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아교육론) 1. 유아의 놀이주제 한 가지를 정하고, 실내 환경구성 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
유아의 놀이주제 한 가지를 정하고.hw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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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명 : (유아교육론) 1. 유아의 놀이주제 한 가지를 정하고, 실내 환경구성 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20점) ※ 유아 연령 및 학급 인원은 본인이 가정하고, 연령별 교재교구 특성과 재활용, 자연물, 일상생활자료 등 다양한 놀이자료 등을 고려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2. 유보통합에 따른 현재 유아교육·보육 정책 흐름과 변화, 이슈 등과 관련된 뉴스 또는 신문기사를 찾아보고 이중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주제와 관련된 기사 1개를 제시하고. 기사 내용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10점) |
|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의 놀이주제 한 가지를 정하고, 실내 환경구성 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20점) ※ 유아 연령 및 학급 인원은 본인이 가정하고, 연령별 교재교구 특성과 재활용, 자연물, 일상생활자료 등 다양한 놀이자료 등을 고려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1) 쌓기놀이의 교육적 의의 2) 쌓기놀이 발달 단계 3) 쌓기놀이 영역 실내 환경구성 방안 (1) 쌓기놀이 영역 (2) 쌓기놀이 영역 놀이감 자료 (3) 쌓기놀이 영역의 연령별 유의점 (4) 쌓기놀이 영역 실내 환경구성 방안 (가) 공간 배치 (나) 안전한 환경 조성 (다) 재료와 교구의 종류 (라) 탐색과 놀이 지원 (마) 협력 놀이 촉진 (바) 유아의 성취감 강화 (5) 유아가 주체가 되는 놀이공간 구성 2. 유보통합에 따른 현재 유아교육·보육 정책 흐름과 변화, 이슈 등과 관련된 뉴스 또는 신문기사를 찾아보고 이중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주제와 관련된 기사 1개를 제시하고. 기사 내용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10점) 1) 유보통합에 따른 현재 유아교육·보육 정책 흐름 관련 기사 (1) 기사1 (2) 기사2 2)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주제 – ‘2교사제’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교실 공간은 교육 기관 속에서도 도드라지게 교육을 목적으로 많은 교육과정의 실제들이 일어나는 특별한 공간이다. 유아교육 기관의 교실 공간도 마찬가지로 유아들에게 교육을 목적으로 많은 활동이 이루어지는 장소이다. 교실 공간을 구성함에서는 교사가 많은 역할을 하게 되지만,교사의 그 행위를 끌어내는데 유아라는 존재가 개입되어 있지 않을 수 없다. 또한, 교실을 구성하는데 있어 유아도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존재로서 창조력을 가지고 있다. 공간을 변화를 일으키는 상상력의 힘으로 주변의 물리적 환경에 변화를 줄 수 있는 것이다. 이렇게 직·간접적으로 교실 공간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는 교실 공간에 내던져진 존재가 아닌 주체적인 힘을 갖고 살아가고 있다. 유아의 상상력이 공간을 생산해 내는 방식은 물리적으로 크게 교실 공간을 바꾼다는 의미는 아니다. 공간의 크기와는 상관없이 유아가 자신에게 의미 있는 공간으로 재구성한다는 의미이며, 이를 통해 유아는 공간에서 안정감을 느끼며 자신의 내면 성장을 이끌어 세계로 나아갈 힘을 얻게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유아의 놀이주제 한 가지를 정하고, 실내 환경구성 방안에 대해 기술, 2. 유보통합에 따른 현재 유아교육·보육 정책 흐름과 변화, 이슈 등과 관련된 뉴스 또는 신문기사를 찾아보고 이중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주제와 관련된 기사 1개를 제시하고. 기사 내용에 대한 자신의 생각해 보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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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안전 보건관리비 자동계산 엑셀서
| 산업안전보건관리비자동계산엑셀서 |
산업안전보건관리비-사용계획서-자동계산.xlsx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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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명 : ※자료업데이트 : 최초등록 2024-04-24 수정내용 2024-12-28(8개항목=>9개항목) 수정내용 2025-02-16(계획서 합계산식 추가) 수정내용 2025-03-01(페이지 정렬 보정, 설명 추가) |
| 이 엑셀템플릿 사용방법 1.공사내용 중 공사종류, 재료비, 관급재료비(지급자재), 직접노무비 만 입력하면 항목별 자동 분배 됩니다. 실무에서는 여기까지만 입력해도 큰 문제가 없습니다. 즉 항목별 비율은 별도 수정하지 않아도 항목별 비율제한이나 사용함에 범위가 없어졌습니다. 2.항목별 비율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항목별 사용계획에서 (1)~(8)까지의 비율만 입력해 주면됩니다. (1)~(8)까지 입력하면 나머지금액 즉 “9.본사사용비” 는 자동으로 설정됩니다. 3. 마지막으로 제대로 산출이 되어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세번째 시트인 “산업계상금액”에서 확인 하세요. 엑셀 서식을 다운받아서 입력해야 할 내용 – 공사종류 : 리스트가 나오며 선택하시면 됩니다. – 공사금액 : 재료비, 관급재료비(지급자재), 직접노무비, 그밖의 사항 여기까지만 입렵하여도 작성 완료 됩니다. 즉 산업안전보건관리비 계상 대상금액, 산업안전보건관리비 계상금액이 자동 구해 집니다. 기타 항목별 금액은 기 설정된 비율을 그대로 사용하여도 문제는 없으나 필요시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수정할때는 계획서에서 수정하지 마시고, “항목별사용계획”에서 7개 항목의 비율만 지정하면 됩니다. 실제 이용시 아래의 내용과 같이 매우 복잡한 과정을 거처야 합니다. 산업안전보건관리비를 산출하기 위해서는 먼저 산업안전보건관리비의 대상이 되는 계상금액을 결정하여야 하고 결정된 계상 대상금액의 성격에 따라 적용된 비율로 산업안전보건관리비가 결정됩니다. 다시 말하면 아래의 모든 경우 모두 적용가능합니다. 1. 산업안전보건관리비 계상산식 가. 기본식 : 대상액 × 공사종류 및 금액별 정한 비율 1) 대상액(각1호) ① 직접노무비 + 재료비 ② 직접노무 + 재료비 + 관급․지급자재비 (발주자가 재료를 제공할 경우) ※ 관급(지급)재료비를 포함하여 계상한 안전관리비는 포함하지 않은 안전관리비의 1.2배를 초과할 수 없다. ③ 대상액이 구분되지 않는 경우는 도급계약상의 총공사금액의 70%를 대상액으로 함 나. 산업안전보건관리비 계상법의 예 1) 경우 ① 일반건설공사(갑)으로 직접재료비 10억원 직접노무비 30억원공사인 경우 안전관리비는 (40억원 × 1.86%) + 5,349,000원 = 79,749,000원 2) 경우 ② 일반건설공사(갑)로 대상액의 구분이 되어 있지 않으며 총공사금액(지급자재 및 V.A.T 포함)이 100억원일 경우 (100억원 × 70%) × 1.97% = 137,900,000원 3) 경우 ③ 중건설공사로 대상액이 60억원이고 낙찰율이 90% 일 경우 (60억원 × 2.44%) × 90% = 131,760,000원 산업안전보건관리비의 계상대상금액을 산출하는 방법은 E13에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1.”재료+지급자재+직접노무비[①+②+③]…” 2.”총공사금액(대상액구분 안됨-④총공사금액 70%적용)” 3.”입입찰공사(④대상액과 ⑤에낙찰률 별도입력)” 이 세가지 중 선택하면 되는데 대붑분 1.”재료+지급자재+직접노무비[①+②+③]…”을 적용합니다. 공사비가 1.”재료+지급자재+직접노무비[①+②+③]…” 로 설정하기가 애매한 경우 그냥 총공사비를 할 때는 2.”총공사금액(대상액구분 안됨-④총공사금액 70%적용)”로 하고 입찰하여 수주 받은 경우 3.”입입찰공사(④대상액과 ⑤에낙찰률 별도입력)” 로 선택하면 됩니다. 그래서 위의 사례를 통하여 아래 3가지 유형으로 사용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물론 자세한 방법은 유튜브 영상보시면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참고하세요) 위의 1,2,3의 경우 실제 적용 과정 경우1) 1. 공사종류를 “일반건설공사(갑)”으로 지정 2. 재료비①와 직접인건비② 입력(공사비 산출시 원가계산서에 표기되어 있음) 3. E13 에서 “재료+지급자재+직접노무비[①+②+③]…” 선택 4. I10(④)과 I11(⑤)은 지운다 바로 산업안전보건관리비 게상대상금액과 산업안전보건관리비 게상금액이 산출된다. 검산 방법은 엑셀 시트 “참고-산업안전보건관리비계상금액확인용” ※이 시트는 참고로만 보시는 것이며 수정하시면 절대 안됩니다. 경우2) 1. 공사종류를 “일반건설공사(갑)”으로 지정 2. 재료비와 직접인건비에는 “0”으로 한다. 3. E13 에서 “총공사금액(대상액구분 안됨-④총공사금액 70%적용)” 선택 4. I10(④)에 총공사비만 100억을 입력한다. I11(⑤)에 값이 있으면 삭제 합니다. 바로 산업안전보건관리비 게상대상금액과 산업안전보건관리비 게상금액이 산출된다. 검산 방법은 엑셀 시트 “참고-산업안전보건관리비계상금액확인용” ※이 시트는 참고로만 보시는 것이며 수정하시면 절대 안됩니다. 경우3) 1. 공사종류를 “중건설”으로 지정 2. 재료비와 직접인건비에는 “0”으로 한다. 3. E13 에서 “입입찰공사(④대상액과 ⑤에낙찰률 별도입력)” 선택 4. I10(④)에 60억 입력, I11(⑤) 낙찰률 90%입력 바로 산업안전보건관리비 게상대상금액과 산업안전보건관리비 게상금액이 산출된다. 검산 방법은 엑셀 시트 “참고-산업안전보건관리비계상금액확인용” ※이 시트는 참고로만 보시는 것이며 수정하시면 절대 안됩니다. 계획서는 계획서 + 항목별사용계획으로 구성되며 엑셀에서 K열에서 붉은색 8개를 입력하면 마지막 9번째는 자동 설정 되는데 9번째(k56)의 값은 (-)가 되면 전체가 100%를 초과 하였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위의 1~8을 수정하시면 됩니다. 세부 항목별 사용계획은 가능하시면 손대지 마세요.(정말 중요하지 않습니다.) 최초 계획시 설정한 %(빨강색 부분)를 초과하여도 크게 문제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매월 산업안전보건관리비 사용 내역서 입력하시면 됩니다. 입력되어 있는 값은 샘플입니다.(세부내용은 거래명세서 등 증빙자료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총 20회 즉 20개월 분의 엑셀시트를 만들어 두었습니다. 1회차, 2회차, 3회차…. 20회차 사용내역서의 구성은 회차 + 회차(상세세역)으로 구성되어 있음 – 01회차에서 월수을 입력하면 20회까지 자동 순차적으로 지정됨) – 작성시 가장 중요한 것은 전회차의 사용 누적 금액이 금회차에 자동 연계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기서는 1회차, 2회차 작성사례만 보도록 하겠습니다. 더 세부적인 사용방법은 유튜브에서 “파파스위드”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1zZo7Jr65W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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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물리학실험] 등가속도 운동 결과보고서
Ⅲ. 고찰
- 가속도의 이론적 배경과 실험 조건
- 경사면을 따라 운동하는 물체의 가속도는 a=g⋅sinθa = g \cdot \sin{\theta}a=g⋅sinθ로 표현되며, 이는 중력가속도 ggg와 경사면의 기울기 각도 θ\thetaθ에 의해 결정된다.
- 실험에서는 트랙을 일정 각도로 기울이고, 오른쪽 끝에 운동 센서를 설치한 뒤, 왼쪽에서 카트를 밀어주어 운동을 측정했다.
- 주의사항: 손의 힘 조절이 중요하며, 너무 세게 밀 경우 센서와 카트가 충돌할 수 있으므로, 실험 전 충분한 연습이 필요하다. 특히, 각도가 커질수록 필요한 힘의 크기도 달라진다.
- 실험값과 이론값의 비교
- 실험 결과, 이론값과 측정값의 가속도 사이에는 6.2%~10.1%의 차이가 발생했으며, 평균 오차는 약 7.63%였다.
- 이는 비교적 양호한 실험 정확도로 판단되나, 여전히 이론값과는 일정한 차이를 보인다.
- 각도에 따른 가속도의 변화
- 실험 결과, 경사면의 각도가 증가함에 따라 측정된 가속도 값도 증가하였다. 이는 이론적으로도 타당한 결과로, sinθ\sin{\theta}sinθ 값이 각도에 따라 증가하기 때문이다.
- 하지만 동시에 이론값과 실험값의 오차도 함께 증가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이는 카트의 출발 위치 편차, 마찰력, 손으로 미는 힘의 불균형 등 다양한 요인에서 기인할 수 있다.
- 초기속도 차이의 관찰
- 이론적으로 초기속도를 나타내는 계수 BBB와 bbb는 동일해야 하지만, 실제 실험에서는 약 0.4 정도의 차이를 보였다.
- 이는 센서의 위치, 측정 시작 시점의 미세한 오차, 카트가 출발할 때 가해지는 힘의 차이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2025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공통형) 1.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사회복지법 학습 의의를 정치의 삼각형과 연계하여 작성하시오. 2. 최근 5년 이내 제정된
| (2025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공통형) 1.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사회복지법 학습 의의를 정치의 삼각형과 연계하여 작성하시오. 2. 최근 5년 이내 제정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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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명 : (2025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공통형) 1.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사회복지법 학습 의의를 정치의 삼각형과 연계하여 작성하였습니다. 2. 최근 5년 이내 제정된 사회복지법을 하나 선정하여 법 제정 배경 및 법의 주요 내용을 작성하고, 해당 법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작성하였습니다. |
|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사회복지법 학습 의의를 정치의 삼각형과 연계하여 작성하시오. 1-1. 정치의 삼각형 1-2. 정치의 삼각형과 사회복지 1-3.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사회복지법 학습 의의와 정치의 삼각형 연계 2. 최근 5년 이내 제정된 사회복지법을 하나 선정하여 법 제정 배경 및 법의 주요 내용을 작성하고, 해당 법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2-1. 최근 5년 이내 제정된 사회복지법 선정과 법 제정년월일 2-2. 법 제정 배경 2-3. 법의 주요 내용 2-4. 선정한 해당 법에 대한 본인의 생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사회복지법제는 사회복지 실천의 중요한 기반으로, 법적 체계를 통해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고 복지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사회복지법을 이해하는 것은 단순히 법 조항을 숙지하는 것을 넘어, 사회복지실천의 방향성과 한계를 파악하고 이를 현실에 적용하는 데 필수적이다. 특히, 정치의 삼각형(정부, 시장, 시민사회) 관점에서 사회복지법을 바라볼 때, 법이 어떻게 이 세 주체 사이에서 균형을 맞추며 복지정책을 실현하는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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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학기 방송통신대 교육평가 A형 중간과제물
| 교육평가A형 2025년 1학기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공통형. 검사를 통해 얻어진 검사점수의 종류를 제시하고 그 개념을 각각 설명하시오. 지정형(A형) 가설검정의 개념과 가설검정의 |
교육평가 A형.hw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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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명 : – 2025년 1학기 방송통신대 교육평가 A형 중간과제 – 공통형 과제로 제시된 내용에 맞추어 검사를 통해 얻어진 검사점수를 그 종류에 따라서 분류하여 각각 제시하고, 그 점수가 도출된 검사의 개념을 각각 설명하였습니다. – 지정형 A형 과제로 제시된 내용에 맞추어 가설검정의 개념을 각각 분류하여 상세하게 설명하고, 가설검정의 사례(종류)를 제시하고 이러한 사례에서 가설검정이 어떻게 이용되는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였습니다. |
| 교육평가A형 1. 공통형과제 : 검사를 통해 얻어진 검사점수의 종류를 제시하고 그 개념을 각각 설명하시오. 1) 검사를 통해 얻어진 검사점수의 종류를 제시 ① 숫자로 나타나는 검사점수 ② 단계로 나타나는 검사점수 ③ 타입으로 나타나는 검사점수 ④ 의견으로 나타나는 검사점수 2) 검사점수의 종류의 개념 2. 지정형과제 (A형/학번 끝자리가 1~5) : 가설검정의 개념과 가설검정의 사례(종류)를 간단히 설명하시오. 1) 가설검정의 개념 ① 귀무가설 : 변화가 없음을 가정하는 출발점 ② 대립가설: 연구자가 입증하려는 주장 ③ 유의수준: 연구자가 허용하는 오차의 범위 2) 가설검정의 사례 ① 신제품과 기존 제품의 성능 비교 ② 광고 유형과 구매 행동의 관계 분석 ③ 고객 만족도 변화 분석 ④ 운동량과 체지방 감소율의 관계 분석 ⑤ 세 지역 간 평균 월급 차이 비교 ★ 참고문헌 교육평가A형 2025년 1학기 방송통신대 중간과제 1. 공통형과제 : 검사를 통해 얻어진 검사점수의 종류를 제시하고 그 개념을 각각 설명하시오. 1) 검사를 통해 얻어진 검사점수의 종류를 제시 검사의 결과는 숫자로 나타나는 방식뿐만 아니라, 단계별, 유형별, 그리고 의견 기반의 형태로도 표현될 수 있다. 숫자는 객관적 비교를 용이하게 하지만, 단계는 학습 과정과 발전 방향을 강조하는 역할을 한다. 타입으로 표현된 점수는 개인의 특성을 파악하는 데 유용하며, 의견 기반 점수는 정량화하기 어려운 요소를 평가하는 데 적합하다. 이러한 다양한 검사 점수 방식은 각각의 목적과 평가 대상에 따라 적절하게 선택되어야 하며, 종합적으로 활용될 때 보다 효과적인 피드백과 의사결정이 가능하다. ① 숫자로 나타나는 검사점수의 종류 검사 결과를 가장 직관적으로 나타내는 방식은 숫자로 표현된 점수이다. 이 방식은 객관성과 비교 가능성을 높이며, 명확한 기준을 제공한다. 대표적인 예로, 수학 시험에서 학생이 100점 만점 중 85점을 받았다고 하면, 이는 해당 학생이 출제된 문제 중 85%를 정확히 해결했음을 의미한다. 또 다른 예로, 체력 검사의 일환으로 1.5km 달리기 기록을 측정하여 6분 30초를 기록한 사람이 있다고 가정하자. 이러한 숫자 기반의 점수는 개인의 능력을 평가할 때 유용하며, 개선 여부를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기업의 생산성 평가에서도 숫자로 표현된 점수는 중요하다. 예를 들어, 한 직원이 한 달 동안 120개의 제품을 조립했다면, 이는 직원의 성과를 객관적으로 분석하는 기준이 된다. 이러한 점수 방식은 비교 분석이 용이하고, 기준에 따라 절대적 평가 또는 상대적 평가가 가능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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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난백의 거품성 원리와 전란·난백·난황의 거품형성능 비교
| 조리과학 공통 2025년 1학기 과제물) 아이스크림이나 케이크는 난백의 거품성을 이용한 식품이다. 거품성의 원리를 설명하시오, 다음은 전란, 난백, 난황의 거품형성능을 비교하는 실 |
조리과학 아이스크림이나케이크.hw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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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명 : 조리과학 2025년 1학기 과제 참고자료 (1) 조리과학 과제 자료는 조리과학 수업의 핵심 주제 중 하나인 ‘단백질의 거품성’을 중심으로, 난백, 난황, 전란의 거품 형성 능력 차이를 과학적으로 분석한 과제물입니다. (2) 단백질의 물리·화학적 특성, 계면활성, 거품 안정성 개념을 기반으로 내용을 구성하였으며, 실제 실험 방법을 따라 수행한 결과와 고찰을 포함하였습니다. (3) 조리과학 과제는 ‘서론–본론–결론’ 구조에 맞춰 작성되었으며, 아이스크림·케이크 등의 식품에서 난백 거품성이 활용되는 과학적 배경을 설명하고, 결론에서는 실험을 수행하며 느낀 점과 학습적 의미를 반영하였습니다. 난백(A), 난황(B), 전란(C) 세 시료에 대해 실험을 수행한 방식과 그 결과를 단백질 구조, 지방 함량, 계면 특성 등을 바탕으로 비교·분석하였습니다. (4) 조리과학 과제 수행을 준비하거나 거품성 실험을 이해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매우 유익한 참고자료가 될 수 있습니다. |
| 조리과학 공통 2025년 1학기 과제물 Ⅰ. 서 론 Ⅱ. 본 론 1. 아이스크림이나 케이크는 난백의 거품성을 이용한 식품이다. 거품성의 원리를 설명하시오 1) 단백질 구조의 변화 2) 표면장력 감소 3) 기포 안정화 4) 거품 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 5) 난백 거품의 활용 2. 다음은 전란, 난백, 난황의 거품형성능을 비교하는 실험이다. 각 방법대로 실험을 수행하고 결과를 비교하시오 1) 실험 개요 및 목적 2) 난백(A)의 거품 형성과 안정성 결과 분석 3) 난황(B)의 거품 형성과 안정성 결과 분석 4) 전란(C)의 거품 형성과 안정성 결과 분석 5) 세 시료 간 거품 형성 능력과 안정성의 차이(거품 형성 원리 중심)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Ⅰ. 서 론 아이스크림, 케이크, 머랭과 같은 디저트는 부드럽고 공기감 있는 식감을 특징으로 한다. 이러한 식감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 원리는 바로 난백의 ‘거품성’에 있다. 난백은 단백질이 풍부하여 거품을 형성하고 유지하는 능력이 뛰어나며, 이는 제과제빵에서 매우 중요한 기술적 요소로 작용한다. 반면, 같은 계란 속 성분인 난황은 지방 함량이 높아 거품 형성에 방해가 되며, 전란은 이 두 요소가 혼합된 상태로 중간 수준의 거품성을 나타낸다. 단백질의 구조적 변성과 계면활성 특성, 지방의 흡착 특성 등은 모두 거품 형성의 과학적 메커니즘을 설명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다. 본 과제에서는 이러한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난백, 난황, 전란 각각의 거품 형성 능력과 거품의 안정성을 실제 실험을 통해 비교하고자 한다. 동일한 조건에서 세 시료를 휘핑하고 그 거품의 생성과 유지 상태를 관찰함으로써, 식품 성분이 물리적 구조에 미치는 영향을 보다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번 실험은 단순한 비교를 넘어서, 식품 과학적 원리를 실증적으로 확인하고, 조리과학의 실제 적용성을 탐색해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우리가 일상적으로 섭취하는 식품 속에 숨겨진 미세한 과학적 원리를 보다 깊이 있게 이해하고자 한다. Ⅱ. 본 론 1. 아이스크림이나 케이크는 난백의 거품성을 이용한 식품이다. 거품성의 원리를 설명하시오 1) 단백질 구조의 변화 난백은 약 10%의 단백질과 90%의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거품 형성 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단백질은 오보글로불린(ovoglobulin)과 오보뮤신(ovomucin)이다. 이들 단백질은 원래 수용액 상태에서 구형 구조(globular structure)를 유지하며 안정한 상태에 있다. 그러나 거품을 만들기 위해 난백을 빠르게 휘젓게 되면 물리적 충격과 공기의 유입으로 인해 단백질이 변성되기 시작한다. 이 변성 과정에서는 단백질의 삼차구조가 풀리고, 내부에 감춰져 있던 소수성(hydrophobic) 부분과 친수성(hydrophilic) 부분이 외부로 노출된다. 이러한 구조적 변화는 단백질이 공기-물 계면에 정렬되도록 유도하며, 계면에서 소수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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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간호과학) 1.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① 발생기전, ② 주요 증상(2가지 이상), ③ 각 상황에 적합한 간호중재를(2가지 이상) 제시하시오(10점).
| (기초간호과학) 1.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① 발생기전, ② 주요 증상(2가지 이상), ③ 각 상황에 적합한 간호중재를(2가지 이상) 제시하시오(10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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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명 : (기초간호과학) 1.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① 발생기전, ② 주요 증상(2가지 이상), ③ 각 상황에 적합한 간호중재를(2가지 이상) 제시하시오(10점). 2. 파종성 혈관 내 응고증후군(DIC)의 ① 발생기전, ② 주요 증상(2가지 이상), ③ 각 상황에 적합한 간호중재를(2가지 이상) 제시하시오(10점). 3. 표적치료제의 ① 정의, ② 암종별 대표적인 표적치료제, ③ 주요 부작용(2가지 이상), ④ 각 상황에 적합한 간호중재를(2가지 이상) 제시하시오(10점). |
| Ⅰ. 서론 Ⅱ. 본론 1.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① 발생기전, ② 주요 증상(2가지 이상), ③ 각 상황에 적합한 간호중재를(2가지 이상) 제시하시오(10점). ① 발생기전 ② 주요 증상(2가지 이상) 1) 발열과 오한 2) 근육통과 피로 3) 기침과 인후통 ③ 각 상황에 적합한 간호중재 1) 발열과 오한 2) 근육통과 피로 3) 기침과 인후통 2. 파종성 혈관 내 응고증후군(DIC)의 ① 발생기전, ② 주요 증상(2가지 이상), ③ 각 상황에 적합한 간호중재를(2가지 이상) 제시하시오(10점). ① 발생기전 ② 주요 증상(2가지 이상) 1) 전신 출혈 2) 미세혈전 3) 장기 기능 장애 ③ 각 상황에 적합한 간호중재 1) 전신 출혈 2) 미세혈전 3) 장기 기능 장애 3. 표적치료제의 ① 정의, ② 암종별 대표적인 표적치료제, ③ 주요 부작용(2가지 이상), ④ 각 상황에 적합한 간호중재를(2가지 이상) 제시하시오(10점). ① 정의 ② 암종별 대표적인 표적치료제 1) 유방암 – 트라스투주맙 2) 폐암 – 게피티닙 3) 대장암 – 베바시주맙 4) 만성 골수성 백혈병 – 이매티닙 5) 흑색종 – 다브라페닙 6) 신장암 – 소라페닙 7) 다발성 골수종 – 다라투무맙 8) 위암 – 트라스투주맙 ③ 주요 부작용(2가지 이상) 1) 피부 문제 2) 소화기계 이상 3) 심장 관련 문제 ④ 각 상황에 적합한 간호중재 1) 피부 문제 2) 소화기계 이상 3) 심장 관련 문제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인플루엔자는 고열, 근육통, 심한 피로감과 같은 전신증상과 기침, 인후통 등의 호흡기 증상을 특징으로 하며(WHO, 2019), 지난 100년간 상당한 의료기술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매년 50만 명이 폐렴 악화, 만성 폐 질환과 같은 합병증으로 사망한다.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인플루엔자를 예방하고 감염병의 영향을 줄이는 주요 수단으로 고위험군을 포함하는 모든 연령의 이환율및 사망률 감소에 대해 효과적이다. 또한 인플루엔자의 전파를 감소시켜 예방접종을 받은 개인과 다른 사회구성원들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에 CDC(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와 같은 공중 보건 기관에서는 생후 6개월 이상의 모든 개인이 계절성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반복적으로 매년 받아야 한다고 제안하고 있다. 따라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전파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매년 적극적으로 예방접종을 하여야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2. 파종성 혈관 내 응고증후군(DIC), 3. 표적치료제의 간호중재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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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관점에서 본 자연적 권위와 자연적 평등: 일상 속 불평등 분배 사례 분석
| 분배와평등4공통 1강에서 6강까지의 강의 내용참고하여 자연적권위와 자연적평등의 내용과사례 자신삶에서 무언가불평등하게 분배되고 있다 느낀사례소개하시오000 사회복지학과 분배와평등 |
분배와평등4공통 1강에서 6강까지의.hw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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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명 : 분배와평등4공통 1강에서 6강까지의 강의 내용참고하여 자연적권위와 자연적평등의 내용과사례 자신삶에서 무언가불평등하게 분배되고 있다 느낀사례소개하시오000 사회복지학과 분배와평등4공통 <문제1> 1강에서 6강까지의 강의 내용을 참고하여, 자연적 권위와 자연적 평등의 내용과 사례를 설명하세요. (A4 용지 1장) <문제2> 자신의 삶에서 ‘무언가 불평등하게 분배되고 있다고 느낀 사례를 소개하시오. 자신의 구체적인 경험과 생각을 바탕으로 서술할 것. (A4 용지 1장) 좋은 레포트와 논문은 교수님에게 칭찬받고 높은 학점 유지할 수 있는 바탕이 되, 승진과 진급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더 나아가 각 개인의 사고와 가치관, 인격형성에도 좋은 영향을 끼쳐 건전한 민주시민의 바탕이 됩니다. 제 자료를 구입하신 분들 앞날에 건승을 빌며, 좀 더 창의적이고 훌륭한 글을 작성하는데 일조하기 바라며 학업에 큰 진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 합니다^^ |
Ⅰ. 서 론 사람이 살아가는 과정에 있어서 반드시 권위가 만들어지게 된다. 서열과 같은 것이 형성되 서로간의 인간관계와 질서가 서기 마련이다. 권위는 다른 사람들이 존중하고 따르는 힘이나 권한을 의미한다. 이는 특정 위치나 역할에 기반할 수도 있고, 개인의 자질이나 영향력에 기반할 수도 있다. 법적 권위는 법이나 규제에 의해 부여된 권위다. 예를 들어, 경찰관, 판사, 공무원 등은 법적인 권한을 가지고 있으며, 이 권위는 제도적이고 공식적이다. 도덕적 권위는 도덕적 또는 윤리적 기준에 기반한 권위로, 개인의 도덕적 신념이나 행동에 의해 형성된다. 평등의 개념은 사회, 법, 경제, 정치 등 여러 분야에서 다르게 적용될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모든 인간이 동등한 존엄성과 권리를 가지고 있다는 원칙에 기반한다. 모든 사람들이 동일한 기회를 가지고, 개인의 출발점이나 배경에 상관없이 목표를 추구할 수 있어야 한다는 원칙이다. 기회 평등은 교육, 취업, 사회적 참여에서 차별받지 않고 공정한 기회를 제공받는 것을 강조한다. 불평등은 자원, 기회, 권리 등이 개인이나 집단 간에 고르게 분배되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이는 여러 분야에서 나타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경제적 불평등(소득과 재산의 불균형), 사회적 불평등(교육, 건강, 사회적 지위의 차이), 성별 불평등(성별에 따른 차별), 인종적 불평등(인종에 따른 차별) 등이 있다. 불평등은 개인의 삶의 질을 저하시킬 수 있으며, 사회적 갈등을 초래할 수 있다. 이상과 같이 살펴본 것처럼 권위는 법적, 도덕적, 자연적 권위로 나누어 설명되고 있으며, 각 권위의 특징과 사람들이 이를 어떻게 인식하고 존중하는지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평등은 모든 사람들이 동등한 기회와 권리를 가져야 한다는 기본 원칙에 기반하며, 이를 위해 기회 평등이 중요하고, 불평등이 존재할 경우 사회적 갈등을 초래할 수 있음을 언급하고 있다. 이러한 내용은 사회적인 구조나 인간관계에서 발생하는 갈등과 불균형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기준을 제공한다. 또한 권위와 평등이 상호작용하며, 사회적 질서와 공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이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이 장에서는 분배와평등1공통 <문제1> 1강에서 6강까지의 강의 내용을 참고하여, 자연적 권위와 자연적 평등의 내용과 사례를 설명하세요. (A4 용지 1장) <문제2> 자신의 삶에서 ‘무언가 불평등하게 분배되고 있다고 느낀 사례를 소개하시오. 자신의 구체적인 경험과 생각을 바탕으로 서술하기로 하자 Ⅱ. 본 론 1. 1강에서 6강까지의 강의 내용을 참고하여, 자연적 권위와 자연적 평등의 내용과 사례를 설명하세요. (A4 용지 1장) 1) 자연적 권위와 자연적 평등의 내용 2) 자연적 권위와 자연적 평등의 사례 2. 자신의 삶에서 ‘무언가 불평등하게 분배되고 있다고 느낀 사례를 소개하시오. 자신의 구체적인 경험과 생각을 바탕으로 서술할 것. (A4 용지 1장) 1) 자신의 삶에서 ‘무언가 불평등하게 분배되고 있다고 느낀 사례를 소개 (1) 교육 기회에서의 불평등 (2) 직장에서의 성별 불평등 (3) 사회적 배경에 따른 불평등 (4) 인종이나 출신에 의한 차별 (5) 경제적 불평등 2) 자신의 구체적인 경험과 생각을 바탕으로 서술 (1) 경제적 불평등의 경험 (2) 교육 기회에서의 불평등 (3) 제 생각 Ⅲ. 결 론-나의 제언 참고문헌 -공용, 2022, 인간과사회, 최근 한국사회에서는 청년세대의 다양한 불평등 좌절과 비판에대한 자신의 견해 -김윤정, 2019, 내외신문, 한국사회의 불평등 문제 -김종엽, 2009, 한국 사회의 교육 불평등, 경제와사회, 한울. – 이근식, 1999, 한길사, 자유주의 사회경제사상 -심성보, 2001, 교육비평사, 신자유주의 교육개혁의 반공동체성과 민주적 공동체 교육의 요 -조문영, 2022,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 글항아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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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행동치료(CBT)에 기반한 상담사례 작성 예시
| 지금까지 배운 주요 상담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주변 사람을 대상으로 상담사례를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작성해서 제출하세요. – 내담자 인적사항 및 특성, – 의뢰 경위 및 상 |
지금까지 배운 주요 상담이론 중 한.hw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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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명 : 지금까지 배운 주요 상담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주변 사람을 대상으로 상담사례를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작성해서 제출하였습니다.( – 내담자 인적사항 및 특성, – 의뢰 경위 및 상담 배경, – 내담자 주 호소 문제, – 내담자 발달사 및 가족력, – 치료자가 본 내담자의 문제, – 치료목표 및 전략, – 치료진행, – 치료결과) |
| Ⅰ. 서론 Ⅱ. 본론 1. 선택한 상담이론(인지행동치료) 2. 선택한 이론(인지행동치료)에 기반한 상담사례 1) 내담자 인적 사항 및 특성 2) 의뢰 경위 및 상담 배경 3) 내담자 주 호소 문제 4) 내담자 발달사 및 가족력 5) 치료자가 본 내담자의 문제 6) 치료 목표 및 전략 7) 치료 진행 8) 치료결과 Ⅲ. 결론 Ⅳ. 참고문헌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는 이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많은 문제를 안고 살아가고 있다. 직면하게 되는 문제들에 대응하기 위하여서는 상담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 상담은 개인적 발달의 방향으로 현명한 선택이 이루어지도록 촉진하는 것으로 도움이 필요한 내담자와 전문적 훈련을 쌓아 조력자의 자격을 갖춘 상담자 사이에 이루어지는 일련의 조력관계 과정이다. 즉, 상담이란 삶의 과정에서 어려움에 직면해서 도움이 필요한 사람(내담자)과 돕고자 하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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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적, 완벽주의 성향
- 주요 특성: 타인의 시선을 지나치게 의식함, 자기비난 강함
2) 의뢰 경위 및 상담 배경
- 내담자는 발표와 시험, 인간관계에서 극심한 긴장과 불안을 경험하며 상담을 의뢰함.
- 특히 지도교수의 지적 이후 자존감이 크게 흔들리고 학업에 집중이 어려워짐.
3) 내담자 주 호소 문제
- “사람들이 나를 무능하게 볼까 봐 불안하다.”
- “실수하면 나라는 사람 전체가 부족한 것처럼 느껴진다.”
- “항상 ‘완벽해야 한다’는 생각 때문에 피곤하다.”
4) 발달사 및 가족력
- 어릴 때 부모가 성적과 태도에 대해 높은 기대를 보였고, 실수에 대해 자주 지적.
- 형제자매와 비교를 자주 당하며, ‘부족하다’는 인식을 내면화함.
5) 치료자가 본 내담자의 문제
- 자동적 사고: “나는 항상 완벽해야 한다.”
- 인지 왜곡: 이분법적 사고, 재앙화, 개인화
- 핵심 신념: “나는 가치 없는 사람이다.”
- 회피 행동: 발표 피하기, 질문하지 않기, 학업 포기 충동
6) 치료목표 및 전략
- 목표: 자동적 사고의 인식과 수정, 자존감 회복
- 전략:
- 자동적 사고 탐색 및 사고기록지 작성
- 인지 재구성 기법을 통해 비합리적 사고 도전
- 행동실험을 통해 현실적 검증 경험 제공
- 이완훈련 및 자기긍정 훈련 병행
7) 치료 진행 (요약)
- 1~2회기: 주호소 탐색, 상담 목표 수립
- 3~4회기: 사고기록표 작성 및 분석 → ‘실수 = 무가치함’ 사고 도출
- 5~6회기: 사고 도전 → 증거 찾기 및 대안 사고 생성
- 7~8회기: 발표 전 불안감 관리 기법, 행동실험 진행
- 9~10회기: 자존감 회복을 위한 자기칭찬 일기, 긍정적 자기 대화 훈련
- 전반적으로 불안감 감소, 발표를 회피하지 않고 참여하기 시작함
8) 치료 결과
- 부정적 자동적 사고의 빈도 감소
- 발표에 대한 불안이 “매우 힘듦”에서 “약간 부담됨”으로 변화
- “완벽해야 한다”는 강박적 사고가 줄고, “실수해도 괜찮다”는 인식 획득
- 학업에의 의욕 회복, 지도교수와의 대화 시 긴장 완화
Ⅲ. 결론
본 상담은 내담자의 비합리적인 사고 패턴을 인지하고 이를 수정하는 과정을 통해 실질적인 정서적 변화를 이끌어낸 사례다. CBT의 강점은 실용성과 구조화된 접근법에 있으며, 특히 불안과 자기비난을 겪는 내담자에게 효과적임을 확인하였다.
Ⅳ. 참고문헌
- Beck, A. T. (1976). Cognitive Therapy and the Emotional Disorders.
- 김계현, 강문희 외 (2019). 『상담이론과 실제』. 학지사.
- 권석만 (2017). 『현대 이상심리학』. 학지사.
2025년 1학기 중간과제물 – 「영시읽기의 기초」
(1) 죽음이라는 주제를 세 작품이 각각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 비교·대조하시오.
| (영시읽기의기초 2025년 1학기 중간과제물) 정규 강의 제4강 (Poems on Death)에서 다룬 3개의 작품 (존 던, 토마스 그레이, 알프레드 테니슨의 시 각 1편씩)을 |
영시읽기의기초 정규강의제4강 3개작품.hw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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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명 : 영시읽기의 기초 2025년 1학기 중간과제 참고자료 1) 제4강(Poems on Death)에서 다룬 세 작품을 깊이 있게 분석하고, 각 시에서 ‘죽음’이라는 주제를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를 핵심 구절을 포함해 비교·대조하였습니다. 2) 시 분석에 그치지 않고, 세 편의 시를 바탕으로 ‘죽음’에 대한 개인적 사유를 구체적으로 정리하였으며, 이를 세 키워드로 체계화하여 서술하였습니다. 각 키워드에 따른 개인적인 해석과 문학적 통찰이 조화롭게 담긴 과제입니다. 3) 「영시읽기의 기초」 2025년 1학기 중간과제에 가장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
| 영시읽기의기초 2025년 1학기 중간과제물 (1) ‘죽음’이란 주제를 위 세 편의 작품이 각각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 세 작품을 서로 비교 대조하세요. 이 때 각 작품에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구절을 반드시 포함해서 서술하세요. 1. 「Death Be Not Proud」 – 존 던이 죽음에게 던지는 도전장 2. 「Elegy Written in a Country Churchyard」 – 회한과 성찰의 공간, 그레이의 묘지에서 3. 「Crossing the Bar」– 테니슨의 조용한 항해 4. 죽음을 향한 세 갈래의 시선 – 공통성과 차이점, 그리고 문체적 특성 (2) 세 편의 시 분석을 토대로 ‘죽음’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구체적으로 서술하세요. 이 때 자신의 생각을 대표할 수 있는 키워드 세 개를 정해서 글 속에 포함하세요. 과제 마지막 줄에 키워드 3개를 반드시 명시하세요. 1. 죽음은 경계일 뿐이다 2. 존재는 사라지지 않는다 3. 기억이라는 ‘두 번째 삶’ (3) 참고문헌 (1) ‘죽음’이란 주제를 위 세 편의 작품이 각각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 세 작품을 서로 비교 대조하세요. 이 때 각 작품에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구절을 반드시 포함해서 서술하세요. 1. 「Death Be Not Proud」 – 존 던이 죽음에게 던지는 도전장 John Donne의 「Death Be Not Proud」는 죽음을 두려움과 비극의 대상으로 보기보다는, 오히려 무력하고 덧없는 존재로 전락시킨다. 시인은 죽음에게 직접 말을 거는 의인화된 형식을 통해, 전통적으로 권위 있고 무서운 존재로 여겨져 온 죽음을 정면으로 비판하고 도전한다. “Death, be not proud, though some have called thee / Mighty and dreadful, for thou art not so”라는 시의 도입부는 죽음이 가진 사회적·종교적 통념을 깨는 강력한 선언이다. 사람들은 죽음을 강력하고 두려운 존재라고 부르지만, 던은 그런 죽음의 이미지야말로 허상에 불과하다고 말한다. 이 시에서 죽음은 끝이 아니라 잠시의 휴식, 즉 짧은 잠으로 그려진다. “Rest and sleep, which but thy pictures be, / Much pleasure; then from thee much more must flow”라는 구절은 우리가 흔히 경험하는 수면처럼 죽음도 단순한 휴식의 연장선이라는 인식을 드러낸다. 이런 비유는 죽음에 대한 공포를 제거하는 동시에, 죽음 이후의 삶에 대한 기독교적 부활 신앙으로 연결된다. 마지막 행 “One short sleep past, we wake eternally / And death shall be no more; Death, thou shalt die”는 역설적이고도 강렬한 표현으로, 죽음 자체의 소멸을 선언한다. 던에게 죽음은 두려움의 대상이 아니라, 오히려 언젠가 무의미해지고 소멸당할 존재다. 이러한 죽음관은 죽음을 삶과 동등한 위치에 놓지 않고, 오히려 승화된 삶의 일부로 재해석하는 방식이다. 그는 죽음을 통해 오히려 생명의 영원함과 신의 권능을 드러내며, 독자에게 생존의 위엄과 죽음 앞의 당당함을 동시에 선사한다. 2. 「Elegy Written in a Country Churchyard」 – 회한과 성찰의 공간, 그레이의 묘지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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