며 교사가 ‘누가 한번 해 볼까?’ 라고 이야기하자 00가 손을 번쩍 든다. 00가 위생 장갑을 껴고 한 손으로 배추를 잡고 한 손으로 김칫소를 버무린다.

이름
000
성별

생년월일
년 월 일 (만 5세 )
표준보육과정
관련영역
관찰일
관찰내용
신체운동건강
0/0
자동차를 가져온 ‘나랑 같이 차 탈 사람’이라고 말한다. 3명의 친구가 오자 ‘같이 타자.’라고 말하며 자동차 뒤쪽에 탄다. 친구들이 다 타자 손으로 손잡이를 잡은 유아는 다리를 꾹 눌러서 자동차를 움직인다. 자동차가 움직일때마다 다리로 도움닫기를 하며 발을 움직인다.
의사소통
0/0
교사가 대소집단 동화 시간이 되어 동화를 들려 주려고 하자 00도 동화를 듣기 위해 바른 자세로 앉아 동화 듣기를 준비한다. 그리고 교사가 동화 들려주기를 시작하자 집중하며 동화 듣기를 한다. 동화가 끝나고 교사가 동화에 대해 회상하며 물어보자 ‘이만큼 컸으니까 스스로 할 수 있는게 많아서 좋아요’ 라고 대답해 보았다.
사회관계
0/0
역할 영역에서 핸드폰으로 놀이를 하기 시작한다. ‘난 엄마할래’ 라고 말한 00는 자고 있는 친구에게 ‘이제 빨리 자자’ 라고 말한다. 아기 역할을 맡은 친구가 누워있자 ‘잘 자라 우리아가’ 라고 말한다. 그리고 핸드폰을 꺼내서 ‘여보 우리 애기 잘 자고 있어. 빨리 오세요’ 라고 말한다.
예술경험
0/0
가을 하늘 표현하기 활동을 한다. 도화지를 반으로 접은 후 오른쪽 도화지 위에 하얀색 물감과 파란색 물감을 짠다. 반쪽을 덮어서 손바닥으로 꾹꾹 누른다. 도화지를 펼치고 ‘우와 진짜 멋있다’ 라고 말한 00이는 검정색 네임펜으로 잠자리를 그린다. 잠자리의 꼬리는 빨간색으로 날개를 파란색으로 색칠을 한다. 다시 검정색 네임펜으로 나비의 몸과 더듬이, 날개를 그리고 보라색과 노란색으로 꼼꼼하게 색칠을 한다.
자연탐구
0/0
김장 담그기 홛동을 하러 식당으로 이동한다. 선생님께서 절인 배추를 보여주자 ‘절인 배추에요?’라고 말한다. 김장 담구는 시범을 보여주며 교사가 ‘누가 한번 해 볼까?’ 라고 이야기하자 00가 손을 번쩍 든다. 00가 위생 장갑을 껴고 한 손으로 배추를 잡고 한 손으로 김칫소를 버무린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신입원아 적응일지- 만 2세 5명 학기초 입소 원아 적응일지

신입원아 적응일지- 만 2세 5명 학기초 입소 원아 적응일지
 만 2세 5명 신입원아 적응일지.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5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신입원아 적응일지- 만 2세 5명 학기초 입소 원아 적응일지

신입 원아 적응 일지
교사
원장


이름
000
연령
만2세
반명
00반
구 분
일자
시간
적응내용 및 관찰내역
등원
하원
건강
투약
관찰내용
첫째날
/





등원 시 교실 입구에서 낯선 소리(다른 영아 울음, 교사의 인사 등)에 양 손으로 귀를 막으며 울음을 터뜨림.교실 입장 후 바닥의 촉감 매트를 밟지 않으려 하고, 맨발로 걷기보다는 교사의 품에 안겨 있으려 함.인형이나 봉제 장난감에는 관심을 보였으나, 소리가 나는 장난감(소리나는 자동차, 피아노)에는 손을 대자마자 움찔하며 교사를 찾음.식사 시 숟가락을 거부하고 손으로 음식을 만지려다 끈적한 질감에 손을 털며 짜증을 보임.낮잠은 불가능했으며 이불 위에 눕히자 몸을 비틀고 이불을 밀쳐냄
둘째날
/





교실 조명을 약하게 하고 조용한 클래식 음악을 틀어주자 울음을 줄이고 교사 품에서 안정을 찾음.활동 시 부드러운 인형을 품에 안고 흔들거리며 혼자 앉아 있으려 함.큰소리를 내는 친구가 옆에 오면 눈을 찡그리고 등을 돌리는 반응 보임.식사는 바나나처럼 부드러운 식감의 음식은 조금 먹음.낮잠은 담요 대신 천이 얇고 촉감이 부드러운 개별 담요 제공 시 15분간 수면 성공.
셋째날
/





교사가 “○○야, 인형이랑 놀아볼까?”라고 낮은 톤으로 말하자 고개를 끄덕이며 다가옴.촉감놀이(보들보들한 천, 스펀지 블록 등) 중심으로 탐색 유도하자 자발적으로 손으로 만져봄.다른 아이가 갑자기 소리를 지르자 귀를 막고 교사 품으로 와 안김.식사는 죽 형태 음식 중심으로 제공 시 1/2 이상 섭취.낮잠은 약 30분 정도 교사 옆 이불에서 수면 유지.
넷째날
/





활동 공간을 자유롭게 오가며 부드러운 교구를 스스로 꺼내 탐색함.
탐색 중 소리가 작고 단순한 블록 쌓기를 오랫동안 지속함.교사 목소리를 좋아하며, 친숙한 말을 반복할 경우 표정 밝아지고 미소 지음.식사와 낮잠 모두 80% 이상 안정적 수행.
다섯째날
/





교실 입장 시 손으로 귀를 막지 않고 교사에게 다가와 안기는 모습.
스스로 바닥에 앉아 인형을 흔들며 “아기야 자자”라는 말 반복.소리에 대한 민감 반응은 여전히 있으나, 교사나 친구가 다가와도 크게 위축되지 않음.식사와 수면 모두 안정적으로 유지되며 하루 일과를 비교적 편안히 참여.
적응기간
종합 의견 또는 적응 계획
0/0~ 0/0
감각 자극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며 초기 환경 적응에 큰 어려움을 보였으나, 교사의 정서적 지지와 자극을 줄인 안정된 환경 제공을 통해 점차 안정된 행동을 보임.이후에는 감각통합 활동(촉감 트레이, 부드러운 촉감 재료 제공 등)을 점진적으로 확대하고, 예측 가능한 일과 구성과 낮은 톤의 언어 상호작용을 유지하여 정서적 안정을 더욱 강화할 계획임.

신입 원아 적응 일지
교사
원장


이름
000
연령
만2세
반명
00반
구 분
일자
시간
적응내용 및 관찰내역
등원
하원
건강
투약
관찰내용
첫째날
/





등원 시 교실 입구에서 낯선 소리(다른 영아 울음, 교사의 인사 등)에 양 손으로 귀를 막으며 울음을 터뜨림.교실 입장 후 바닥의 촉감 매트를 밟지 않으려 하고, 맨발로 걷기보다는 교사의 품에 안겨 있으려 함.인형이나 봉제 장난감에는 관심을 보였으나, 소리가 나는 장난감(소리나는 자동차, 피아노)에는 손을 대자마자 움찔하며 교사를 찾음.식사 시 숟가락을 거부하고 손으로 음식을 만지려다 끈적한 질감에 손을 털며 짜증을 보임.낮잠은 불가능했으며 이불 위에 눕히자 몸을 비틀고 이불을 밀쳐냄
둘째날
/





교실 조명을 약하게 하고 조용한 클래식 음악을 틀어주자 울음을 줄이고 교사 품에서 안정을 찾음.활동 시 부드러운 인형을 품에 안고 흔들거리며 혼자 앉아 있으려 함.큰소리를 내는 친구가 옆에 오면 눈을 찡그리고 등을 돌리는 반응 보임.식사는 바나나처럼 부드러운 식감의 음식은 조금 먹음.낮잠은 담요 대신 천이 얇고 촉감이 부드러운 개별 담요 제공 시 15분간 수면 성공.
셋째날
/





교사가 “○○야, 인형이랑 놀아볼까?”라고 낮은 톤으로 말하자 고개를 끄덕이며 다가옴.촉감놀이(보들보들한 천, 스펀지 블록 등) 중심으로 탐색 유도하자 자발적으로 손으로 만져봄.다른 아이가 갑자기 소리를 지르자 귀를 막고 교사 품으로 와 안김.식사는 죽 형태 음식 중심으로 제공 시 1/2 이상 섭취.낮잠은 약 30분 정도 교사 옆 이불에서 수면 유지.
넷째날
/





활동 공간을 자유롭게 오가며 부드러운 교구를 스스로 꺼내 탐색함.
탐색 중 소리가 작고 단순한 블록 쌓기를 오랫동안 지속함.교사 목소리를 좋아하며, 친숙한 말을 반복할 경우 표정 밝아지고 미소 지음.식사와 낮잠 모두 80% 이상 안정적 수행.
다섯째날
/





교실 입장 시 손으로 귀를 막지 않고 교사에게 다가와 안기는 모습.
스스로 바닥에 앉아 인형을 흔들며 “아기야 자자”라는 말 반복.소리에 대한 민감 반응은 여전히 있으나, 교사나 친구가 다가와도 크게 위축되지 않음.식사와 수면 모두 안정적으로 유지되며 하루 일과를 비교적 편안히 참여.
적응기간
종합 의견 또는 적응 계획
0/0~ 0/0
감각 자극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며 초기 환경 적응에 큰 어려움을 보였으나, 교사의 정서적 지지와 자극을 줄인 안정된 환경 제공을 통해 점차 안정된 행동을 보임.이후에는 감각통합 활동(촉감 트레이, 부드러운 촉감 재료 제공 등)을 점진적으로 확대하고, 예측 가능한 일과 구성과 낮은 톤의 언어 상호작용을 유지하여 정서적 안정을 더욱 강화할 계획임.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2021년도 부산대병원 행정직(본원, 양산) 필기 면접 기출문제 – 모든문항 복원

2021년도 부산대병원 행정직(본원, 양산) 필기 면접 기출문제 – 모든문항 복원
 2021년도 부산대병원 행정직 필기.pdf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3 페이지 /pdf 파일
설명 :
★★★총 분량 13페이지(모든문항 복원 완료)★★★

2021년도 부산대학교병원 행정직 필기(병원행정학) 면접 기출문제

1. 채용공고문(2021년도)

2. 자기소개서문항

3. 행정직 필기시험 2021년도 기출문제(병원행정학)

4. 행정직 면접전형 2021년도 기출문제






목차
1. 채용공고문(2021년도)

2. 자기소개서문항

3. 행정직 필기시험 2021년도 기출문제(병원행정학)

4. 행정직 면접전형 2021년도 기출문제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2025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교육평가 B형) 가. 공통형, 문제, ➀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의 개념을 각각 설명하고, ➁각각의 평가가 교육에서 활용된 사례를 제시하고 ➂그

(2025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교육평가 B형) 가. 공통형, 문제, ➀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의 개념을 각각 설명하고, ➁각각의 평가가 교육에서 활용된 사례를 제시하고 ➂그
 2025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교육.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8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2025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교육평가 B형)
가. 공통형:
문제: ➀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의 개념을 각각 설명하고, ➁각각의 평가가 교육에서 활용된 사례를 제시하고 ➂그 사례에서 적용된 평가방법의 종류, 그 평가방법의 실시 과정과 절차, 그 평가방법의 장점 및 단점에 대해 각각 자세히 설명하였습니다.
나. 지정형:
B형: 학번 끝자리가 6~0
문제: ①질문지법의 개념을 설명하고 ②유아교육에서 질문지법이 적용된 사례를 검사목적, 검사실시 문항, 검사실시 과정과 절차, 결과, 장점과 단점, 검사실시의 시사점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였습니다.
가. 공통형:
문제: ➀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의 개념을 각각 설명하고, ➁각각의 평가가 교육에서 활용된 사례를 제시하고 ➂그 사례에서 적용된 평가방법의 종류, 그 평가방법의 실시 과정과 절차, 그 평가방법의 장점 및 단점에 대해 각각 설명하시오.

1. 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의 개념
1) 규준참조평가(Norm-Referenced Evaluation)의 개념
2) 준거참조평가(Criterion-Referenced Evaluation)의 개념
2. 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가 각각 교육에서 활용된 사례
1) 규준참조평가의 활용 사례
2) 준거참조평가의 활용 사례
3. 위에서 인용한 사례 분석(평가방법 종류, 평가방법의 실시 과정과 절차, 평가방법의 장점 및 단점)
1) 규준참조평가 사례에 대한 분석
2) 준거참조평가 사례에 대한 분석

나. 지정형: 총 15점
B형: 학번 끝자리가 6~0
문제: ①질문지법의 개념을 설명하고 ②유아교육에서 질문지법이 적용된 사례를 검사목적, 검사실시 문항, 검사실시 과정과 절차, 결과, 장점과 단점, 검사실시의 시사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질문지법의 개념
2. 유아교육에서 질문지법이 적용된 사례
1) 검사목적
2) 검사실시 문항
3) 검사실시 과정과 절차
4) 검사 결과
5) 장점과 단점
6) 검사실시의 시사점

다. 참고문헌

1. 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의 개념
1) 규준참조평가(Norm-Referenced Evaluation)의 개념
규준참조평가는 한 학생의 학업 성취 수준을 동일한 평가를 받은 다른 학생들의 성적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판단하는 평가 방식이다. 이 평가에서는 개인의 점수가 집단 내에서 어느 위치에 있는지를 중시하며, 주로 석차, 백분위, 표준점수 등을 활용한다. 예를 들어, 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성적을 상위 몇 %인지 또는 몇 등인지를 기준으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다빈치예술여행 족보+전범위 총정리 중앙대 A+ 자료 시험 만점 Up

다빈치예술여행 족보+전범위 총정리 중앙대 A+ 자료 시험 만점 레폿

💾 자료.zip
전범위 총정리
프레지 2 예술이란 무엇인가

5. 예술의 기원
유희 충동설 : 호이징가 `놀이하는 인간`
노동 기원설 : 노동의 수고를 덜기 위한 노동요
주술/제의 기원설 : ‘가상’을 통해 ‘현실’의 소망을 이루려는 주술적 성격

7. 테크네
합리적 규칙에 따라 만들어진 모든 것
인지적보단 제작적, 영감보다는 기술 의존적
ex)회화, 조각, 건축, 용병술, 항해술, 웅변술, 기하학

9. 뮤지케
테크네의 범주에 들어가지 않는 비합리적인 것
자유롭고 감각적, 본능적, 영감적인 것
시, 음악, 무용, 연극, 춤

10. 바퇴
오늘날의 ART 개념 논문에 의해 발표
아름다운 것이 예술 Fine Art(파인 아트)
‘기술’적 측면이 강조된 테크네가 분리

14. 미학 개념의 변화
고대그리스-중세-르네상스-근대

15. 고대 그리스의 미 개념

16. 피타고라스 학파
원래 오르페우스교라는 신비주의 종교집단
미는 척도/비례/질서/조화

[문서정보]

문서분량 : 37 Page
문서종류 : DOCX 문서
파일크기 : 118Kb
태그(#) : #다빈치예술여행 #족보+전범위 #총정리 #중앙대 #A+ #자료 #시험 #만점
자료No(pk) : 22010635

성인학습자의 학습 촉진 전략: 평생학습사회에서의 실천적 접근

성인학습자의 학습 촉진에 관한 전략

제목

“성인학습자의 학습 촉진 전략: 평생학습사회에서의 실천적 접근”


내용

1. 서론

현대 사회는 급격한 변화와 발전 속에서 개인의 지속적인 학습을 요구하는 평생학습사회의 도래를 목격하고 있다. 특히 성인학습자는 일반 학습자와 달리 독특한 학습 동기와 참여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교육 방법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필요로 한다. 본 글에서는 성인학습자의 학습 촉진을 위한 전략을 분석하고, 교수자가 이를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2. 본론

가. 평생학습사회의 도래

평생학습사회는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개인이 지속적으로 학습하며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회적 체계를 의미한다. 이러한 사회에서 성인학습자는 직업적 발전, 자기 계발, 사회적 책임 등 다양한 이유로 학습 활동에 참여한다. 그러나 성인은 학습 동기가 명확해야 하며, 학습 내용이 실질적인 문제 해결과 연결되어야 효과적인 학습이 가능하다.

나. 성인학습의 개념

성인학습은 성인이 자신의 삶의 경험을 바탕으로 학습을 통해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이를 실제 생활에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다. 성인학습자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다:

  • 자발적 참여 : 성인은 자신의 필요와 목적에 따라 학습에 참여한다.
  • 경험 활용 : 기존의 경험을 학습 자원으로 활용한다.
  • 실용적 지향 : 학습 내용이 즉각적으로 실생활에 적용될 수 있기를 원한다.
다. 학습 촉진을 위한 전략
1) 자발적 학습 유도
  • 성인학습자는 외부의 강제보다 스스로 학습 동기를 느낄 때 더 효과적으로 학습한다.
  • 교수자는 내재적 동기를 자극하기 위해 학습자가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 예시: 학습자가 자신의 경력 개발이나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목표를 스스로 정하도록 유도하고, 이를 달성했을 때 성취감을 느끼도록 지원한다.
2) 상호학습
  • 성인학습자는 그룹 활동을 통해 서로의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며 학습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 교수자는 토론, 프로젝트 협업, 사례 연구 등을 통해 상호작용을 촉진해야 한다.
  • 예시: 소그룹 토론을 통해 각자의 경험을 공유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해결책을 도출해 보는 활동을 진행한다.
3) 생활적응 및 문제해결 중심 교수방법
  • 성인학습자는 학습 내용이 실제 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을 때 더 큰 관심을 보인다.
  • 교수자는 학습 내용을 구체적인 상황과 연결시키고, 문제 해결 중심의 학습 활동을 설계해야 한다.
  • 예시: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주제로 한 워크숍을 열어, 학습자가 이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익히도록 한다.

3. 결론

성인학습자의 학습 촉진을 위해서는 그들의 특성과 학습 동기에 맞는 전략이 필요하다. 자발적 학습 유도, 상호학습, 그리고 생활적응 및 문제해결 중심의 교수방법은 성인학습자에게 효과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전략들은 평생학습사회에서 성인들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중요한 도구가 될 것이다. 앞으로도 성인학습자의 학습 촉진을 위한 연구와 실천이 더욱 활발히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4. 참고문헌

  • 강인애, 《왜 구성주의인가? 정보화시대와 학습자중심의 교육환경》, 문음사, 1997.
  • 강인애, “성인학습에 대한 구성주의적 진단”, 한준상 편, 학지사, 1998.

태그

#성인학습자의학습촉진 #평생학습사회 #성인학습 #학습촉진전략 #교수학습방법 #상호학습 #문제해결중심학습 #자발적학습

만5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5명입니다.(어린이집/유치원 적응일지)

만5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5명입니다.(어린이집/유치원 적응일지)
 해피레포트 만5세 신입원아 적응일지.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5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1)소개글
-만5세 신입원아 적응일지입니다.
각 5명의 새로 입소한 신입 유아들을 5일 동안 자세히 관찰하여 기록하였습니다.
평가인증 통과할 때도 칭찬받았습니다. : )
2)목차
-1일차(3/ ) – 등원/하원 시간 – 원에서의 활동 내용 – 활동 내용 관찰
-2일차(3/ ) – 등원/하원 시간 – 원에서의 활동 내용 – 활동 내용 관찰
-3일차(3/ ) – 등원/하원 시간 – 원에서의 활동 내용 – 활동 내용 관찰
-4일차(3/ ) – 등원/하원 시간 – 원에서의 활동 내용 – 활동 내용 관찰
-5일차(3/ ) – 등원/하원 시간 – 원에서의 활동 내용 – 활동 내용 관찰
-활동 내용 평가

3)본문 내용

1.구분/일자 – 1일차(3/ )

* 등/하원 시간
-등원8:40/하원15:30

* 원에서의 활동 내용:
-교실 둘러보기
-친구들과 인사나누기
-하루 일과에 익숙해지기

* 활동 내용 관찰
-유아는 교사에게 인사를 하고 놀이를 한다. 교사에게 다가와 점심 식사는 언제 먹는지 물어본다. 교사가 ‘우리 하루일과는 칠판에 선생님이 붙여놨어. 혹시 읽을 수 있니?’라고 말하자 ‘네’라고 대답하며 읽어본다. 교사가 색종이로 팽이를 접어 주기로 했는데 접어주지 못하자 유아는 ‘선생님 팽이 언제 접어줘요?’라고 물어보았다. 약속을 지키지 못해 미안하다고 하니 괜찮다며 내일 꼭 접어 달라고 이야기하였다.

2.구분/일자 – 2일차(3/ )

* 등/하원 시간
-등원8:40/하원15:30

* 원에서의 활동 내용:
-내 물건을 스스로 정리해요
-놀잇감 탐색하기
-또래친구와 놀이하기

* 활동 내용 관찰
-아침 일찍 등원하자마자 가방을 정리하고 교사에게 팽이를 접어달라고 부탁한다. 교사는 영상으로 보았던 팽이 접는 방법을 유아에게 알려주며 함께 접는다. 친구들과 함께 가지고 놀 수 있도록 여러개를 접어서 바구니에 넣어준다. 이번에는 큐브블록으로 팽이를 만들어서 다른 유아들과 놀이를 한다. 팽이를 만들 때 블록을 끼거나 빼는 데 어려워하지 않는다. 팽이를 좋아하는 또래 친구들과 잘 어울리며 함께 가지고 놀이하였다.

#알려드립니다.
1. 이 자료의 저작권은 전문가에게 있습니다.
2. 이 자료는 재판매, 재배포가 불가합니다.
3. 무료 폰트를 이용했으며, 한글과 컴퓨터 한글 기본폰트입니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보육교사 실습일지] 유치원·어린이집 실습 보고서 양식.zip (다운로드 가능)

보육교사 자료등록 유치원 어린이집 보육교사 보육 실습일지 다운

💾 자료문서 (다운로드).zip
[실습일지]

OOOO년 O월 OO일 O요일



지도교사
원 감
원 장
학 급 명

지도교사

학 급 연 령
4세
실습교사

생 활 주 제
탈것
주 제
여러 가지 탈것 놀이해요 1
목 표
여러 가지 탈것들의 이름을 알고 여러 가지 교통수단들이 각각 다른길로 다닌다는 것을 안다
일일 시간표
8:30~9:50 등원
9:50~10:20 자유선택활동
10:20~10:40 오전간식/정리정돈/화장실다녀오기
10:40~11:00 자유선택활동
11:00~11:20 대소집단활동
11:20~ 11:50 실외활동( 산책 )
11:50~12:00 손씻고 점심식사 준비
12:00~1:00 점심식사 및 양치하기
1:00~1:20 자유선택활동
1:20~3:30 낮잠 및 1차귀가
3:30~4:00 낮잠깨기 및 정리정돈
4:00~4:30 오후간식
4:30~4:50 동화 및 음률활동
4:50~ 귀가지도
시간/활동명
활동 목표
활동 내용
준비물
8:30~9:50 등원
인사하기
웃으며 인사하기/어린이집에 어떻게 왔는지 이야기 해보기

9:50~10:20
자유선택활동
자유선택활동을 통해 다양한 학습을 경험
신체 – 배를 타 보아요/기차놀이
쌓기 – 기차를 만들어요
역할 – 기차타고 소풍을 떠나요/안전띠매기/불자동차가 왔어요
언어 – 탈것이름 알기 / 아기곰의 자동차
탐색·조작 – 5가베를 알수있어요 / 탈것그림자
과학창의표현 – 멋진 내 자동차/통통배가 되어 보아요
음률 – 새노래:종이배/리본막대를 흔들며 노래 불러요
블록
불자동차
소풍준비물
글자카드
가베
음률자료
10:20~10:40
오전간식/정리정돈/화장실다녀오기

정리 노래를 부르며 정리정돈 후 화장실 다녀오기
손 씻고 간식 먹기
볶음 멸치
우유
10:40~11:00
자유선택활동
자유선택활동을 통해 다양한 학습을 경험
신체 – 배를 타 보아요/기차놀이
쌓기 – 기차를 만들어요
역할 – 기차타고 소풍을 떠나요/안전띠매기/불자동차가 왔어요
언어 – 탈것이름 알기 / 아기곰의 자동차
탐색·조작 – 5가베를 알수있어요 / 탈것그림자
과학창의표현 – 멋진 내 자동차/통통배가 되어 보아요
음률 – 새노래:종이배/리본막대를 흔들며 노래 불러요
블록
불자동차
소풍준비물
글자카드
가베
음률자료
11:00~11:20 대소집단활동
아이들과 함께 이야기 하기
이야기 나누기-주말지낸이야기/교통기관알아보기
동시 – 종이배
출석 및 요일, 날씨알아보기
이야기자료
동시

시간/활동명…(생략)

[문서정보]

문서분량 : 38 Page
문서종류 : HWP 문서
파일크기 : 228Kb
태그(#) : #보육교사 #보육 #실습일지
자료No(pk) : 10978058

헌법논증이론 2025년 1학기 중간과제물) 다음 사안에서 국정홍보처의 광고 집행에 대하여 비판적으로 논하되, 표준목차에서 제시된 쟁점에 모두 답하시오.

헌법논증이론 2025년 1학기 중간과제물) 다음 사안에서 국정홍보처의 광고 집행에 대하여 비판적으로 논하되, 표준목차에서 제시된 쟁점에 모두 답하시오.
 헌법논증이론 2025년 1학기 중간과.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8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헌법논증이론 2025년 1학기 중간과제 참고자료

1. 『헌법논증이론』 교재 제15강 내용을 중심으로, 국가 중립성의 헌법적 의미, 기계적 중립성과 과정 중심의 중립성 개념, 차별금지 심사 기준(대응 적절성, 결과 편향성) 등을 충실히 정리하고, 국정홍보처가 정치적 논란이 있는 법안에 대해 찬성 입장만을 홍보한 실제 사례를 통해 쟁점을 구체화하였습니다.

2. 과제 지시사항에 따라 표준 목차 형식을 정확히 따르면서도, 각 항목을 법학적 논거와 예시, 실제적 비판이 균형 있게 구성되어 있어 참고자료로 가장 적합합니다.

3. 『헌법논증이론』 2025년 1학기 중간과제에 가장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헌법논증이론 2025년 1학기 중간과제물

I. 서론  
II. 국가 중립성의 의의
III. 국가 중립성 원리 준수의 주체와 국정홍보처
1. 민주주의 수호자로서의 국가
2. 국정홍보처의 법적 지위와 헌법적 책임
IV. 국가 중립성 요청을 기계적 중립성, 결과 중립성이 아닌 근거와 과정의 중립성으로 해석해야 하는 이유와 판단
1. 기계적 중립성의 한계
2. 근거와 과정 중심의 헌법적 판단 기준
V. 국정홍보처의 광고 집행이, 차별금지의 측면에서 국가 중립성 원리의 심사기준을 통과하는지 여부
1. 대응 적절성 심사 통과 여부: 목적과 수단의 정당한 연결성
2. 결과 편향성 심사 통과 여부: 실제 효과의 공정성
VI. 결론
Ⅶ. 참고문헌

I. 서론  

정부가 발의한 법안은 여야 간 정치적 대립의 중심에 놓여 있었으며, 이에 대한 국민 여론 역시 극명하게 찬반으로 나뉘어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국정홍보처는 국가 예산을 투입하여 해당 법안의 찬성 의견만을 일방적으로 광고하였다. 광고는 법안의 필요성과 정당성을 강조하며 반대 의견을 오도하거나 무시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었고, 이에 따라 여론의 상당 부분이 찬성 쪽으로 쏠리는 효과가 발생하였다. 결과적으로 국민적 합의 없이 법안이 통과되었고, 정부에 비판적인 의견은 공적 영역에서 사실상 배제되었다.

이러한 상황은 단순히 한 법안의 입법 절차에서 발생한 이례적인 사례로 볼 수 없다. 이는 헌법적으로 매우 중대한 함의를 가지며, 향후 정부 기관이 정치적 쟁점에 어떻게 개입할 수 있는지를 가늠하게 하는 기준점을 제공한다. 국정홍보처는 명백히 국가의 행정조직으로서, 특정 정치적 입장을 선전하거나 선동하는 도구가 되어서는 안 되며, 그 모든 행위는 헌법적 정당성의 심사 대상이 되어야 한다.

본 과제는 『헌법논증이론』 제15강의 논의를 중심으로, 국정홍보처가 정치적으로 논란이 되는 사안에서 특정 의견만을 홍보한 행위가 헌법상 국가 중립성 원리를 위배했는지 여부를 검토한다. 더불어 중립성 개념을 단순한 형식적 균형이 아닌 ‘근거와 과정의 중립성’이라는 관점에서 해석하고, 국가 기관의 행위가 차별금지의 심사 기준을 충족하는지에 대해 비판적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민주주의 사회에서 국가 권력의 작동 방식과 그 헌법적 한계에 대해 보다 명확한 인식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II. 국가 중립성의 의의

국가 중립성은 헌법상 자유주의 원칙의 연장선상에서 형성된 개념으로, 국가는 개인의 다양한 가치관이나 삶의 방식에 대해 어떠한 편향도 없이 공정하게 작용해야 한다는 원리이다. 이는 단순한 정치적 중립에 그치지 않고, 국가가 공공자원을 배분하거나 여론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상황에서 특정한 이념이나 입장을 부당하게 강조하거나 배제하지 않아야 한다는 규범적 요청이다. 국가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