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후교실프로그램계획서,방과후학교프로그램계획서 Dow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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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hwp자료문서.z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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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방과후프로그램계획서작성, 사회복지프로그램개발과평가

초등학교방과후프로그램계획서작성, 사회복지프로그램개발과평가
Ⅰ. 필요성
Ⅱ. 목적
Ⅲ. 기본방침
Ⅳ. 세부내용
가. 개설 프로그램 확정의 기본방향
나. 강사선정 계획
다. 방과후 학교 운영팀 구성
라. 특기적성 교육활동 운영
마. 특기적성 교육활동 운영 보고회
바. 보육교실 운영
사.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활동 홍보
아. 방과후 교육 시간표
Ⅴ. 방과후학교 평가 계획
가. 목적
나. 방침
다. 세부계획
Ⅵ.예산 운용 계획
1) 연간 특기적성교육 프로그램 강사비 운용 계획
2) 보육교실 예산 운영 계획
Ⅶ.기대효과

학생들의 꿈과 희망이 가득한 배움터

방과후학교 운영 계획서

Ⅰ. 필요성
교육은 미래 사회의 인간 육성을 위하여 전인적인 성장을 도모하고 개인의 소질과 적성을 계발하며, 폭넓은 학습경험을 바탕으로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신장시켜 자아실현을 돕는 일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지식정보화 사회에서는 전문성에 바탕을 둔 폭넓고 창조적인 지식을 갖춘 사람 즉 창의성과 자주적 학습 능력,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갈 능력을 갖춘 사람이 요구되고 있으며 초등교육에서는 학생들의 인간적 성장발달의 잠재적 가능성을 최대한 신장시켜 주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본교는 전형적인 농촌 지역으로 많은 학생들이 사교육의 부담을 안고 있다. 그러나 그 영역을 보면 대부분이 주지 교과에 편중되어 있고 다양한 소질 개발을 유도하기에 역부족이다.
이에 따라 학교에서의 다양한 활동을 유도하여 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안?적용함으로써 전인적인 성장과 자아계발의 기반을 조성하고 사교육비의 부담을 줄이며, 다양한 학습경험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교육복지 증진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수행함에 있어 학교는 학생들에게 물리적으로나 정서적으로 가장 친근하고 안전하며, 학생 보호 및 지도에 있어 학부모로부터 가장 신뢰받을 수 있는 시설로 여겨진다. 그러므로 학교 교육의 문을 활짝 열어 교육의 주체를 교사에 국한시키는 고정 관념을 버리고 학부모와 지역사회의 인적?물적 자원을 교육의 장에 끌어들여서 학생의 특기 신장 및 소질 계발 목적을 두고 계획하여 운영한다.

Ⅱ. 목적
가. 학교 교육의 정상 운영 토대 위에서 학생의 소질과 적성을 계발하고 표현 기회를 확대하여 학생들의 바람직한 가치관 형성에 도움을 주어 전인적인 인간을 육성한다.
나. 학생들의 요구 부서에 전문적 기능을 가진 강사를 위촉하여 학교의 교육시설 활용을 극대화하여 학생들에게 깊이 있는 취미활동 전개의 장을 마련한다.
다. 학부모의 과다한 사교육비 부담을 줄이고 교육 욕구를 충족시킨다.

Ⅲ. 기본방침

가. 학생, 학부모의 요구를 최대한 반영하여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운영한다.
나. 학교의 시설 설비, 지역 사회 시설 활용이 가능한 부서를 선정한다.
다. 교외 과외 학생을 최대한 학교 교육 활동에 흡수하며 학부모의 사교육비 부 담 경감에 노력한다.
라. 외래강사 초빙시는 자격요건을 갖춘 자를 계약 체결하여 채용한다.
마. 교실 사용은 수업에 지장이 없는 한 전 교실 및 특별실 사용을 원칙으로 하 여 담당강사를 배정하나 가능한 한 특별실을 사용하도록 한다.
바. 수강료는 스쿨뱅킹을 이용하여 납부한다.(수익자 부담일 경우)
-교재비 등 추가 납부가 필요한 경우, 강사는 학교와 반드시 사전에 협의하 여 결재를 득한다.
사. 각 부서별 연간, 월간 학습지도안을 작성하여 수준별로 지도함으로써 수업 의 질 향상을 꾀한다.
아. 특기적성활동의 주요사항은 “학교운영위원회”의 협의를 거쳐 운영한다.
– 교육프로그램 및 교재선택, 강사선정, 강사료 결정 등
– 특기?적성 교육활동 과정 및 결과 공개
자. 방과후 교육 비전

모두가 더불어 잘하는 오산 어린이
?
?
?
자아 개발 및 실현
사교육비 경감
학교의 사회 환원
?소외계층 집중 지원
?보살핌(보육)
?청소년 보호. 선도
?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프로그램 개설 운영
?지역사회와 유관기관
?평생학습

Ⅳ. 세부내용

가. 개설 프로그램 확정의 기본방향
– 기본적으로 자기 스스로 학습이 곤란한 과목을 우선적으로 개설한다.
– 수강신청이 적정수준 이상인 경우에 한하여 개설한다.
– 학기 중에 수강 신청자가 적정수준 이하일 경우에는 폐강한다.
– 전학년도부터 수강하던 학생 중 교구 구입비가 많이 드는 경우는 인원에 제 한을 두지 않는다.
– 학교나 공공기관의 행사 참가를 대비하여 프로그램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인원 제한 없이 개설한다.
– 교육과정의 특성상 인원이 많으면 지도가 어려운 경우는 인원에 제한을 두 지 않는다.
– 특기적성교육 활동의 중요사항은 “학교운영위원회”의 협의를 거쳐 운영한 다.(교육 프로그램 및 강사선정, 강사료 결정 등)

나. 강사선정 계획
– 방침
? 소정의 자격 또는 전문적 기능을 갖춘 강사를 선정한다.
? 강사 선정 절차를 거쳐 강사를 채용하고 계약을 체결하여 임용한다.
? 재능이 우수한 현직 교사 중 희망자를 강사로 임용한다.
? 외래강사는 심사위원회의 사전 심사를 거친 뒤 학교 운영 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임용한다.
– 선정 시기
? 수요자 조사에 의하여 부서 개설이 있을 때
? 강사가 사정에 의하여 강의를 그만 두어 강사 충원이 필요할 때
? 보조 강사가 필요할 때
– 강사진 자격 요건
? 희망하는 현직 교사
? 교사 발령 대기자, 교사 자격 소지자
? 올바른 교육관을 가지고 있으며 해당분야에 일정한 자격 또는 능력을 갖춘
특정한 기술?기능 보유자, 예체능 전문가
? 교육청에서 운영하는 인력풀(Pool)의 강사
? 교육대학교 및 사범대학 학생, 전공과 부합되는 대학생
– 구비 서류
? 이력서 1부
? 주민등록등본 1통
? 자격증 사본 1통
? 최종 학력 증명서 또는 소지 기능 자격증 사본 1통
? 외국인은 법무부 발행의 취업 허가증 사본 1통
? 청소년 성보호 법률위반 확인서(범죄경력회신서) 1통
? 채용신체 검사서 1통
? 기타(자기소개서, 수업설계서 등)

– 강사의 임용
? 학교운영위원회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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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1027025&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9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초등학교방과후프로그램계획서작성,방과후프로그램계획서,사회복지프로그램개발과평가,방과후교실프로그램계획서,방과후학교프로그램계획서
파일이름 :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hwp
키워드 : 초등학교방과후프로그램계획서작성,방과후프로그램계획서,사회복지프로그램개발과평가,방과후교실프로그램계획서,방과후학교프로그램계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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