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 수련생의 인성교육 방안

태권도 수련생의 인성교육 방안
 태권도 수련생의 인성교육 방안.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23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태권도 수련생의 인성교육 방안”에 대한 논문입니다.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추어 작성했으며,
여러 자료를 직접 찾아보고, 공부해가며 심혈을 기울여 작성했습니다.
구매자 분들을 실망시키지 않을 자신이 있습니다.
관련 자료 작성하시는데 도움 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본문일부]

태권도 수련생의 인성교육 방안

Ⅰ. 서론

한국사회의 핵가족화와 맞벌이의 보편화, 양육비 증가 등으로 인해 적은 수의 자녀를 낳으려는 경향이 강화되고 있다. 이로 인해 성장기 아동들이 과보호 또는 성장과정에서 접촉하는 가족의 수가 감소로 인해 가족 내에서의 적절한 인성교육의 기회를 갖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아동이 많아지면서 학교 및 사회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하는 아동이 증가하며 학교폭력과 청소년 비행과 같은 각종 사회문제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교에서 인성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져야 하지만 무한 경쟁 및 입시위주의 교육으로 인해 학교에서 조차 인성교육이 등한시되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는 자기발전과 정신적 수양을 목적으로 신체와 정신, 자아의 완성이나 정신적 가치를 추구하는 태권도를 오늘날 학교의 인성교육 부재에 대한 대안으로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그 동안 태권도와 인성에 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는데, 이러한 연구들의 일관된 결과를 살펴보면 태권도 수련활동이 인성과 관련된 생활예절, 공동체 의식, 자아확립, 자아존중의식, 효와 같은 것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으로 알 수 있다. 태권도 수련이 수련생들의 올바른 인성 완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충분히 검증된 만큼 이제는 “태권도 수련생의 인성교육 방안”에 대해서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

Ⅱ. 본론

1. 태권도의 이해

1) 태권도의 정의

대한태권도협회는 태권도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인간 생존 의식의 육체적 표현인 동시에 정신적 요구를 구체화하려는 체육활동으로 모든 동작은 소극적인 동작에서 적극적인 형태로 변화되며 궁극적으로 자아를 극복하여 하나의 인간을 바르고 참된 인품을 가진 인간으로 만드는 행동양식이다” 이 외에도 여러 기관 또는 학자들에 의해 태권도는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여러 선행 논문에서 제시하는 정의를 종합해 보면 태권도는 건강한 몸을 만들고 건전한 정신을 수양하여 바른길을 걸어가며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 것이라 말할 수 있다.

[목차]

태권도 수련생의 인성교육 방안

Ⅰ. 서론

Ⅱ. 본론

1. 태권도의 이해
1) 태권도의 정의
2) 태권도의 개념
2. 인성의 이해
1) 인성교육의 개념
2) 인성교육의 필요성
3. 태권도 수련과 인성교육
4. 태권도 수련과 관련된 인성의 하위요인
1) 인내성
2) 집중력
3) 침착성
4) 자신감
5) 자아 존중감
6) 리더십
7) 공경심 및 예절
5. 태권도의 가치
6. 태권도 수련생의 인성교육 방안
1) 생활예절 교육
2) 인내심 교육
3) 리더십 교육
4) 사회성 교육
5) 자신감 함양 교육
6) 태권도 지도자의 인성교육에 대한 본질과 방법에 대한 진지한 성찰
7) 태권도 지도자로서의 바른 인성 수양
8) 획일화된 수련 과정 탈피
9) 목표를 둔, 인성교육 실시


10) 학교교육과정을 기반으로 한 인성교육 실시
11) 조직과 시스템을 적극 활용하는 인성교육
12) 태권도 정신에 대한 올바른 이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